$\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전예술과 디지털
Classical Art and Digital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4, 2018년, pp.1 - 36  

박유정 (트랜스미디어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2017년 10월 31일 개최된 제7회 트랜스미디어연구소 국제심포지움 <고전예술과 디지털>의 일부 발표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금년 국제심포지움은 '고전예술과 디지털'이란 다소 넓은 주제 아래에서 무용학을 비롯한 영상학과 영화학, 그리고 순수예술의 분야에 몸담고 있는 국내외의 학자들이 참여해 심도 깊고 미래지향적인 논의를 펼쳤다. 원본과 가상적 모방의 이중적 재현에 대한 제1부의 논의에서 '시각예술과 디지털'에 대한 3편의 논문이 중점적으로 소개되었다. 이 첫 번째 논의가 '일상적 심미화 과정의 체계변화'라는 새로운 관점으로의 이동을 촉구하며 정리되었다면, 이어지는 제2부 '공연예술과 디지털'에 대한 논의는 디지털 융합과 퍼포먼스의 시대에 발생하는 지시적 용어 체계의 구체화를 꼬집으며 새로운 미학적 토대의 발생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되며 마무리되었다. 특히 2부의 전체 발표 논문 중 2편의 무용 매체에 대한 논문이 본고에 집중적으로 소개된다. <고전예술과 디지털>이라는 올해의 주제가 계속하여 '제2의 라오콘 논쟁'에 대한 발판을 제시하리라 기대하면서 본 논의는 정리될 수 있다. 요컨대, 미학의 역사상 나타난 다양한 논쟁의 이면에서 '예술'과 예술이 남긴 그 '정신적인 유산'에 대한 거대한 흐름을 읽어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촉구하며 학술대회가 마무리된 것이다. 미래지향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융복합 미디어 시대에 발맞추어 실무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이론의 기초를 금년 국제학술대회는 제시하고 있다고 자평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some of the content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Classical Art and Digital" of the Transmedia Institute(TMI), held on October 31, 2017. The purpose of this year's International Symposium was to look back on the genre and the aesthetic history of classical art and to cre...

주제어

참고문헌 (16)

  1. 미하일 얌폴스키, 영화와 의미의 탐구 2, 김수환 외 역, 나남, 2017. 

  2. 찰스 샌더스 퍼스, 퍼스의 기호학, 김동식, 이유선 역, 나남, 2010. 

  3. 플라톤, 국가론, 이환 역, 돋을새김, 2006. 

  4. Douglas Rosenberg, Screendance: Inscribing the Ephemeral Image,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5. Etienne Souriau, Vocabulaire d'esthetique, Puf, 2010. 

  6. Gerard Genette, Figures III, Seuil, 1972. 

  7. Lauren Rabinovitz, Points of Resistance: Women, Power & Politics in the New York Avant-garde Cinema, 1943-71,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2003. 

  8. 노철환 외, 제7회 트랜스미디어연구소 국제심포지움 ,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 국제심포지움 발표책자, 2017. 

  9. 임수진,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의 숭고미학적 해석 : 리오타르(Lyotard)의 포스트모던 숭고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2017. 

  10. 정옥희, 비디오 댄스 용어의 혼재 현상을 둘러싼 담론 고찰, 우리춤과 과학기술 30집, 2015. 

  11.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12.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13. 인터뷰365 http://interview365.mk.co.kr 

  14. 트랜스미디어연구소 http://tmi.or.kr 

  15. 한국영상자료원 https://www.koreafilm.or.kr 

  16. ANTTI ALANEN http://anttialanenfilmdiary.blogspot.kr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