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7 - 12
In the society where the paradigm of knowledge is rapidly changing and developing, convergence emphasizing the connection between knowledge and technology in various fields is significant. In order to cultivate these creative-convergent talents,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터를 활용한 창의적 응용 능력이 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이유는? |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능력이 더욱 요구됨에 따라 컴퓨터를 활용한 창의적 응용 능력이 정보화 사회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즉 예전의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필수적인 기본 소양이었다면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컴퓨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리터러시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소양일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끊임없이 높여야 할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 |
STEAM 교육은 무엇인가? | 과학기술부는 창의성,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하여 융합인재 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STEAM)을 제안하였다. STEAM 교육은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학문 간의 연계를 지향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기존에 배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교과 간에 자연스럽게 연계와 융합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1]. |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교육은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기술의 발전은 어느 때보다 더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고 미래는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 교육 역시 변화의 가속도를 붙였고 사회적 필요성에 의하여 국가수준교육과정을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재편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융합기술이 차세대 기술 혁명을 이끌 것으로 내다보고, 다가오는 미래 사회의 변화를 대비하여 인문학,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한다는 전략 역시 포함되었다. 과학기술부는 창의성,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하여 융합인재 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STEAM)을 제안하였다. STEAM 교육은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학문 간의 연계를 지향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기존에 배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교과 간에 자연스럽게 연계와 융합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1]. |
S. H. Jo, A Case Study on the Change of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o the Students' Using the STEAM Program,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 Thesis. 2017.
J. Woo, H. Han, S. Lee,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1, pp.21-31,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1.21
Y. N. Hong, "An investigation of predictability among variables having an effect on problem solving skill and achievement in collaborative learning by utilizing S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5, pp.221-228, 2016.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6.16.5.221
K. S. Jang, "The Procedural Design and Evaluation of RPT Learning Model for NLE Beginner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7, No.4, pp.163-172, 2017. DOI: https://dx.doi.org/10.7236/JIIBC.2017.17.4.163
J. I. Kim, A Study of Class Design for Liberal arts computer Convergence class using cognitive apprentice theory, Hannam University, 2018.
Y. J. Lim,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lesson about mathematics with other subject and application process, Yeungnam University, M.A. Thesis. 2017.
Barrows, H. S. & Myers, A.,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1994.
H. R. Kim, The way of improving instruction-learning of computer subject employing problem based learning model, Conference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00.
I. A. Kang, Why constructivism?: Learner-centered educational environment in information-oriented age, seoul, : Muneumsa, 1998.
J. K. Lee, A Study on PBL Instructional Design for Unification Education in Political Education Social Subject of High School, Korea University, Ph.D. Thesis, 2007.
Trop, L., & Sage, S., Problems as possibilities : Problem-based learning for k-16 education(2nd Ed.). Alexandria, Virgini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Dick, W., Carey, J. O.,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5thed.). Addison-Wesley Educational Publishers In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