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자아상태, 변혁적 리더십이 돌봄 능력에 미치는 영향

Impact Self-Reflection, Ego Stat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ar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379 - 387  

박소영 (신한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돌봄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자아상태, 변혁적 리더십이 돌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생 199명이며 자료분석을 위해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성찰(${\beta}=0.10$, p<.05), 변혁적 리더십(${\beta}=0.13$, p<.05), 자아상태별로는 양육적 부모(NP) 자아(${\beta}=0.27$, p<.001)와 자유 어린이(FC) 자아(${\beta}=0.22$, p<.001), 비판적 부모(CP) 자아(${\beta}=-0.24$, p<.001)와 순응적 어린이(AC) 자아(${\beta}=-0.35$, p<.001)가 돌봄 능력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돌봄 능력의 54%를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간호대학생의 돌봄 능력 향상을 위해 자아성찰 촉진, 자아상태의 긍정적 측면 개발 및 변혁적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ing is essential ability for nursing provi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mpact of self-reflection, ego state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ar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A convenience sample of 199 nursing students was obtained from a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D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돌봄은 간호학생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돌봄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상태, 자아성찰, 변혁적 리더십이 돌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자아상태, 자아성찰, 변혁적 리더십이 돌봄 능력에 주요한 영향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자아상태, 변혁적리더십이 돌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제공자의 자아성찰, 자아상태, 리더십인 돌봄 능력과 관련성에 대한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국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의 자아상태, 자기성찰, 리더십과 돌봄 능력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돌봄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및 지도, 융복합적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제공자가 자신의 의사소통 패턴이나 성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이유는? 또한, 돌봄은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호제공자는 자신의 의사소통 패턴이나 성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질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현재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성질을 결정[9]하기 때문이다. 타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인간은 일관성 있는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일관된 느낌과 경험의 패턴인 자아상태[10]를 사용한다.
리더십은 무엇인가? 리더십은 특정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사람이 어떤 자원을 동원하여 팔로워들을 동기부여하고 참여시켜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간호제공자가 돌봄 관계 속에서 간호대상자의 자기인식, 자기존중, 자기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 리더십 발휘과정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 중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공동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13]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은 무엇인가? 리더십은 특정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사람이 어떤 자원을 동원하여 팔로워들을 동기부여하고 참여시켜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간호제공자가 돌봄 관계 속에서 간호대상자의 자기인식, 자기존중, 자기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 리더십 발휘과정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 중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공동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13]이다. 궁극적으로 간호대상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돌봄 수행을 위해서는 간호제공자의 변혁적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E. Y. Hong. (2013). Caring and philosophy. Seoul: Soomoonsa 

  2. J. Watson. (2006). Caring theory as ethical guide to administrative and clinical practices. JONA'S Healthcare Law, Ethic and Regulation, 8(3), 87-93. DOI : 10.1097/00006216-200601000-00008 

  3. Bevis. E.(1988). Caring a life force. In: Leininger M. editor. Caring an essential human need: Proceeding of three national caring conference. (pp. 45-59). Detroit : Wayne University Press. 

  4. J. H. Woo. (1997).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Factors in Transactional Analysi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 Min University, Seoul. 

  5. M. Ardelt. (1997). Wisdom and life satisfaction in old age. Journal of Gerontology, 52(1), 15-27. 

  6. H. J. Paik. (2004),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1), 13-20. 

  7. S. O. Kim. (2017).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through writing self-reflective journal on basic nursing performance ability,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elf-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293-306. DOI : 10.14400/JDC.2017.15.10.293 

  8. S. Y. Pak. (2015).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caring abilities in clinical practice and the ef ects of the program's appli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9. S. T. Lee. (2017). Human relation. Gyeonggi: Yangsungwon. 

  10. Berne. E. (1966).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New York: Grove Press 

  11. J. H. Woo. (2005). TA program for personality development, Daegu: Jungamsuwon. 

  12. K. J. Kim. (2018). A conversation training program that combines reason and sensitivity - Using the P-A-C technique of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49-155. 

  13. Bass.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Y: Free press. 

  14. J. Y. Hwang. (2011). The Self-reflection scale development and a path model of self-reflection to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15. S. Y. Pak. (2016).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45-355. DOI : 10.14400/JDC.2016.14.12.345 

  16. G. H. Song. (2014). A study on the ego state types of teacher libraria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77-95. DOI : 10.14699/kbiblia.2014.25.2.077 

  17. H. T. Park. (1996).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tyles of the nurse administrators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1), 228-241. 

  18. S. Y. Lee & S. Y. Pak. (2016). The Impacts of nurses' psycho-social health and social support from colleagues on patient car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5), 461-470. DOI : 10.11111/jkana.2016.22.5.461 

  19. M. K. Cho.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305-313, 

  20. Dusay, J. (1977). Egograms, NY: Harper & Row. 

  21. J. Y. Lee. (2012). The effect of ego states and life positions on empath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2), 113-122. 

  22. J. S. Won. (2002). Study on the ego states and coping styl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4), 608-619. 

  23. S. Lee. (2003). A transactional analysis group program to improve nursing college student's ego state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12(3), 279-286. 

  24. K. H. Chung & C. S. Lee. (1999). A study on nurses' human relationships and ego states displayed by ego gram.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s, 4(1), 107-125. 

  25. K. J. Lee & S. Lee. (1992). The study of nurse's ego states on the basis of transactional analysis. Kor Res Inst Better Living, 50(1), 195-205. 

  26. S. Lee.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 of ego-state and interpersonal attitude in transactional analysi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9(2), 265-276. 

  27. S. H. Sim & S. Y. Ahn. (2015). The Influence of Ego State and Interpersonal Skil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269-275. DOI : 10.14400/JDC.2015.13.12.269 

  28. T. Y. Lee & M. H. Kim. (2013). Differences in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Teacher Efficacy, and Ego State according to Grade Level. Journal of Korean Academy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7(6), 99-117. 

  29. J. Sadler. (2003). A pilot study to measure the caring efficacy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4(6), 295-299. 

  30. C. Coates. (1997). The Caring Efficacy Scale: Nurses' self-reports of caring in practice settings. Advanced Practice Nursing Quarterly, 3(1), 53-59. 

  31. B. M. Yu, J. C. Jeon & H. J. Park. (2013). The Effect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ype of Refle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837-859. 

  32. M. J. Kim & S. I. Jang. (2015). Effect of Transformational & Transac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Academic of Human Resource and Management, 22(1), 25-43. 

  33. M. Y. Lee & K. H. Kim. (2012). Influence of head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taff nurse's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and somat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2), 166-175. DOI : 10.11111/jkana.2012.18.2.166 

  34. M. Mu, Y. C. Lee, H. C. Duan. (2018).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loyee crea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117-128. DOI : 10.14400/JDC.2018.16.8.1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