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379 - 387
Caring is essential ability for nursing provi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mpact of self-reflection, ego state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ar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A convenience sample of 199 nursing students was obtained from a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제공자가 자신의 의사소통 패턴이나 성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이유는? | 또한, 돌봄은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호제공자는 자신의 의사소통 패턴이나 성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질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현재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성질을 결정[9]하기 때문이다. 타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인간은 일관성 있는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일관된 느낌과 경험의 패턴인 자아상태[10]를 사용한다. | |
리더십은 무엇인가? | 리더십은 특정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사람이 어떤 자원을 동원하여 팔로워들을 동기부여하고 참여시켜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간호제공자가 돌봄 관계 속에서 간호대상자의 자기인식, 자기존중, 자기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 리더십 발휘과정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 중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공동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13]이다. | |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은 무엇인가? | 리더십은 특정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사람이 어떤 자원을 동원하여 팔로워들을 동기부여하고 참여시켜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간호제공자가 돌봄 관계 속에서 간호대상자의 자기인식, 자기존중, 자기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 리더십 발휘과정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 중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공동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13]이다. 궁극적으로 간호대상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돌봄 수행을 위해서는 간호제공자의 변혁적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E. Y. Hong. (2013). Caring and philosophy. Seoul: Soomoonsa
J. Watson. (2006). Caring theory as ethical guide to administrative and clinical practices. JONA'S Healthcare Law, Ethic and Regulation, 8(3), 87-93. DOI : 10.1097/00006216-200601000-00008
Bevis. E.(1988). Caring a life force. In: Leininger M. editor. Caring an essential human need: Proceeding of three national caring conference. (pp. 45-59). Detroit : Wayne University Press.
J. H. Woo. (1997).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Factors in Transactional Analysi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 Min University, Seoul.
M. Ardelt. (1997). Wisdom and life satisfaction in old age. Journal of Gerontology, 52(1), 15-27.
H. J. Paik. (2004),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1), 13-20.
S. O. Kim. (2017).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through writing self-reflective journal on basic nursing performance ability,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elf-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293-306. DOI : 10.14400/JDC.2017.15.10.293
S. Y. Pak. (2015).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caring abilities in clinical practice and the ef ects of the program's appli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S. T. Lee. (2017). Human relation. Gyeonggi: Yangsungwon.
Berne. E. (1966).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New York: Grove Press
J. H. Woo. (2005). TA program for personality development, Daegu: Jungamsuwon.
K. J. Kim. (2018). A conversation training program that combines reason and sensitivity - Using the P-A-C technique of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49-155.
Bass.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Y: Free press.
J. Y. Hwang. (2011). The Self-reflection scale development and a path model of self-reflection to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H. T. Park. (1996).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tyles of the nurse administrators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1), 228-241.
M. K. Cho.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305-313,
Dusay, J. (1977). Egograms, NY: Harper & Row.
J. Y. Lee. (2012). The effect of ego states and life positions on empath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2), 113-122.
J. S. Won. (2002). Study on the ego states and coping styl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4), 608-619.
S. Lee. (2003). A transactional analysis group program to improve nursing college student's ego state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12(3), 279-286.
K. H. Chung & C. S. Lee. (1999). A study on nurses' human relationships and ego states displayed by ego gram.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s, 4(1), 107-125.
K. J. Lee & S. Lee. (1992). The study of nurse's ego states on the basis of transactional analysis. Kor Res Inst Better Living, 50(1), 195-205.
S. Lee.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 of ego-state and interpersonal attitude in transactional analysi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9(2), 265-276.
T. Y. Lee & M. H. Kim. (2013). Differences in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Teacher Efficacy, and Ego State according to Grade Level. Journal of Korean Academy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7(6), 99-117.
J. Sadler. (2003). A pilot study to measure the caring efficacy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4(6), 295-299.
C. Coates. (1997). The Caring Efficacy Scale: Nurses' self-reports of caring in practice settings. Advanced Practice Nursing Quarterly, 3(1), 53-59.
B. M. Yu, J. C. Jeon & H. J. Park. (2013). The Effect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ype of Refle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837-859.
M. J. Kim & S. I. Jang. (2015). Effect of Transformational & Transac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Academic of Human Resource and Management, 22(1), 25-4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