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533 - 540
This study is to find convergent effec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ann-Whitney U and Kruskal-Wallis test using SPSS/WIN 19.0 for the survey of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before and after exper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셀프리더십은 임상간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또한 개인이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과 생각을 조절하고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통해 노력하는 과정인 셀프리더십은 임상간호에서 업무성과나 수행 및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협동동료교수학습은 간호사가 되기 전에 임상술기를 학습하고 교육자로서의 리더십을 연습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법이었고 자기조절에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는 과중한 이론학습과 실습을 동시에 감당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협동동료교수학습을 통한 셀프리더십 증진의 필요성을 시사한다[1,4,8]. | |
협동동료교수학습란 무엇인가? | 협동동료교수학습은 동일한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동년배들 간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법으로 교육계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는데, 동료학습자들은 실제 교수자에 의한 학습에서보다 흥미있고, 스트레스가 적으며, 좀 더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한다[4,5]. 동료교수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조직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하지만 실제 교수과정에서 스스로 배우게 되는 장점이 있다[6]. | |
협동동료교수학습의 참여자가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협동동료교수학습은 동일한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동년배들 간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법으로 교육계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는데, 동료학습자들은 실제 교수자에 의한 학습에서보다 흥미있고, 스트레스가 적으며, 좀 더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한다[4,5]. 동료교수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조직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하지만 실제 교수과정에서 스스로 배우게 되는 장점이 있다[6]. |
J. S. Yi & K. A. Kim. (2012).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Employment Strategies.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6(2), 19-39.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75537
I. S. Jung. (2016). The Converging Effects of Complete Science Subjects in High School on the Grad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Major Nursing Subjects of Nursing Students of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5), 97-106. http://dx.doi.org/10.15207/JKCS.2016.7.5.097
Y. S. Lee, S. H. Park & J. K. Kim.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229-240. http://www.riss.kr/link?idA100031648
M. Ravanipour, M. Bahreini1 & M. Ravanipour. (2017). Exploring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peer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4, May 2015. http://www.jehp.net on Thursday, July 27, 2017, IP: 210.125.253.4]
K. Iwata, D. S. Furmedge, A. Sturrock & D. Gill. (2014). Do peer-tutorsperformbetter in examinations? An analysis of medicalschoolfinalexaminationresults. Medical Education. 48(7), 698-704. doi: 10.1111/medu.12475
Y. H. Kim, I. S. Kweon, K. D. Kim, K. M. Park, H. S. Park, H. S. So, W. S. Lee, K. s. Chang, B. R. Jeong & E. H. Choi. (2016).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 Cases in nursing education. Seoul : Fornurse.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http://data.riss.kr/sam_lod/resource/DomesticArticle/103299328
J. Y. Choi.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45-52.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331760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http://www.riss.kr/link?idA76210199
H. J. Kim & O. B. kim. (2016). Gender Difference in Academic Achivement, Perceived Learning Outcomes, Self-directed Learning Engagements, and Social Interactions amo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0), 63-72. www.sersc.org/journals/AJMAHS/vol6_no10_2016/6.pdf
Y. B. Lee & M. S. Ko. (2015).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3), 347-354. http://www.riss.kr/link?idS11655565
M. J. Park & D. N. Oh. (2017).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11), 423-434. http://www.riss.kr/link?idA103871178
K. E. Lee & E. H. Choi. (2017). Pre-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3(1), 66-75. http://www.riss.kr/link?idA102875984
Y. Palsson, G. Martensson, C. Leo, S. E. Adel & M. Engstrom. (2017). A peer learning intervention for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51, 81-87. doi: 10.1016/j.nedt.2017.01.011. Epub 2017 Jan 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