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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137 - 152
김정화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 김갑순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hildcare environment on childcare efficacy of childcare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74 childcare teachers working at childcare centers. The childcare environment was divided into physical environment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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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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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효능감이란? | 보육교사가 교사로서의 유능한 수행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투철한 직업의식과 교사로의 교육적 신념이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구은미, 2004). 이러한 영향력을 보육효능감이라 한다. 보육효능감이 높은 교사일수록 보육의 질이 더 높게 나타는 연구(신혜영, 2004)를 통해 보육교사의 직업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이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하고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한다고 볼 수 있다. | |
보육교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환경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 어린이집에서의 업무지원 환경은 어린이집 차원에서 보육교사가 보육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추진하는 관리의 방안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환경은 교사의 업무 수행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Williams, 2000) 장 시간의 보육으로 소진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통해 업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갖는다. 보육교사를 지원하는 환경은 어린이집 보육교사들 간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재교육에 참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 |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보육환경이 필요한가? | 또한 연구결과에서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린이집의 보육환경임을 알 수 있었다. 즉,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물리적 환경과 업무지원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물리적 환경과 업무지원 환경의 질적 수준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은 함께 높아진다.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을 향상하기 위해서 보육교사로서의 긍정적 신념을 갖고 전문적 교수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보육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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