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천지역 중학생의 가공식품 구입실태와 식품표시에 대한 인식 Actual Status for Purchasing the Processed Foods and Awareness about Food Label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Incheon City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tent of purchase of processed foods and the awareness about food label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urvey was conducted by involving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Incheon city, Korea from June 17~19, 2015. Middle school students consumed confect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tent of purchase of processed foods and the awareness about food label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urvey was conducted by involving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Incheon city, Korea from June 17~19, 2015. Middle school students consumed confectioneries, bread, carbonated drinks, and juices and ice creams once or twice a week at the rate of 53.4, 53.0, 40.6, and 36.9%, respectively. The most frequent place, time, and reason to purchase the processed foods were 'convenience store (36.2%)', 'after school (26.8%)', and 'hunger (77.9%)'. The subjects exhibited top priority (57.0%) on the taste at the time of purchasing the processed foods. Interestingly, the girl-students (44.7%) checked the labels of food more than the boy students (34.0%). The reasons for checking the food labels included acquiring significant information about the shelf life (27.0%), price (18.1%), nutrient (19.1%), and food additives (14.1%). Among the food labeling information, the name of the product (55.7%), the date of manufacture (49.3%) and the content (32.6%) were checked mainly by the subjects. In addition, the major reason for not confirming the food labeling was 'the food label was too small or crude (31.9%)'. It is necessary to inform about the processing methods and ingredients of the processed to middle school students so that they can make the correct choice of processed foods. Development of proper education methods on nutri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is necessitated for healthy liv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tent of purchase of processed foods and the awareness about food label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urvey was conducted by involving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Incheon city, Korea from June 17~19, 2015. Middle school students consumed confectioneries, bread, carbonated drinks, and juices and ice creams once or twice a week at the rate of 53.4, 53.0, 40.6, and 36.9%, respectively. The most frequent place, time, and reason to purchase the processed foods were 'convenience store (36.2%)', 'after school (26.8%)', and 'hunger (77.9%)'. The subjects exhibited top priority (57.0%) on the taste at the time of purchasing the processed foods. Interestingly, the girl-students (44.7%) checked the labels of food more than the boy students (34.0%). The reasons for checking the food labels included acquiring significant information about the shelf life (27.0%), price (18.1%), nutrient (19.1%), and food additives (14.1%). Among the food labeling information, the name of the product (55.7%), the date of manufacture (49.3%) and the content (32.6%) were checked mainly by the subjects. In addition, the major reason for not confirming the food labeling was 'the food label was too small or crude (31.9%)'. It is necessary to inform about the processing methods and ingredients of the processed to middle school students so that they can make the correct choice of processed foods. Development of proper education methods on nutri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is necessitated for healthy liv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인천 일부지역 남녀중학생을 대상으로 가공식품 구입실태와 구입 시 식품표기 확인, 식품표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일반적 사항, 가공식품 구입실태, 식품표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중학생들의 가공식품의 구입 및 섭취 빈도 등에 대한 생활패턴과 가공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 열량, 트랜스지방 등의 영양표시인식 정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자 한다. 향후 이 실태조사 결과는 중학생의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패턴을 이해하여 더욱 바람직한 식생활로 유도하기 위하여 영양표시 확인 등의 영양교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따라서 정규식사를 대신하거나 간식으로 학교나 학원 주변의 상점, 편의점에서 과자류, 빙과류, 음료 등의 가공식품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의 부실한 정규식사를 보충하고, 증가하는 활동량에 따른 간식섭취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2017년 발표한 식품 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이 학교, 길거리, 집, 그리고 학원에서 간식을 하루에 1회 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각각 68.
제안 방법
가공식품의 종류는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7)의 청소년의 간식항목 중 편의점에서 구입가능한 식품으로 과자류, 빵류, 우유 및 유제품류, 즉석김밥, 시리얼류, 햄버거류, 탄산 및 주스류, 빙과류의총 8가지로 구분하여 조사하였고, 일주일간 구입빈도와 구입장소, 구입시간, 가공식품 구입이유, 일주일간의 평균 용돈 금액, 일주일간의 가공식품 구입비용, 가공식품 구입 시 확인사항,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는지 등 15문항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에 사용된 문항은 선행연구(Go EK 2008; Jang YK 2014; Kim MJ 2014)를참고하여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조상대상자에게 배포한 설문지를 스스로 작성하도록 하여 회수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일반사항에 대한 설문은 성별, 학년, 신장, 체중, 수강학원 수, 외식횟수를 묻는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신장과 체중을 이용하여 계산된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kg/m2)를 WHO 비만진단기준(WHO 2000)을 적용하여 18.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6월 17일부터 6월 19일까지 인천 서구지역 1개 중학교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총 350부의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한 반응을 보이거나, 복수응답을 한 응답자, 무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켜 최종 298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분석률: 85.
본 연구는 2015년 6월 17일부터 6월 19일까지 인천 서구지역 1개 중학교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총 350부의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한 반응을 보이거나, 복수응답을 한 응답자, 무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켜 최종 298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분석률: 85.14%)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공주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KNU_IRB_2015-20)을 받아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WIN 21.0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신체적 특성과 가공식품 구입실태에 대한 분석은 χ2검증을 실시하였고, 가공식품 구입 시 성별에 따른 식품표시 인식도 분석은 χ2검증과 빈도분석, 그리고 t-test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간의 유의성은 p<0.
성능/효과
3. 가공식품 구입 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식품표시내용을 더 많이 확인하였고(p<0.05), 식품표시 확인이유로는 남학생의 17.8%가 ‘몸에 해로운 첨가물이 들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21.5%가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였고, 여학생의 28.0%는 ‘유통기한 확인을 위해서’, 20.2%가 ‘가격을 확인하기 위해서’ 식품표시내용을 확인하였다. 식품표시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는 남학생의 7.
중학생들의 가공식품을 구입 시 포장에 있는 식품표시 내용의 확인 여부는 Table 5에 나타내었다. 가공식품 구입 시 포장지에 있는 식품표시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 학생(62.4%)은 확인하는 학생(37.6%)보다 많았다. 성별로는 여학생(44.
2. 가공식품 구입실태는 과자류, 빵류는 주 1~2회, 우유 및 유제품류는 주 2~3회 구매하였으며, 즉석김밥이나 시리얼류, 햄버거류는 구매를 한 적이 없는 학생이 구매한 적이 있는 학생보다 많았다. 가공식품의 구매 장소와 시기 및 구매이유는 성별에 따른 별 차이 없이 편의점에서 방과 후에 배가 고파서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
가공식품의 구매 장소와 시기 및 구매이유는 성별에 따른 별 차이 없이 편의점에서 방과 후에 배가 고파서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 가공식품의 구매 시 중요 요소로는 성별에 따른 차이 없이 맛(57.0%)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제품 정보 습득은 매장(41.9%)에서 가장 많이 얻고 있었다.
7%)의 순이었다. 남학생(83.1%)은 여학생(80.7%)보다 가공식품 구입에 5,000원 이하를 지출하는 비율이 많았고, 여학생(18.7%)은 남학생(10.1%)보다 10,000원 이하를 지출하는 비율이 많았으나,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중학생들의 가공식품 구입비용은 주로 일주일에 평균 5,000원 이하를 지출하고 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가공식품구입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였다.
00이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정상체중의 비율이 가장 많았으나, 남학생 52.0%, 여학생 48.7%로 남학생이 정상체중의 비율이 많았고, 여학생의 경우는 저체중의 비율이 46.0%로 남학생 31.8%보다 많았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또한, 조사대상자의 식품표시 확인이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 3.61점으로, 중학생들은 식품표시 확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식품표시의 올바른 사용과 식품표시확인에 대한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학생의 가공식품 구입시 식품표시에 대한 확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도 식품표시의 신뢰도는 높지 않았다. 중학생의 올바른 가공식품의 선택을 위해서는 식품표시제 확인 교육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며, 학교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개발한다면 미래의 건강과 직결된 청소년기의 식생활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6%)보다 많았다. 성별로는 여학생(44.7%)이 남학생 (30.4%)보다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겉 포장지에 있는 식품표시 내용을 더 많이 확인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이 결과는 Park SS(2007)의 연구에서 남학생(73.
2%)이었다. 수강하는 학원 수에 대한 조사에서는 1개의 학원만을 수강하는 남학생이 62.2%, 여학생이 48.0%로 남학생이 많았으나, 3개 이상의 학원에 다니는 조사대상자의 비율이 남학생에서 10.9%, 여학생에서 17.4%로 여학생에서 3개 이상 학원을 다니는 대상자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조사대상자의 학원 수강율은 남녀 평균 98.
24점으로 식품표시의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다. 식품표시 확인이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평균이 3.61점으로 식품표시 확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성별로는 여학생이 3.67점으로 남학생 3.55점보다 식품표시확인이 식생활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다. 가공식품의 식품표시 항목 중 꼭 확인하는 것은 제품명과 유통기한이었다.
이상과 같이 중학생들이 일주일동안 가공식품 구매빈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과자류(53.4%)와 빵류(53.0%)는 일주일에 1~2회 구입하는 비율이 다른 가공식품에 비하여 많았으나, 주 5회 이상 구입하는 비율은 각각 9.0%, 6.3%였다. 반면, 우유와 유제품은 일주일에 1~2회 구입하는 비율은 27.
05).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중학생들의 가공식품 구입비용은 주로 일주일에 평균 5,000원 이하를 지출하고 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가공식품구입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였다.
50 kg 더 가벼웠다. 조사대상자의 BMI는 평균 19.63이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의 BMI는 각각 20.27, 19.00이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정상체중의 비율이 가장 많았으나, 남학생 52.
조사대상자의 가공식품 구입 시 식품표시 내용 중 확인하는 항목은 조사대상 학생 57.7%는 제품명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남학생은 43.2%가 유통기한을 확인한 반면, 여학생은 35.3%가 내용량을 확인하였다. 경기지역 고등학생의 식품표시 인식도에 관한 연구에서도 전체 조사대상자의 식품표시 항목 중 제품명에 대한 인식도가 67%로 가장 높아 본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그 다음 항목인 유통기한에 대한 인식도에서는 남자가 56.
조사대상자의 가공식품 구입 시 확인하는 식품표시항목은 여학생의 경우, 제조회사명과 반품 및 교환방법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남학생보다 확인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확인하는 식품표시내용은 제품명(4.17점), 유통기한(4.05점), 성분함량(3.90점)의 순으로 많이 확인하였으며, 확인빈도가 적은 식품표시내용은 구체적 성분명(2.87점)과 반품 및 교환에 관한 정보(2.58점)의 확인빈도가 낮았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식품표시항목의 확인 여부의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조사대상자의 가공식품 식품표시 내용에 대한 신뢰도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24점으로, 중학생들은 식품표시의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는 여학생(3.
중학생들의 가공식품 구매빈도에 대한 조사결과(Table 3), 과자류를 주 1~2회 구매하는 학생은 53.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주 3~4회가 20.5%, 주 5~6회가 7.0%, 주 7회 이상이 2.0% 순이었고, 17.1%의 학생은 과자류의 구매빈도가 거의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학생의 가공식품 구입시 식품표시에 대한 확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도 식품표시의 신뢰도는 높지 않았다. 중학생의 올바른 가공식품의 선택을 위해서는 식품표시제 확인 교육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며, 학교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개발한다면 미래의 건강과 직결된 청소년기의 식생활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중학생들의 가공식품의 구입 및 섭취 빈도 등에 대한 생활패턴과 가공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 열량, 트랜스지방 등의 영양표시인식 정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자 한다. 향후 이 실태조사 결과는 중학생의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패턴을 이해하여 더욱 바람직한 식생활로 유도하기 위하여 영양표시 확인 등의 영양교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바르고 충분한 영양 섭취가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은?
식생활은 건강한 삶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며, 올바른 식생활로 성장발달과 건강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의 공급이 가능하다. 특히, 신체적 성장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청소년기에는 올바르고 충분한 영양 섭취는 신체적 성장발달과 함께 성격과 자아형성, 나아가 집중력과 학습능력도 향상시킨다(Park SS 2007; Yun & Chung 2011; Jeong 등 2014). 그러나 2015년에 실시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중한 학업량과 입시준비, 사춘기의 불안정한 심리감 등으로 불규칙한 식사나 결식 등의 부적절한 식행동으로 올바른 식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지나친 학업량과 성적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때문에 식사장애까지 우려된다(Choi YY 2015).
가공식품이란?
가공식품은 기호도의 증진, 저장, 보관, 새로운 식품의 개발, 식의편의성 등의 목적으로 여러 식품가공방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가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첨가하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유해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가공식품은 기호도를 중요한 요인으로 하여 가공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공식품 위주의 식생활은 영양불균형뿐만 아니라, 고칼로리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고, 성인병 유병률을 상승시키는 등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Koo & Kim 2014;Ryu MH 2014; Lee 등 2015).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정규식사를 대신하거나 간식을 많이 섭취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교내외에서 학업에 할애하는 시간이 매우 길고, 이에 따라 충분한 영양섭취를 위한 식사시간이 부족하고, 장소도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정규식사를 대신하거나 간식으로 학교나 학원 주변의 상점, 편의점에서 과자류, 빙과류, 음료 등의 가공식품을 구입하여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27)
Choi YY. 2015. A survey on satisfaction of school meals and snack intak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western Incheon.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 Gongju. Korea
Go EK. 2008. A study on intake for processed foods and recognition of food label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Wonkwang Univ. Iksan. Korea
Goh EK, Park ES. 2010. Intake of processed food and perceptions of food label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Human Ecol 9:179-189
Jang YK. 2014. A survey on the consumption of processed foods and the recongnition of food labeling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Master's Thesis, Inha Univ. Incheon. Korea
Jeong KJ, Lee JH, Kim MH. 2014. A study on the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s, and dietary habits according to the gender in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Korean J Food Nutr 27:458-469
Jo HJ. 2013. A study on the buying behavior of processed foods and their understanding of food additives in middle school students of Seoul province. Master's Thesis, Kunkuk Univ. Seoul. Korea
Jung HY, Kim HA. 2016. Consumer's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food labels by age and gender. J Korean Soc Food Sci Nutr 45:437-444
Jung LH, Kim YJ, Jeon ER. 2014. A study on snack purchasing behavior, understanding of food and nutrition label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Naju area. J Korean Home Eco Edu Assoc 26:1-19
Kang SK. 2010. A study on recognition utilization of food and nutrition label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Master's Thesis, Ulsan Univ. Ulsan. Korea
Kim MJ. 2014. Using of processed foods and dietary behavior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on food labeling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rea. Master's Thesis, Inha Univ. Incheon. Korea
Kim SJ. 2015. A comparison of dietary habit, dietary behavior and processed food intake status according to residing types of university students in Chungnam.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 Gongju. Korea
Kim YJ, Jeon ER, Yoo MJ, Jung LH. 2012.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food labeling system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wangju. J Korean Soc Food Sci Nutr 41:796-806
Kim YS, Kim BR. 2012. Intake of snacks, and perceptions and use of food and nutrition lables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Chuncheo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41:1265-1273
Koo BA. 2010. Preference of processed food and nutrition label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Muan.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 Mokpo. Korea
Koo HJ, Kim SY. 2014. Analysis of purchasing behaviors of processed foods in high school students in Yongin reg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43:1929-1936
Koo HJ, Kim SY. 2015. Awareness of processed foods and chronic disease in high school students in Yongi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44:76-84
Koo HJ. 2013.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processed food consumption and their recognition on food labeling. Master's Thesis, Kyunggi Univ. Suwon. Korea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7. The Consumer Behavior Survey for Food 2017. pp.737-738
Lee JS, Oh HK, Choi KS. 2015. A study on utilization of processed foods and recognition of food labels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Food Nutr 28:24-33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0. Food Sanitation Act. Available from http://english.kca.go.kr/down/eng/laws/Food_Sanitation_Act.pdf [cited 30 June 201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7. 2017 Comprehensive Survey of Actual Status for Youth. pp.130-131.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Park SS. 2007. The preference of processed food and recognition of food nutrition label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area. Master's Thesis, Kyunghee Univ. Seoul. Korea
Park UJ. 2008. A facts of understanding, recognition and utilization of food & nutrition labeling of middle schools in north of Gyeonggi-do. Master's Thesis, Kunkuk Univ. Seoul. Korea
Ryu MH. 2014. A study on adolescent consumers’ label checking behavior and repurchase intention of processed food. Crisisonomy 10:345-368
Song HJ, Choi SY. 2013. A study on intake and purchasing behavior of processed food among adolescents. Korean J Cul Res 19:230-243
Statistics Korea. 2014. Korea National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smart/news/file_dn.jsp?aSeq328337&ord1 [cited 30 June 2018]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5.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Available from http://www.kns.or.kr/ [cited 30 June 20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