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한국판 시뮬레이션 만족도 경험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연구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for Evaluating Satisfaction with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해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2개 지역, 2개 대학교 4학년 간호대학생 174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성타당도 검정(요인분석, 집단비교법), 신뢰도 검정(내적 일관성 신뢰도)을 시행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17개 문항, 3개의 요인이 나타났으며, 71.581%의 설명력을 보였다. 집단비교법 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는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 문항의 내적 일관성신뢰도는 .945였으며, 하위영역별로 'Debrief(디브리핑)'은 .929,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임상 학습과 반영)'은 .908, 'Clinical reasoning(임상 추론)'은 .860이었다.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만족도는 평균 3.92점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의 만족도 평가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 및 적용 발전에 기초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해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2개 지역, 2개 대학교 4학년 간호대학생 174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성타당도 검정(요인분석, 집단비교법), 신뢰도 검정(내적 일관성 신뢰도)을 시행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17개 문항, 3개의 요인이 나타났으며, 71.581%의 설명력을 보였다. 집단비교법 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는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 문항의 내적 일관성신뢰도는 .945였으며, 하위영역별로 'Debrief(디브리핑)'은 .929,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임상 학습과 반영)'은 .908, 'Clinical reasoning(임상 추론)'은 .860이었다.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만족도는 평균 3.92점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의 만족도 평가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 및 적용 발전에 기초가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 for evaluat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74 nursing students, seniors enrolled in two colleges in two different regions. C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 for evaluat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74 nursing students, seniors enrolled in two colleges in two different region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 WIN 22.0 and tested for construct validity (factor analysis, group comparison test) and reliability (internal consistency). Factor analysis revealed 17 items and 3 factors explaining 71.581% of the variance. Group comparisons showed that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training differed significantly across satisfaction to a college life and school record.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for all items was .945. For each sub-domain, the reliability coefficient was .929 for 'Debrief', .908 for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 and .860 for 'Clinical reasoning'. Nursing students' mean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using the high-fidelity simulator was 3.92.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satisfa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ceiv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nd to serve as groundwork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 for evaluat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74 nursing students, seniors enrolled in two colleges in two different region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 WIN 22.0 and tested for construct validity (factor analysis, group comparison test) and reliability (internal consistency). Factor analysis revealed 17 items and 3 factors explaining 71.581% of the variance. Group comparisons showed that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training differed significantly across satisfaction to a college life and school record.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for all items was .945. For each sub-domain, the reliability coefficient was .929 for 'Debrief', .908 for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 and .860 for 'Clinical reasoning'. Nursing students' mean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using the high-fidelity simulator was 3.92.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satisfa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ceiv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nd to serve as groundwork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환자 모형(HFS)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간호대학생을 포함한 보건의료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효과를 확인한 중재 연구는 다수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 평가를 위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본 연구를 통해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파악하고, 향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평가할 수 있는 만족도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 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환자 모형(HFS)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간호대학생을 포함한 보건의료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효과를 확인한 중재 연구는 다수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 평가를 위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본 연구를 통해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서의 만족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집단비교법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에 있어서는 내적 일관 성신뢰도 .
그러나 모형의 성능 수준에 따른 효과에서는 만족도 효과에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9,17,18], 타당도 높은 도구의 필요성을 제언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평가를 위한 만족도 도구인 Levett-Jones 등[9]의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로 간호대학생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평가를 위한 도구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7개 문항의 최종도구는 원도구(SSE)에서 명명한 하위영역 ‘Debrief and reflection’, ‘Clinical learning’, ‘Clinical reasoning’을 수정 보완하여 ‘디브리핑(Debrief)’, ‘임상 학습과 반영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 ‘임상 추론(Clinical reasoning)’로 수정하고, 최종 도구를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for High-Fidelity Simulator (SSE-HFS) scale이라고 하였다.
2차 요인분석은 17개 문항들에 대해 실시하였다. KMO값은 .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 요인분석은 고유값(eigen value) 1.
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구성타당도(요인분석, 집단비교법)를 확인하였다. 먼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3개의 요인, 17문항이 최종 SSE-HFS scale로 확정되었다.
문항에 대해 ‘관련이 없음’ 1점, ‘문항 수정이 없이는 관련성을 평가할 수 없거나 관련이 없어서 문항 수정이 필요함’ 2점, ‘관련이 있으나 다소 수정이 필요함’ 3점, ‘매우 관련이 있고 간결함’ 4점으로, 각 문항에 내용이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교육 만족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지 타당성을 판단하여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추가된 문항에서의 의미를 고려하여 호주에서 수행된 만족도도구 타당도 연구[23]를 참고로 ‘임상 학습과 반영’으로 명명을 수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시행되었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및 설문내용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참여를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수집된 연구 자료는 연구목적 이외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무기명 처리되어 비밀 보장됨을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받았다.
연구진이 설문지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간호학과 교수 2인이 번역된 설문지의 정확성, 수정이 필요한 문항등을 검토하고, 수정하였다.
최종 SSE-HFS scale의 집단비교를 통한 구성타당도는 건강상태, 생활 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 학교 성적에 따라 검증하였다. 건강상태, 생활 만족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는 차이가 없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3).
대상 데이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 3년 이상의 간호학과 교수 2인, 간호학과 임상실습교수 1인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다. 문항에 대해 ‘관련이 없음’ 1점, ‘문항 수정이 없이는 관련성을 평가할 수 없거나 관련이 없어서 문항 수정이 필요함’ 2점, ‘관련이 있으나 다소 수정이 필요함’ 3점, ‘매우 관련이 있고 간결함’ 4점으로, 각 문항에 내용이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교육 만족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지 타당성을 판단하여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에서는 문항수 당 최소 5배의 대상자 수가 확보되어야 한다[22]. 본 연구에서는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누락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174명(96.7%)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2개 지역(S지역, K지역),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에서는 문항수 당 최소 5배의 대상자 수가 확보되어야 한다[22].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시행되었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및 설문내용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내적 일관성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로 분석 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신뢰도로 검증을 하였다. SSE-HFS scale의 전체 문항이 내적 일관성신뢰도는 .
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구성타당도(요인분석, 집단비교법)를 확인하였다. 먼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3개의 요인, 17문항이 최종 SSE-HFS scale로 확정되었다. 제 1 요인은 8개의 항목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후 디브리핑 시간의 교수자의 피드백, 학습자의 학습 점검 및 평가를 포함하고 있어 ‘디브리핑’으로 명명하였고, 제 2 요인은 5개의 항목으로 시뮬레이션과 교육을 통한 임상 능력에 대한 반성, 평가, 적용 및 임상적 강점, 약점에 대한 파악과 전반적인 학습 경험에 대한 가치 평가를 포함하고 있어 ‘임상 학습과 반영’이라고 명명하였다.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집단비교법은 t-test, ANOVA(사후검정 Tukey test, 비모수 검정 Kruskall Wallis)로 분석하였다. 내적 일관성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로 분석 하였다.
이론/모형
내적 일관성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로 분석 하였다. 요인분석의 모형은 항목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PCA)을 이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배리맥스 회전(Varimi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SSE scale의 18개의 문항들이 요인분석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Kaiser-Meyer-Olkin (KMO)의 표본적합성 값을 확인한 결과, .930으로 .80∼.89구간을 충족하였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x2=2493.903, df=153, p<.001), 요인분석에 적합하였다.
Varimax 회전로 재회전한 결과, 요인 적재값(factor loading)을 0.5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3개의 요인이 1차 분석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공통성은 .566∼.821, 설명력은 71.582%로 증가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평균 만족도는 전체 3.92점, ‘디브리핑’은 4.00점, ‘임상 학습과 반영’은 4.01점, ‘임상 추론’은 3.54점이었다 (Table 5).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라 만족, 보통, 불만족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3개 집단 간 전체 SSE-HFS scale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4), 하위영역에서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만족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불만족 대상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670(18문항)[19]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의 내적 일관성신뢰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입증된 최종 SSE-HFS scale은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평가에 적용 가능한 신뢰도 높은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해 신뢰도가 확보된 도구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 성적에 따라서도 학교 성적이 우수한 군이 낮은 군보다 ‘임상 추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문항에 대해 ‘관련이 없음’ 1점, ‘문항 수정이 없이는 관련성을 평가할 수 없거나 관련이 없어서 문항 수정이 필요함’ 2점, ‘관련이 있으나 다소 수정이 필요함’ 3점, ‘매우 관련이 있고 간결함’ 4점으로, 각 문항에 내용이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교육 만족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지 타당성을 판단하여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모든 문항이 내용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 0.8 이상으로 나타나, 도구의 내용이 적합한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4학년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서의 전체 만족도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92점으로 중정도 이상을 보였다.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원 도구로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에서 전체 만족도 4.
004), 하위영역에서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만족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불만족 대상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학교 성적에 따라 우수군, 낮은 군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전체 SSE-HFS scale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임상 추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서의 만족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집단비교법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에 있어서는 내적 일관 성신뢰도 .945로 높게 나타났다. 추후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시 ‘디브리핑’, ‘임상 학습과 반영’, ‘임상 추론’의 SSE-HFS scale을 적극 활용하여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의 만족도 관련 포괄적 변수를 포함한 교육 평가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다음으로 집단비교에서는 대학생활 만족도, 학교 성적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원 도구를 사용한 만족도 도구 SSE scale 검증 선행연구[18]에서 학년별 만족도 차이 검증을 통해 구성 타당도를 확인한 것과 더불어, 본 연구에서 수정 보완한 만족도 도구SSE-HFS scale을 통한 집단비교 결과 도구의 구성타당도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대학생활 만족도가 높은 경우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국내 시뮬레이션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잘못된 점, 긍정적인 점을 확인하고 정확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므로[3], 만족도에서도 교육 방법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2차에 걸친 요인분석을 통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도구 SSE-HFS scale은 71.582%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이는 만족도 도구 타당도 검증 선행연구[18,19]에서의 약 64% 설명력보다 높은 수치로, 다른 인체 시뮬레이터 모형 성능 수준보다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특히 강조되는 디브리핑 과정[15,16]과 이를 통한 임상 학습과 반영, 임상 추론에 대한 만족도를 설명하는 결과로 생각된다.
제 1 요인은 8개의 항목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후 디브리핑 시간의 교수자의 피드백, 학습자의 학습 점검 및 평가를 포함하고 있어 ‘디브리핑’으로 명명하였고, 제 2 요인은 5개의 항목으로 시뮬레이션과 교육을 통한 임상 능력에 대한 반성, 평가, 적용 및 임상적 강점, 약점에 대한 파악과 전반적인 학습 경험에 대한 가치 평가를 포함하고 있어 ‘임상 학습과 반영’이라고 명명하였다.
학교 성적에 따라 우수군, 낮은 군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전체 SSE-HFS scale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임상 추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95, p=.004), 학교 성적 우수군이 낮은 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후속연구
또한 요인분석, 집단비교법을 통해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였으나, 만족도와 유사한 개념을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준거타당도 검증이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추후 무작위 추출, 학년, 지역 등의 확대를 통한 반복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며, gold standard가 되는 변수를 선정하여 준거타당도를 입증해야할 것이다.
중간 성능의 시뮬레이션 교육에서는 프로그램의 계획된 시뮬레이션 상황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되며, 고성능 시뮬레이션의 경우 상황 변화를 경험하게 되어[27], 성능 수준에 따라 복잡한 가상 상황에 직면하게 되므로, 만족도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추후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측정에 있어 모형의 성능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고려하여 만족도를 평가해야할 것이며,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에 신중히 반영해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2개의 하위영역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 보완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개념에 대한 정의 및 고찰등을 통해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속성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여 만족도 도구를 개발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추후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시 ‘디브리핑’, ‘임상 학습과 반영’, ‘임상 추론’의 SSE-HFS scale을 적극 활용하여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의 만족도 관련 포괄적 변수를 포함한 교육 평가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또한 SSE-HFS scale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 교육 시점 등에 따른 만족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집단 간 차이검정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21], 집단 비교법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추출을 통해 2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여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또한 요인분석, 집단비교법을 통해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였으나, 만족도와 유사한 개념을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준거타당도 검증이 수행되지 않았다.
추후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시 ‘디브리핑’, ‘임상 학습과 반영’, ‘임상 추론’의 SSE-HFS scale을 적극 활용하여 간호대학생 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의 만족도 관련 포괄적 변수를 포함한 교육 평가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평가에 적용 가능한 신뢰도 높은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해 신뢰도가 확보된 도구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있는 도구의 부족은 간호 시뮬레이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5]. 현재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평가도구는 도입기 단계로, 2003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정의적 영역의 측정 변수로 자기효능감(9건), 의사소통(7건), 학습만족도(7건)가 보고되었고, 정의적 영역에서 유사실험연구 1편을 제외하고는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구성타당도나 준거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6].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HFS)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SimMan. SimMan3G, METI 등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HFS)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상황에 대한 학습자의 간호역량에 따른 즉각적인 반응과 교수자의 교육이 가능하여, 이를 활용하는 비중이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65.9%를 차지하고 있다[2].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현황은 어떠한가?
그러나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있는 도구의 부족은 간호 시뮬레이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5]. 현재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평가도구는 도입기 단계로, 2003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정의적 영역의 측정 변수로 자기효능감(9건), 의사소통(7건), 학습만족도(7건)가 보고되었고, 정의적 영역에서 유사실험연구 1편을 제외하고는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구성타당도나 준거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6]. 이후 팀워크[7], 학습성과 평가도구[8] 등 일부 연구에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수행되었으나, 다양한 측정 변수에 대한 검증은 미비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28)
P. P. Carson, N. Harder, "Simulation Use within the classroom: Recommendations From the literatur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12, No.10, pp.429-437, 2016. DOI: https://dx.doi.org/10.1016/j.ecns.2016.03.009
H. S. Byun, K. H. Kwon, B. D.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261-273, 2014. DOI: https://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J. Kim, N. Heo, "Effect of a simulated education-based hypoglycemia scenario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on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diabetes knowledge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3, pp.319-329, 2017.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7.23.3.319
J. Kim, N. Heo,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combined with standard pati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3, pp.333-353, 2017.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7.17.23.333
S. Kardong-Edgren, K. A. Adamson, C. Fitzgerald,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6, No.1, pp.e25-e35, 2010. DOI: https://dx.doi.org/10.1016/j.ecns.2009.08.004
J. H. Kim, I. H. Park, S. Shin,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07-319, 2013.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3.307
H. H. Nam, H. Y. Song, B. R.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ing instrument for Korean nursing student' evaluation of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3, pp.381-390,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3.381
Y. J. Lee, J. Y. Yeo, S. K. Le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evaluation tool for the performance outcomes in simulation practicum -focused on 'applying nursing process through critical thinking' in women's health nursing simulation practicum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4, pp.154-162,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4.154
T. Levett-Jones, M. McCoy, S. Lapkin, D. Noble, K. Hoffman, J. Dempsey, C. Arthur, J. Roche,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7, pp.705-710,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1.01.004
H. R. Kim, E. Y. Choi, H. Y. Kang,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5-13, 2011.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1.17.1.005
Y. J. Son, Y. A. Song, E. Y. Choi,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1, pp.82-89, 2010.
E. N. Ryoo, Y. S. Park, E. H. Ha,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f Patient with UGI Blee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3, pp.1274-1282,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3.14.3.1274
H. Y. Kang, E. J. Kim, Y. J. Oh,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hyperkalemia of liver cirrhosis in emergency uni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312-321,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09.312
J. Y. Seo, E. H. Choi, K. E. Lee, "Effect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7, pp.423-430,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7.423
E. H. Ha, H. S. Song, "The effects of structured self-debriefing using on the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4, pp.444-453, 2015.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4.445
S. J. Ko, E. H. Choi, "Effect of team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cardiac arrest emergency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9, No.6, pp.667-676, 2017. DOI: https://dx.doi.org/10.7475/kjan.2017.29.6.667
E. J. Cho, "Effects of four team-based high-risk neonatal nursing simulation methods comprising peer turnover o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ceived outcomes; clinical judgment, core skill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9, No.2, pp.13-31, 2014.
H. J. Kwon, S. K. Yoon,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for paramedic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18, No.2, pp.7-20, 2014. DOI: https://dx.doi.org/10.14408/kjems.2014.18.2.007
Y. S. Roh,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Vol.1, No.1, pp.6-11, 2012.
E. Y. Lee, A. J. Park, N. Y. Lim, I. Lee, J-I, Kim, J. Bae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s analysis, Seoul: Soomoonsa, 2009.
K. R. Murphy, C. O. Davidshofer, Psychological testing: principle & application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1.
S. Chaiy, Social science research: investigation Methodology (3rd ed), Hakhyunsa, 2013.
B. Williams, S. Dousek,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SSES): a validation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Vol.2, No.3, pp.74-80, 2012. DOI: https://dx.doi.org/10.5430/jnep.v2n3p74
T. Levett-Jones, K. Hoffman, J. Dempsey, S. Y. S. Jeong, D. Noble, C. A. Norton, J. Roche, N. Hickey, "The 'five rights' of clinical reasoning: an educational model to enhance nursing students' ability to identify and manage clinically 'at risk' pati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6, pp.515-520, 2010.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09.10.020
K. E. Kim, B. Y.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85-896,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0.885
M. S. Park, M. H. Lee, J. A.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29, No.2, pp.111-123, 2011.
M. S. Chu, Y. Y. Hw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integrative fidelity simulatio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62-370, 2013.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3.362
J. Kim, N. Heo, "Academic self-efficacy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 pp.611-623, 2017.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7.17.2.6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