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한국판 시뮬레이션 만족도 경험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연구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for Evaluating Satisfaction with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540 - 548  

김지영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허나래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해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2개 지역, 2개 대학교 4학년 간호대학생 174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성타당도 검정(요인분석, 집단비교법), 신뢰도 검정(내적 일관성 신뢰도)을 시행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17개 문항, 3개의 요인이 나타났으며, 71.581%의 설명력을 보였다. 집단비교법 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는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 문항의 내적 일관성신뢰도는 .945였으며, 하위영역별로 'Debrief(디브리핑)'은 .929, 'Clinical learning and reflection(임상 학습과 반영)'은 .908, 'Clinical reasoning(임상 추론)'은 .860이었다.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만족도는 평균 3.92점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의 만족도 평가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 및 적용 발전에 기초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 for evaluating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74 nursing students, seniors enrolled in two colleges in two different regions. Co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환자 모형(HFS)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간호대학생을 포함한 보건의료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효과를 확인한 중재 연구는 다수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 평가를 위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본 연구를 통해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파악하고, 향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평가할 수 있는 만족도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 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환자 모형(HFS) 시뮬레이션 교육 평가를 위한 만족도도구 SSE scale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간호대학생을 포함한 보건의료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효과를 확인한 중재 연구는 다수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 평가를 위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본 연구를 통해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에서의 만족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집단비교법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에 있어서는 내적 일관 성신뢰도 .
  • 그러나 모형의 성능 수준에 따른 효과에서는 만족도 효과에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9,17,18], 타당도 높은 도구의 필요성을 제언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평가를 위한 만족도 도구인 Levett-Jones 등[9]의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scale로 간호대학생대상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 시뮬레이션 교육평가를 위한 도구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있는 도구의 부족은 간호 시뮬레이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5]. 현재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평가도구는 도입기 단계로, 2003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정의적 영역의 측정 변수로 자기효능감(9건), 의사소통(7건), 학습만족도(7건)가 보고되었고, 정의적 영역에서 유사실험연구 1편을 제외하고는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구성타당도나 준거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6].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HFS)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SimMan. SimMan3G, METI 등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 HFS)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상황에 대한 학습자의 간호역량에 따른 즉각적인 반응과 교수자의 교육이 가능하여, 이를 활용하는 비중이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65.9%를 차지하고 있다[2].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현황은 어떠한가? 그러나 시뮬레이션 교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있는 도구의 부족은 간호 시뮬레이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5]. 현재 국내 간호 시뮬레이션 평가도구는 도입기 단계로, 2003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정의적 영역의 측정 변수로 자기효능감(9건), 의사소통(7건), 학습만족도(7건)가 보고되었고, 정의적 영역에서 유사실험연구 1편을 제외하고는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구성타당도나 준거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6]. 이후 팀워크[7], 학습성과 평가도구[8] 등 일부 연구에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수행되었으나, 다양한 측정 변수에 대한 검증은 미비한 상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P. P. Carson, N. Harder, "Simulation Use within the classroom: Recommendations From the literatur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12, No.10, pp.429-437, 2016. DOI: https://dx.doi.org/10.1016/j.ecns.2016.03.009 

  2. H. S. Byun, K. H. Kwon, B. D.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261-273, 2014. DOI: https://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3. J. Kim, N. Heo, "Effect of a simulated education-based hypoglycemia scenario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on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diabetes knowledge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3, pp.319-329, 2017.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7.23.3.319 

  4. J. Kim, N. Heo,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combined with standard pati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3, pp.333-353, 2017.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7.17.23.333 

  5. S. Kardong-Edgren, K. A. Adamson, C. Fitzgerald,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6, No.1, pp.e25-e35, 2010. DOI: https://dx.doi.org/10.1016/j.ecns.2009.08.004 

  6. J. H. Kim, I. H. Park, S. Shin,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07-319, 2013.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3.307 

  7. H. H. Nam, H. Y. Song, B. R.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ing instrument for Korean nursing student' evaluation of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3, pp.381-390,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3.381 

  8. Y. J. Lee, J. Y. Yeo, S. K. Le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evaluation tool for the performance outcomes in simulation practicum -focused on 'applying nursing process through critical thinking' in women's health nursing simulation practicum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4, pp.154-162,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4.154 

  9. T. Levett-Jones, M. McCoy, S. Lapkin, D. Noble, K. Hoffman, J. Dempsey, C. Arthur, J. Roche,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7, pp.705-710,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1.01.004 

  10. H. R. Kim, E. Y. Choi, H. Y. Kang,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5-13, 2011.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1.17.1.005 

  11. Y. J. Son, Y. A. Song, E. Y. Choi,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1, pp.82-89, 2010. 

  12. E. N. Ryoo, Y. S. Park, E. H. Ha,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f Patient with UGI Blee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3, pp.1274-1282,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3.14.3.1274 

  13. H. Y. Kang, E. J. Kim, Y. J. Oh,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hyperkalemia of liver cirrhosis in emergency uni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312-321,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09.312 

  14. J. Y. Seo, E. H. Choi, K. E. Lee, "Effect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7, pp.423-430,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7.423 

  15. E. H. Ha, H. S. Song, "The effects of structured self-debriefing using on the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4, pp.444-453, 2015.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4.445 

  16. S. J. Ko, E. H. Choi, "Effect of team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cardiac arrest emergency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9, No.6, pp.667-676, 2017. DOI: https://dx.doi.org/10.7475/kjan.2017.29.6.667 

  17. E. J. Cho, "Effects of four team-based high-risk neonatal nursing simulation methods comprising peer turnover o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ceived outcomes; clinical judgment, core skill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9, No.2, pp.13-31, 2014. 

  18. H. J. Kwon, S. K. Yoon,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for paramedic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18, No.2, pp.7-20, 2014. DOI: https://dx.doi.org/10.14408/kjems.2014.18.2.007 

  19. Y. S. Roh,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Vol.1, No.1, pp.6-11, 2012. 

  20. E. Y. Lee, A. J. Park, N. Y. Lim, I. Lee, J-I, Kim, J. Bae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s analysis, Seoul: Soomoonsa, 2009. 

  21. K. R. Murphy, C. O. Davidshofer, Psychological testing: principle & application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1. 

  22. S. Chaiy, Social science research: investigation Methodology (3rd ed), Hakhyunsa, 2013. 

  23. B. Williams, S. Dousek,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SSES): a validation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Vol.2, No.3, pp.74-80, 2012. DOI: https://dx.doi.org/10.5430/jnep.v2n3p74 

  24. T. Levett-Jones, K. Hoffman, J. Dempsey, S. Y. S. Jeong, D. Noble, C. A. Norton, J. Roche, N. Hickey, "The 'five rights' of clinical reasoning: an educational model to enhance nursing students' ability to identify and manage clinically 'at risk' pati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6, pp.515-520, 2010.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09.10.020 

  25. K. E. Kim, B. Y.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85-896,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0.885 

  26. M. S. Park, M. H. Lee, J. A.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29, No.2, pp.111-123, 2011. 

  27. M. S. Chu, Y. Y. Hw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integrative fidelity simulatio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62-370, 2013.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3.362 

  28. J. Kim, N. Heo, "Academic self-efficacy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 pp.611-623, 2017.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7.17.2.6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