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수학사 내용 분석
Analysis of the Contents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Curriculum and Textbooks for Chinese High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1 no.5, 2018년, pp.235 - 250  

조형미 (School of Mathematical Sciences, East China Normal Univ.) ,  장혜원 (Dept. of Math. Edu., Seoul National Univ. of Edu.)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of mathematics is an important part of Chinese high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e current 2003 revised curriculum in China refers directly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presents it as one of the optional series. Moreover, they publish separate history textbooks for mathematics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2017년 ‘보통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2017년)’을 제정하였다(이하 2017 교육과정) [16]. 그러나 2017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는 연구 진행 중인 2018년 현 시점에서 아직 출판되지 않았으므로, 내용 분석에 앞서 2003 교육과정과 2017 교육과정의 수학사 관련 내용을 비교하여 교육과정을 통해 중국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를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지 그 흐름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소단원에서는 중국의 고대 수학자인 유휘와 조충지, 조긍 부자의 수학적 업적을 소개한다. 더불어 원주율의 근사값, 구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수학사의 어떤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특히 수학사를 독립적인 교과로 다루는 것이 매우 인상적인 중국의 경우, 고등학교 수학사 교과서에서 중국의 전통 수학을 실제로 어떻게 전개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동양수학사 또는 한국 전통 수학사를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현행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수학사에 관한 내용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사 선택 교과가 별도로 허용될 정도로 수학사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수학사 교과서의 내용은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특히, 이는 3-(4)에서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이 소단원에서는 중국의 고대 수학자인 유휘와 조충지, 조긍 부자의 수학적 업적을 소개한다. 더불어 원주율의 근사값, 구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 이를 통해 동양수학사 또는 한국 전통 수학사를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제3강의 소단원별로 다루고 있는 수학적 내용은 각기 다르나, 소단원 별 서술 방식은 비슷한 유형을 보이고 있다. 제3강에서 중국의 전통 수학사를 어떻게 전개하고 있는지 그 특징에 따라 교과서의 실례와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수학사 교과서에는 동서양의 수학사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수학 문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의 고대 수학사는 중국 교사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바 [13], 수학사 교과서 제3강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어떻게 전개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할원술이란? 유휘는 《구장산술》 방전(方田)장 ‘원전술(圓田術)’에서 할원술을 사용해 원주율을 계산하였다. 할원술이란, Figure 5와 같이 원에 내접한 다각형의 넓이는 원보다 그 넓이가 작고 다각형의 변을 배가할수록 정다각형의 넓이는 점차 원의 넓이에 가까워진다는 유휘의 극한 사상을 말한다. 유휘는 육각형을 시작으로 192각형까지 다루어 원주율의 근사값 π ≒ 3.
유희는 휘율을 어떻게 계산해 내었는가? 할원술이란, Figure 5와 같이 원에 내접한 다각형의 넓이는 원보다 그 넓이가 작고 다각형의 변을 배가할수록 정다각형의 넓이는 점차 원의 넓이에 가까워진다는 유휘의 극한 사상을 말한다. 유휘는 육각형을 시작으로 192각형까지 다루어 원주율의 근사값 π ≒ 3.14, 분수로는 로 표현되는 휘율 (徽率)을 계산해내었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관하여 자주 제시되는 문제점 중 교사요인에 대한 내용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관하여 자주 제시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크게 교사요인과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자료의 문화적 편중을 들수 있다. 첫째, 교사 요인으로는 수학사를 수학 수업에 활용하기에 교사의 수학사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이 문제는 수학사 수업을 준비할 때 교사가 교과서나 지도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교육 현장 상황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8, 19]. 이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또는 교사용 지도서에 수학사에 관한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는 문제와 직결된다 [6, 17, 22]. 둘째, 교과서나 지도서에서 제시하는 수학사 자료가 주로 그리스나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한 수학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주로 흥미 위주의 읽기자료 위주라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ANG H., Mathematics education using Gu-Jang-San-Sul,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5(2) (2002), 101-112. 

  2. CHANG H., Analysis on Gu-il-jip, the mathematical book of Chosun dynasty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4) (2003), 429-446. 

  3. CHANG H., Study on the volume of a sphere in the historical perspective and its didactical im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1(2) (2008), 19-38. 

  4. CHANG H., Analysis on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8(1) (2015), 15-29. 

  5.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ATERIAL RESEARCH INSTITUTE(CTMRI), Ordinary high school curriculum standard experimental textbook, history of mathematics elective 3-1 A Edition, People' s education press, 2015. 

  6. JUNG H.,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2012), 141-157. 

  7. KANG M., Understanding through ,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8(5) (2015), 207-231. 

  8. KIM D.,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extbook polic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2012), 257-283. 

  9. KIM Y., KIM Y., The history of chinese mathematics, Seoul: Mineum-sa, 1996. 

  10. KONG G. P., History of mathematical ideology in China, Nanjing: Nanjing University Press, 2015. 

  11. KWON O. N. et al, Development of the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the case of "Inquiry into History of Mathematics" typ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3) (2013), 221-248. 

  12. LEE M., RIM H., A Design and Effect of STEAM PBL based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1) (2013), 159-177. 

  13. LIU D., Teaching design of selected historical topics in the new mathematics curriculum of high schools, Master thesis in East China Normal University, 2007. 

  14. LIU H., Jiuzhangsuanshu, Jiagnsu: Phoenix Science Press, 2016. 

  15.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Ordinary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tandards (experimental), People's education press, 2003. 

  16.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Ordinary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tandards (2017 Edition), People's education press, 2018. 

  17. PARK J., A direction of a compl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history described in the texts - focusing on mathematical transcultur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4) (2014), 493-511. 

  18. PARK J., JANG D., Study on criticism and alternative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described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2) (2015), 157-196. 

  19. PARK J. M., RHO Y. S., The mathematics history analysi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focused on function Chapter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8(2) (2005), 445-458. 

  20. PARK Y., CHOI K., Comparing and analyzing content of the volume of a sphere in Korean and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7(2) (2011), 203-222. 

  21. SHIM S. K., A didactical analysis on history of mathematics in simultaneous equations sec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3) (2009), 415-429. 

  22. SHIM S. K.,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4(3) (2010), 831-842. 

  23. XU N. N., ZHANG A, N.,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thematical history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Changchun Normal University 37(2) (2018), 107-112. 

  24. YANG S. H., LEE K. 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riental History of Mathematics in School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1) (2010), 15-37. 

  25. ZAO Y. M., LEUNG F. K. S., Chinese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People' s education press, 2018. 

  26. ZHANG D. Z., About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culture of mathematics, Studies in College Mathematics 11(1) (2008), 18-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