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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군(軍)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메시지 형태가 장병의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Military Crisis Management Communication on a Social Network Service :Focusing on the effect of message form on the crisis perception of soldi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102 - 110  

김태웅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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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은 국민의 신뢰를 근간으로 운용된다는 측면에서 위기 발생 시 외부공중의 반응에 매우 민감하게 대처한다. 하지만 군 조직은 다른 여타 조직과 다르게 내부공중인 장병이 군 복무를 통해 군을 체험하고 전역 후 조직을 평가하는 외부공중이 된다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군의 위기상황 관리 측면에서 내부공중인 장병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군 복무 중인 장병들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고려해 SNS에서 전달되는 위기관리 메시지 형태(디지털이미지 메시지 vs.텍스트 메시지)가 장병들의 군 조직의 위기에 대한 인식, 메시지 수용도, 그리고 군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디지털이미지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이 텍스트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보다 군의 위기대응 메시지를 수용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군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실무적 함의를 제공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litary respond well to external publics in the event of a crisis int that they are operated based on the trust of the people. Unlike other organizations, however, the Korean military has the distinctiveness that soldiers experience military life as internal publics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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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장에서는 군의 내부공중을 대상으로 한 위기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내부공중인 장병들의 세대적 특성을 고려했을 때 장병들의 위기 인식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메시지 형태는 무엇인지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또한 실제로 메시지 형태에 따라 장병들이 느끼는 군의 위기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지 실험을 통해 밝히고 실험 결과에서 나타나는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 가설 1, 2, 3번을 검증하기 위해 표본을 무작위로 배치했다. 무선할당(random assignment)을 통해 50명씩 두 집단으로 나누어 집단 간 다를 수 있는 속성을 동일해지도록 통제하고자 했다. 한 대대에서 모집했기 때문에 임무의 성격은 동일하지만 장병들 의 계급과 근무기간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관여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 본 연구는 군 조직에서 위기 발생 시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내부공중, 즉 장병들의 세대적 특성을 고려한 위기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SNS의 메시지 형태가 장병들의 위기에 대한 인식과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SNS를 활용한 효과적인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실무적 함의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군 조직의 위기 대응을 위한 메시지 형태가 군 내부공중인 장병들의 위기에 대한 인식, 메시지에 대한 수용도, 그리고 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아래와 같은 실험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메시지의 형태(이미지, 텍스트)에 따라 군조직의 내부공중인 장병들의 위기인식과 메시지 수용도, 조직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군 작전 중에서 가장 큰 위기로 인식될 수 있는 최전방 경계 작전 논란과 관련하여 최근某 매체의 ‘[단독] 귀순 북한군 소리 지르고 철책 쳤는데… 철책 넘을 때까지 몰랐다는 軍’ 위기 상황에 대한가상의 메시지를 만들어 조직 내 내부공중인 장병들이 위기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디지털이미지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이 텍스트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에 비해 위기에 대한 더 낮은 인식을 보일 것이다.
  • 가설 1은 메시지의 형태에 따라 장병들의 위기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디지털이미지메시지를 본 장병들의 위기인식이 평균은 2.
  • 가설 2: 디지털이미지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이 텍스트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보다 군이 발표한 메시지에 대해 더 높은 수용도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는 메시지의 형태에 따라 장병들의 메시지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를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디지털이미지 메시지를 본 장병들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도 평균은 3.
  • 가설 3: 디지털이미지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이 텍스트 메시지에 노출된 그룹보다 군에 대한 태도가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3은 메시지의 형태가 장병들의 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디지털이미지메시지를 본 장병들의 군에 대한 태도의 평균은 3.
  • 특히 텍스트 보다 디지털이미지에 먼저 주목하는 ‘Z세대’에게는 그 차이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기발생시 군 조직이 SNS를 통해 제공하는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 형태가 내부공중들의 위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아래와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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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조직의 내부공중에 대한 소통은 왜 여타 조직에 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가? 따라서 군 조직의 내부공중에 대한 소통은 여타 조직에 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내부에서 소통의 부재는 조직 내 비리사건과 각종 안전사고 등 조직에 악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3]. 이러한 경험에 기반한 군 장병들의 조직에 대한 인식은 전역 후 외부 공중의 조직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해 군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군은 ‘국민의 군대’로서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군은 이를 위해 국방정책, 군사 및 작전활동에 대한 PR활동과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 과거 군사보안이라는 이유로 정보공개에 소극적이었던 모습에서 벗어나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투명한 정보를 적시·적절하게 전달하고 있다.
군 조직 내부공중의 대다수는 누구인가? 군 조직 내부공중의 대다수는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장병들이다. 이들은 정해진 기간 동안 ‘군복 입은 민주시민’으로서 의무복무를 마치고 사회로 나가 일반국민, 즉 군 조직의 외부공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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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이섭,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군 홍보정책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 한경표, SNS의 과업-기술적합성과 군의 조직문화가 정책홍보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3. 한승엽, 소방조직 내부 PR활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4. 박혜숙, "대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과 관련변인 탐색,"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2호, pp.303-325, 2010. 

  5. 조삼섭, "대학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재학생의 만족도, 신뢰도,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매체 풍요도와 상호작용성의 효과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 제25권, 제3호, pp.5-30, 2017. 

  6. 유종숙 외, "위기 시 기업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형태 비교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3호, pp.104-128, 2006. 

  7. 김영욱, 위기관리의 이해 , 서울: 책과 길, 2002. 

  8. 정수철, 위기상황과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젼략 선택에 관한 연구- 군의 위기상황과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9. W. T. Coombs and S. J. Holladay, "Helping crisis managers protect reputational assets: Initial tests of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Vol.16, No.2, pp.165-186, 2002. 

  10. W. T. Coombs, "Designing post-crisis messages: Lessons for crisis response strategies," Review of Business, Vol.21, No.3-4, pp.37-41, 2002. 

  11. 김정희, 박명희 외, "인터넷 광고 유형에 따른 침입성 지각 수준 및 광고/제품에 대한 태도 연구," 광고연구, 제84권, pp.5-24, 2010. 

  12. 오유란, 고정민, "중국 화장품 광고에서 한류 텍스트와 비주얼 메시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1호, pp.1-8, 2017. 

  13. D. L. Wilcox, G. T. Cameron, P. H. Ault, and W. K. Agee, Public relations; strategies and tactics (7th edition) , Boston, MA; Allyn and Bacon, 2003. 

  14. 문양희, 강동식,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0호, pp.879-898, 2015. 

  15. 노상미, 고등학교 물리수업에서 학생들의 인포그래픽 구성 특징과 학습효과, 경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6. 손성정, 효율적인 스마트교육을 위한 인포그래픽의 활용 가능성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7. M. Smiciklas, The power of infographics: using pictures to communicate and connect with our audience, Indianapolis, Indiana: Pearson Education, 2012. 

  18. 서연화, "비주얼내러티브의 유형별 특성 사례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3권, pp.189-201, 2016. 

  19. 김진태, 황성욱, "SNS 상호작용성, 위기책임성, 메시지전략이 PR 공중의 위기에 대한 인식과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1호, pp.149-180, 2015. 

  20. 이상경, 성민정, "온라인 PR정보원의 유형 별 커뮤니케이션 효과," 제7권, 제4호, pp.57-186, 2010. 

  21. 장현정, 비영리조직의 위기책임성과 사과유형이 조직에 대한 태도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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