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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3 no.6, 2019년, pp.67 - 73
한원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임상식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송보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길성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홍철 (대구대학교)
Hydrogen is difficult to accurately measure the amount of charge due to sudden temperature changes and pressure rise when charging the vehicle. In order to construct a hydrogen infrastructure, it is important to precisely measure the amount of charge that can be a sensitive issue in commercial tr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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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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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충전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수소는 700bar의 고압에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충전 시 감압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며, 충전 시 온도와 압력 변화가 단시간에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수소는 700bar의 고압에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충전 시 감압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며, 충전 시 온도와 압력 변화가 단시간에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
OIML이 무엇인가? |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종 계량기의 법정계량을 담당하는 국제법정계량기구 OIML(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Legal Metrology)에서 는 일반적인 기체연료의 충전 시 최대허용가능오차를 2%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수소 연료의 경우 3~5% 이내를 만족하도록 2018년 개정이 이루어졌다.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고압기체연료의 계량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현재 대부분의 수소 충전소에서 OMIL 국제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다. |
Lee, T. H., "The Study to Find Causes for Measuring Differences of Hydrogen Fillings in Hydrogen Refueling Station", KHNES, Vol 29, 32-4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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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mmon, E and Huber, M., "Revised Standardized Equation for Hydrogen Gas Densities for Fuel Consumption Applications", Journal of Research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341-35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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