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유량계법을 적용한 수소 충전소 계량 정확도 평가
Evaluation of Metering Accuracy of Hydrogen Station Using Master Meter Method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3 no.6, 2019년, pp.67 - 73  

한원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임상식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송보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길성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홍철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소는 차량에 충전 시 급격한 온도변화와 압력상승으로 인해 정확한 충전량의 측정이 어렵다.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상거래 시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충전량 정밀 측정 기술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충전기의 계량 관리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국내 수소 충전소의 계량정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표준유량계법을 적용한 장비를 제작하고 실제 수소자동차의 충전 환경에서 유량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평균적으로 10% 내외의 오차가 발생하였으며, 1대 충전 당 수소 손실량은 최대 60g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 is difficult to accurately measure the amount of charge due to sudden temperature changes and pressure rise when charging the vehicle. In order to construct a hydrogen infrastructure, it is important to precisely measure the amount of charge that can be a sensitive issue in commercial trans...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우리나라는 수소 충전량을 정밀 측정할 수 있는 유량기술이 미흡할 뿐만 아니라 국내 수소충전소의 충전 시 발생하는 오차의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과 계량 측정 기술 개발의 선행 연구로 코리올리 유량계를 사용한 실시간 유량 측정 장비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표준유량계법을 활용하여 충남 내포 수소충전소와 광주 진곡 수소충전소 2개 충전소에 대한 충전 시 수소 유량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유량계 장비를 사용하여 국내 수소 충전소에서 차량으로 충전 시 발생하는 오차를 측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 충전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는 700bar의 고압에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충전 시 감압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며, 충전 시 온도와 압력 변화가 단시간에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는 700bar의 고압에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충전 시 감압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며, 충전 시 온도와 압력 변화가 단시간에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OIML이 무엇인가? 따라서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된 수소의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종 계량기의 법정계량을 담당하는 국제법정계량기구 OIML(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Legal Metrology)에서 는 일반적인 기체연료의 충전 시 최대허용가능오차를 2%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수소 연료의 경우 3~5% 이내를 만족하도록 2018년 개정이 이루어졌다.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고압기체연료의 계량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현재 대부분의 수소 충전소에서 OMIL 국제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Lee, T. H., "The Study to Find Causes for Measuring Differences of Hydrogen Fillings in Hydrogen Refueling Station", KHNES, Vol 29, 32-40, (2018) 

  2. Ribas, L., "Summary of the workshop on hydrogen metering accuracy", CHIC, (2013) 

  3. Pope, J., "Hydorgen Field Test Standard: Laboratory and Field Performance", NIST, (2015) 

  4. Pope,J., "Performance of Coriolis Meters in Transient Gas Flows", Flow Measurement and Instrumentation, (2014) 

  5. OIML R139 Edition 2018(E), "International Recommendation : Compressed gaseous fuel measuring systems for vehicles,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Legal Metrology", (2018) 

  6. Lemmon, E and Huber, M., "Revised Standardized Equation for Hydrogen Gas Densities for Fuel Consumption Applications", Journal of Research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341-35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