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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4, 2019년, pp.645 - 654
이윤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이연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하시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최선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and necessity for forest education in Korea in order to promote educational programs on the topic among different age groups. A survey conducted among 1,542 adults nationwide indicated that different age groups had variable degrees of 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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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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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대상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늘려야 하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 5 명이 ‘산림교육’을 인지하고 있었다. 산림교육 인지도와 이용경험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고, 향후 산 림교육 이용의향이나 산림교육이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 는 정도에 대해서도 연령대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산림교육 이용경험과 이 용의향이 모든 연령층 중에서 가장 낮아, 향후 20대의 여 가활동 특성을 고려한 산림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
우리나라에서 성인의 정의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성인의 연령대별 산림교육 이용현황 및 요구 도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의 만 19세 이상 이상 성인 남녀 1,5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나라는 민법에 의해 19세 이상을 성인으로 규정하며, 일반적으로 성인의 범주는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를 포함한다.본 연구에서는 성인층을 연령대별로 20대⋅30대⋅40대⋅ 50대 이상 4개 범주로 구분하였고, 만 19세는 ‘20대’ 범 주에 포함하였다. | |
산림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 우리나라 산림교육은 1998년 숲해설가 양성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본격화된 숲해설을 모태로 하고 있다(Ha, 2017). 전후 산업화 시대를 거치며 자원화와 복원의 관점 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산림은 경제성장을 이룬 1990년대 에 이르러,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관점에서 복지와 교육의 현장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1988년 국내 첫 자 연휴양림이 조성되고, 효과적인 휴양림 활용을 위해 숲 해설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1992년에는 강원도 원주 성황림에서“아름다운 숲 찾아가기”라는 이름으로 숲해설 이 처음 시작되었다(Kim,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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