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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2, 2019년, pp.46 - 5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and to explore new possibilities of engineering convergence education by analyzing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self - design semesters as convergence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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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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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교육이 모든 교육기관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 이와 더불어 전 세계적인 화두는 ‘융합’이었다. 현대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인재는 하나의 전문적인 시각이 아닌 다양한 접근성과 통합적인 관점을 통해 배양될 수 있기 때문에(김재득, 이희용, 윤아영, 2015) 융합 교육은 모든 교육기관의 관심 대상이자 시대의 화두로 보인다(박일우, 2016). | |
융합이란 용어가 활성화되는 과정은? | ‘융합’이란 개념은 처음 외국의 학제 간 연구의 결과인 convergence technology를 표현하기 위해 도입했다(김유신, 2015). 하지만 이를 수렴기술(convergence technology)로 번역하지 않고 융합(fusion)을 사용하면서 오늘날 융합이란 용어가 활성화되었다. 즉, 스마트폰과 같이 여러 기술이 하나의 공간으로 활용된다는 ‘모음’을 강조하면 수렴기술이 타당하며, 두 기술 간의 강한 ‘결합’을 강조하면 융합기술로 사용이 타당하다. | |
대학에서 운영되는 융합 교육의 문제점은? | 하지만 현재 자유학부(전공)은 입학생의 축소로 다시 학과 중심 전공제도의 회귀(최미리, 2013)하거나 폐지되었고,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게 전문대학원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관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안동현, 2016). 한편 현재 대학에서 운영되는 융합 교육은 단기간의 성과주의나 취업을 위한 실용적 지식만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과목 짜깁기에 불과하다는 비판과 어설픈 제너럴리스트만을 양산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김혜영,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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