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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대학 융합 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탐색
A Study on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2, 2019년, pp.46 - 54  

허지숙 (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and to explore new possibilities of engineering convergence education by analyzing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self - design semesters as convergence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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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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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적 관점에서 융합 교육의 개념과 한계점을 살펴보고 현재 이공계 대학의 융합 교육 중 A대의 자기설계학기 사례를 분석함으로 이공계 융합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 대학 역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융합 교육 방안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현실은 단순히 타 전공들을 묶어 전공 교과를 개설하거나,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듣도록 하는 트랙 형태의 과정만 제시하고 있을 뿐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 융합 교육의 의미와 한계점을 고찰하고 자기설계학기의 사례를 분석함으로 이공계융합 교육에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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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 교육이 모든 교육기관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와 더불어 전 세계적인 화두는 ‘융합’이었다. 현대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인재는 하나의 전문적인 시각이 아닌 다양한 접근성과 통합적인 관점을 통해 배양될 수 있기 때문에(김재득, 이희용, 윤아영, 2015) 융합 교육은 모든 교육기관의 관심 대상이자 시대의 화두로 보인다(박일우, 2016).
융합이란 용어가 활성화되는 과정은? ‘융합’이란 개념은 처음 외국의 학제 간 연구의 결과인 convergence technology를 표현하기 위해 도입했다(김유신, 2015). 하지만 이를 수렴기술(convergence technology)로 번역하지 않고 융합(fusion)을 사용하면서 오늘날 융합이란 용어가 활성화되었다. 즉, 스마트폰과 같이 여러 기술이 하나의 공간으로 활용된다는 ‘모음’을 강조하면 수렴기술이 타당하며, 두 기술 간의 강한 ‘결합’을 강조하면 융합기술로 사용이 타당하다.
대학에서 운영되는 융합 교육의 문제점은? 하지만 현재 자유학부(전공)은 입학생의 축소로 다시 학과 중심 전공제도의 회귀(최미리, 2013)하거나 폐지되었고,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게 전문대학원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관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안동현, 2016). 한편 현재 대학에서 운영되는 융합 교육은 단기간의 성과주의나 취업을 위한 실용적 지식만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과목 짜깁기에 불과하다는 비판과 어설픈 제너럴리스트만을 양산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김혜영,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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