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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4, 2019년, pp.137 - 157
진정원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Companies are trying to use enterprise SNS for collaboration and speedy decision-making. This study verified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between enterprise SNS and job performance, and proved the moderating effect of nationality between enterprise SNS and communication. This study collec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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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거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 권력거리는 조직에서 구성원과 리더의 관계, 의사결정 프로세스, 의사소통 방식, 위험 회피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표춘미, 2018). 조직에서 권력거리가 높을수록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에게 질문하거나 도전하지 않고, 자기의 관점을 숨기며, 자신의 종속적 지위를 유지하려 한다(Burgoon et al. | |
본 연구에서는 권력거리를 바탕으로 기업용 SNS 수준이 커뮤니케이션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적 조절효과를 검증한 이유는 무엇인가? |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권력거리를 바탕으로 기업용 SNS 수준이 커뮤니케이션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적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기업용 SNS를 도입하기 이전에 오프라인 조직문화를 정보기술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거나 권력거리가 낮은 조직에서 기업용 SNS를 도입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에서 기업용 SNS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국 81부, 중국 81부의 설문 데이터를 회수하여 SPSS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 |
기업들이 기업용 SNS를 도입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들은 업무혁신과 성과향상을 위해 기업용 SNS를 도입하고 있다. 기업용 SNS를 활용함으로써 이동하고 만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Nardi et al., 2000), 구성원 간의 정보흐름을 빠르게 하며(Davison et al., 2018; Leonardi, 2015), 피드백을 신속하게 하고, 업무수행에 수반되는 실수를 줄임으로써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Fletcher and Major, 2006; Münzer and Holmer, 2009). 지금까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 수용 관점의 연구들은 IT를 이용한 자동화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성과향상에 초점이 맞춰졌다(이홍제 외,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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