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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에 대한 인식이 정보의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gnitive Authority of Online Information Sources on Information Qualit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57 - 173  

이창호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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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권위는 주어진 정보가 적절하다고 인식하도록 개인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인지적 권위를 기반으로 정보를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학업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러한 인식이 웹 페이지, 전자저널, 위키피디아와 같은 정보원의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각 정보원의 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그리고 내용의 특성으로 인한 인지적 권위가 정보의 정확성, 유용성, 완전성, 그리고 전문성을 평가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72개의 유효한 응답을 얻었다. 연구 결과,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를 구성하는 모든 특성들이 정보의 정확성, 유용성, 완전성, 그리고 전문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지적 권위와 정보의 신뢰성의 관계를 온라인 정보원의 맥락에서 확인한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시스템 개발자나 정보원 운영자들이 인지적 권위를 형성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실질적 함의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fact that cognitive authority influences an individual's thoughts so that a given information is perceived as appropriate, people evaluate information based on their cognitive authority.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the cognitive authority of online inf...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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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vilia, Mon, and Yi(2009)가 분석하여 제시한 정보 품질의 측정 요인이 다른 연구의 결과에서도 많이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들이 제시한 정보 품질 요인을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세 개의 요인 이외에 많은 대학생들이 관련 정보를 탐색할 때 정보의 전문성을 고려한다는 점에서(Currie et al.
  • 특히, 학문적 맥락에서 이용자들이 온라인 정보원을 평가할 때 인지적 권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논의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과제 수행을 위해 온라인 정보원을 이용할 때, 다양한 정보원에 대해 인식하는 인지적 권위 정도는 어떠하며, 이러한 인식이 정보의 품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가 도출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학업과제 수행 중 이용하는 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인식이 정보의 품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학업 과제를 수행할 때 주로 참고하는 웹 페이지, 전자저널,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러한 인식이 탐색하는 정보의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웹 페이지, 전자저널,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 모두 각 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 유용성, 완전성, 전문성 판단 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0; Wu and Chen 2014), 정보의 전문성도 품질 평가 요인 중 하나로 포함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정보 품질의 평가 요인으로 정확성, 유용성, 완전성 그리고 전문성까지 네 개의 요인을 통해 정보의 품질 평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대학생이 인식하는 웹 페이지의 인지적 권위는 학업과제 수행 중 참고하는 정보의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웹 페이지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정확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웹 페이지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유용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웹 페이지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완전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4 웹 페이지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전문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대학생이 인식하는 전자저널의 인지적 권위는 학업과제 수행 중 참고하는 정보의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1 전자저널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정확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전자저널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유용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전자저널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완전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4 전자저널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전문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대학생이 인식하는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는 학업과제 수행 중 참고하는 정보의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정확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2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유용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3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완전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4 위키피디아의 인지적 권위(저자의 특성, 표면적 특성, 내용의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권위) 정도는 정보의 전문성 판단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인지적 권위는 영향력의 한 종류이며, 사람에 따라 주관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특징을 가질 수 있다(Wilson 1983). 첫째, 인지적 권위는 적어도 두 사람 이상이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누구도 스스로 인지적 권위를 가질 수 없고, 다른 사람의 생각에 영향력을 미칠 때 인지적 권위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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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적 권위 이론에 따르면 정보의 품질을 평가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 인지적 권위는 주어진 정보가 적절하다고 인식하도록 개인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신이 지니지 못한 타인의 지식이나 경험을 수용하는 것으로 두 번째 지식(Second Knowledge)으로 일컬어진다(Wilson 1983). 인지적 권위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이 정보의 품질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며, 정보의 저자 및 발행 기관, 유형, 내용에 대해 인식하는 신뢰성을 기반으로 정보의 품질을 평가하게 된다. 정보의 품질을 평가하기 어려운 온라인 정보탐색 환경에서 인지적 권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Choi and Stvilia 2015).
인지적 권위란 무엇인가? 인지적 권위는 정보가 적절하다고 인식하도록 개인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Wilson 1983). 인지적 권위는 개인의 인식에 따라 믿을 만하다고 인식하는 대상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를 신뢰하고, 그 대상이 전달하는 정보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만으로 정보를 평가할 수 없을 때는 다른 사람의 지식이나 경험, 즉 두 번째 지식을 통해 정보를 평가하게 된다(Fisher, Erdelez, and McKechnie 2005; Wilson 1983). 그러나 개인은 두 번째 지식을 통해 알게 된 것들이 모두 믿을 만하다고 여기지 않는다.
대학생들이 온라인 정보원들의 유용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대학생들은 학업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할 때 인쇄자료보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정보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온라인 정보원들의 유용성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다(김경선, 유이은영, 권나현 2013; 박성재 2016; 이정미 2015). 그 이유는 인터넷이 정보에 접근하기 편리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찾을 수  있어 효율성 측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이다(배경재 2012; 이정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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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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