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13 - 27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영역에서 사용하고, 이 중에서 도형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실제 초등 수학 교과서의 모눈종이를 활용한 수업 과정을 보면 모눈종이 사용에 따른 시행착오의 수정이나 보완이 어려워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해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2017)의 '수학 수업용 교구 표준안'에서 제시한 교구 중에서 모눈종이보다 더 효과적인 모눈종이판 교구의 활용성을 설문 조사 하였다. 조사는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있는 차시별 학습주제 중에서 모눈종이와 모눈종이판에서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교사들에게 조사한 후, 모눈종이판의 활용이 더 효과적인 학습주제의 성취기준을 찾아 분석하고, 영역별로 가장 효과적인 학습 주제의 구체적인 활동 과정을 제시하였다.
The use of grid paper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s used in numbers and calculations, figures and measurement areas. Among them, it is used most in the figure area. In spite of this utilization,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it because it is difficult to revise or supplement the trial and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자료는 무엇인가? | 교구와 유사한 용어인 교수자료(敎授資料, teaching materials)는 교사가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활용하는 모든 자료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교과서, 모형, 사진, TV 등의 교수자료는 수업활동을 위한 소재의 성격을 띠는 데 비하여, 교구는 도구적 성격을 띤다. | |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 영역은? |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 영역을 보면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영역의 3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고, 도형 영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있는 단원은 모두 14개(수와 연산 영역은 4개, 도형 영역 9개, 측정 영역 1개)였고, 차시별 학습 주제는 모두 55개(수와 연산 영역은 11개, 도형 영역은 3개, 측정 영역은 4개)였으며, 수업시간은 모두 55시간 (수와 연산 영역 16시간, 도형 영역 32시간, 측정 영 역 7시간)에 걸쳐서 활용하고 있었다. | |
교육부가 발표한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시행으로 기대하는 바는? | 교육부(2015b)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교 수학 수업을 학생들의 참여 중심의 수학교육을 실현하고자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평가에서도 결과 중심 평가보다는 과정 중 심 평가로 강화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이러한 계획이 마무리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에 수학이 기여하는 바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
Kang,W., & Baek,S,Y(2002).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Seou: Dongmyoungsa.
Ministry of Education(2015a).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5b).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mathematics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6). Presentation of the results of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TIMSS 2015),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7a). Mathematics textbooks, guidance for 1st and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eoul: Chunja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7b). Guidance on the revision and application of the mathematics instruction standard(official documents of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8a). Mathematics 1-1. 1-2. 2-1. 2-2. 3-1. 3-2. 4-1. 4-2. Seoul: Chunja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2018b). Mathematics guidance (on-site review and inspection) 5-2. 6-2. Seoul: Chunjae Education.
National Korean Language Institute (http://stdweb2.korean.go.kr/)
Kim, N. H. (1999a). The basic structure of mathematics and dienes blocks, School Mathematics, 1(1), 305-324.
Kim, N. H. (1999b). The use of quiznair bars in school mathematics learning, School Mathematics, 1(2), 699-721.
Kim, M. K. (2005). Specific manipulation activities using pattern blocks - focused on fractional learning-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s Series A, 44(1), 125-141.
Kim, E. T. et al (1996). Introduction to mathematics educ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Kim, J. H. (2000). A Study on the Refinement of the Principles of Mathematics. A master's degree from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H. k., & Park, S. H. (2006). Utilization of Pre-Research Study for the Use of Parishes in Primary Mathematics.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2), 179-205.
Na, G. S. (2002). Research Report RRC 2002-4-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rofessor, sample case book, KICE.
Nam, S. I. (2003). A study on the using of manipulative material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angram. Thesis Collection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8, 109-134.
Nam, E. W. et al. (1987). Educational Dictionary.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Ryu, S. M. & Park, Y. H. (2007). A study on the uses and the activation plan for the manipulative material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itution, 11(1), 15-38.
Park, K. S. 2013). Back to math terms. Math love. 87-88.
Park, E. R., et al. (1976). Math dictionary. Seoul: Changwon Corpo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5). Education dictionary. Baeyoungsa.
Son, S. H. (2000). Effects of Club Activities on Students 'Mathematical inclination and ability to learn shapes from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A master's degree from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hn, B. G. (2003). A Study on the Use of Activity-Based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5(2), 241-257.
Lee, K. H., Kang. W., Chung, H. Y., Ahn, B. Y. & Baek, D. Y. (2017). Development of Pedagogical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Mathematics Teaching.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2), 203-222.
Cho, B. (1999). Teaching method for the new age. The Korean Society for Applied Mathematics Education , 15(4), 28-35.
Choi, E .J. & Choi, C. W. (2009). Case Studies on the Use of Parishiones in Primary mathematics lesson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13(1), 31-49.
Kofac(2017). Development of paradigm standard for mathematics class. Kofac.
Bruner, J. S. (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 Belkapp Press.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Hutchinson Educational.
Piaget, J. (1971). The psychology of intelligence. Boston: Routledge and Kegan.
Remillard, J. T. & Heck, D. J. (2014). Conceptualizing the curriculum enactment proces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46(5), 705-718.
Revuz, A. (1971). The Position of Geometry in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No.4, pp.48-52.
Spikell, M. A. (1993). Teaching Mathematics with Manipulatives: A Resource of Activities for the K-12 Teacher. Allyn & Bacon. Boston, MA 021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