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29 - 48
서은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조선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이중 척도 모델은 서로 다른 두 척도를 이용하는 시각적 모델로(정영옥, 2015), 그동안 이중 척도 모델에 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이중수직선에 한정되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 교과서에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 척도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이중 척도 모델이 제시된 단원의 학습 내용, 제시 목적, 형태의 변화 과정 및 문제 맥락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이중 척도 모델은 곱셈과 관련된 학습 내용을 연결하여 지도하는 데 유용한 시각적 모델이며 특히 비율 맥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년에 따라 이중 척도 모델의 제시 목적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형태를 단계적으로 도식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이중 척도 모델의 체계적인 활용 방안에 관해 시사점을 제시한다.
Previous studies on double scale models, visual models with two different scales (Chong, 2015), have focused on double number line and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to employ double scale model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series. Given thi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표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중 척도 모델 중 우리나라 교과서에도 제시하고 있는 비표와 막대 모델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표는 주로 비와 비례 문제에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고안된 것으로 각 행에서는 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타나고, 각 열은 동치 관계를 갖는 비의 순서쌍으로 이루어진다(Broekman, van der Valk, &Wijers, 2000). 우리나라 교과서에 제시된 비표의 예는[그림 1]과 같다. | |
시각적 표현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 연구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시각적 표현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예, 정영옥, 2013, 2015; Küchemann, Hodgen, & Brown, 2011;Orrill & Brown, 2012). 이러한 연구의 공통점은 시각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 |
이중 척도 모델이란? | 이중 척도 모델은 서로 다른 두 척도를 이용하는 시각적 모델로(정영옥, 2015), 그동안 이중 척도 모델에 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이중수직선에 한정되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 교과서에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 척도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이중 척도 모델이 제시된 단원의 학습 내용, 제시 목적, 형태의 변화 과정 및 문제 맥락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Kang, H. K. (2009). An alternative program for the teaching of multiplication concept based on times idea. School Mathematics, 17-37.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parate volume 8].
Ministry of Education (2018a).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8b).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ducation.
Kim, K. Y. (2018).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6th grade mathematics class based on two perspective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Y. G., & Hong, J. K (2016). The introduction and the use of number line on the learning of number concep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3), 431-456.
Pang, J. S., & Kim, E. K. (2017).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Singapore: Focused on the Model Method.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3), 205-224.
Seo, E. M., Pang, J. S., & Lee, J. Y. (2017). An analysis of lessons to teach proportional reasoning with visual models: Focused on ratio table, double number line, and double tape diagra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4), 791-810.
Lee, J. C., Kim, S. Y., & Kang, H. J. (2008).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Focused on the 4th grad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3(1), 1-15.
Lee, J. Y. (2018). A study on intensive quantities related to multiplicative structur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725-748.
Yim, J. H., & Lee, H. S. (2015). Visual representations for improving proportional reasoning in solving word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2), 189-206.
Chang, H. W., Lim, M. I., Yu, M. G., Park, H. M., Kim, J. S., & Lee, H. Y. (2018). The application of double number lin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20(1), 227-249.
Chong, Y. O. (2009). The roles of emergent models in mathematics instruction: Focused on the teaching of rate and ratios. The Journal of Education at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9, 17-40.
Chong, Y. O. (2013). Teaching multiplication with whole number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the concept of multiplication and multiplication facts. School Mathematics, 15(4), 889-920.
Chong, Y. O. (2015). Teaching proportional reason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21-58.
藤井齊亮 외 41명 (2013a). 新しい算數 3上.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2013b). 新しい算數 3下.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 (2013c). 新しい算數 4上.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 (2013d). 新しい算數 4下.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 (2013e). 新しい算數 5上.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 (2013f). 新しい算數 5下. 東京: 東京書籍.
藤井齊亮 외 41명 (2013g). 新しい算數 6上. 東京: 東京書籍.
Beckmann, S., & Izsak, A. (2015). Two perspectives 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Extending complementary origins of multiplication in terms of quantiti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17-38.
Broekman, H., van der Valk, T., & Wijers, M. (2000). Teacher knowledge needed to teach ratio and proportion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On using the ratio table. Paper presented to the 25th ATEE Conference, Barcelona, Spain.
Carpenter, T. P., Fennema, E., Franke, M. L., Levi, L., & Empson, S. B. (1999). Children's mathematics: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Portsmouth, NH: Heinemann. 김수환, 박영희, 백선수, 이경화, 한대희 공역(2006). 어떻게 수학을 배우지? 서울: 경문사.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org/Math.
Kuchemann, D., Hodgen, J., & Brown, M. (2011). Using the double number line to model multiplication. Paper presented at Seventh Annual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Rzeszow, Poland.
Murata, A. (2008).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s a mediating process: The case of tape diagram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4), 374-40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Orrill, C. H., & Brown, R. E. (2012). Making sense of double number lin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Explor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5(5), 381-403.
Schwartz, J. L. (1988). Intensive quantity and referent transforming arithmetic operations. In J. Hiebert, & M. 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Vol. 2, pp.41-52). Reston, VA: Erlbaum.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1), 9-3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