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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561 - 571
Programming education generally includes problem analysis process, automation through algorithms and programming, and generalization process. It is a good software education method for students in improving computing thinking. However, it was found that beginners had difficulties in understandi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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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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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이란? | 프로그래밍 교육은 일반적으로 문제분석 과정,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화, 일반화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학습자의 컴퓨팅사고 향상에 좋은 소프트웨어 교육방법이다. 그러나 초보자의 경우 명령어 사용법에 대한 이해, 알고리즘 작성과 프로그래밍 구현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전통적인 방식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한계점은? | 특히 프로그래밍 교육은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분석 과정,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테스트 및 구현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컴퓨팅 사고는 문제해결 전반에 걸쳐 주요한 사고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전통적인 방식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경우 텍스트 형태의 명령어 이해, 알고리즘 작성과 프로그래밍 구현 영역 등에서 학습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학습자의 흥미와 지속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11][13][30]. | |
블록 프로그래밍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가 쉽게 접하도록 어떤 연구 방법들을 적용시켰나? | 초보자가 쉽게 블록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접할 수 있도록 기초블록 사용방법, 변수와 함수, 프로젝트로 구성된 전통적 형태의 교육모델[29], 프로젝트 형태 [17][23], 디자인 사고 적용[27] 블랜디드 러닝 기법 활용[24], 게이미피케이션 전략[6]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 방법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들은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을수록 결과물의 질적 수준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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