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6, 2019년, pp.729 - 738
최진수 (한국과학기술원)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 이영주 (한국과학기술원)
Research and Education(R&E) program has been emphasized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ince it can improve scientific research abilities and problem solving abilities because it provides scientific research experiences with professional resear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E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는? | R&E 프로그램은 연구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과학영재들이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며, 관심 분야 전문가와의 긴밀한 만남과 과학탐구 경험을 통해 과학자로서의 연구 태도와 품성 및 자질을 함양하고, 창의성을 계발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R&E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로 미래과학기술 인력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의 교육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교육 인력의 저변 확대를 통한 과학영재 교육의 질적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이 미래 과학기술인력으로써 필요한 창의인재역량과 첨단과학기술 분야 진로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D과학고등학교 1학년 학생 62명을 대상으로 집중연구 사전, 사후에 걸쳐 창의인재역량과 과학진로지향의 변화를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 |
R&E 프로그램의 목적은? | R&E 프로그램은 연구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과학영재들이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며, 관심 분야 전문가와의 긴밀한 만남과 과학탐구 경험을 통해 과학자로서의 연구 태도와 품성 및 자질을 함양하고, 창의성을 계발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R&E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로 미래과학기술 인력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의 교육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교육 인력의 저변 확대를 통한 과학영재 교육의 질적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다. | |
과학영재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방을 시도하는 이유는? | 이와 같은 학교들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심화된 교육과 더불어 탐구활동 중심의 연구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학고 및 영재학교 졸업생 진학 현황에 따르면 과학영재 학생들의 이공계 대학진학과 이공계열 진로선택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KAIST 2016a; 2016b; 2017a; 2017b; 2018a; 2018b), 선행연구에서도 과학영재 학생들이 미래의 과학자로서 연구 분야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연구에 대한 교육과 지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Lee & Yoo, 2013; Yun & Park, 2013). |
Chi, E. & Ju, U. (2012). Exploring the construct and developing the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5(1), 69-94.
Cho, Y. (2011). The dire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creative leader cultivation. I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Ed.) Forum on the Directio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e Leadership: How should secondary school education change to foster creative leadership?(ORM 2011-17).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Choi, H. (2003). Development of research & education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creativity. Policy Study report of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2002-5092.
Choi, H. & Tae, J. (2015). The Meaning and Value of R&E(Research and Education) Experiences of Science Specialized High Schools: Gathering Voices of Graduates by Individual Interview.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3), 51-79.
Choi, S., Kim, J., Ban, S., Lee, K., Lee, S. & Choi, H. (2011). Future strategies for educating creative talents in the 21st century(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port RR2011-01).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 Sciences (2nd. ed). Hillsdale, NL: Erlbaum.
Frey, B. E. and Noller, R. B.(1983). Mentoring: A legacy of succes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7, 60-64.
Hwang, H., Hwang, S. & Kang, S. (2010). Qualitative Research for Career Choice Difficulties of Gifted Students in Science.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2(3), 351-368.
Jeon, H., Lee J. & Hong, H. (2008). The Effect of Interview with Scientist and Engineer on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and Image of Scientis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4), 350-358.
Ji, M. (2005). A study on the process of the R&E program and its influence on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 On the R&E program which is carried out by science high school in 2004(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Jung, H., Ryu, C. & Park, K. (2018).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oaching Types of Research and Education (R&E) through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8(2), 185-202.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8a). The status of Science high school. TM2018-157, 94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8b). The status of Science Academy. TM2016-143, 35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7a). The status of Science high school. TM2017-135, 94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7b). The status of Science Academy. TM2018-142, 35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6a). The status of Science high school. TM2016-145, 94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6b). The status of Science Academy. TM2018-162, 35p.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6c). Support Center to promote Research &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un science. RR2016-09, 93-109p.
Kim, A. (2019). Exploring Experiences of Six High School Students in the Enrichment Mentorship Progra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7), 99-119.
Kim, K. & Sim, J. (2008).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erception of the impact of R&E program based on KAIST freshmen survey. 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4), 282-290.
Lee, H. & Cho, H. (2008). Theoretical Review on the Meaning and Importance of Autonomous Inquiries for the Gifted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32(2), 33-50.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general guideline draft for the 2015 National Curriculum. 2018-162(Supp.1).
Mun, K., Mun, J., Hwang, Y. & Kim, S. (2017). Changes in high school students' creative leader competency through STEAM R&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5), 825-833.
Park, J. (2009). Discussions for preparation and types of mentorship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3), 1-19.
Ryu, K. (2017).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Science High School Studentsin Performing the Research & Education(R&E) Program.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Yoo, M.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s of 'program inquiring into scientist' for enhancing social-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sciencerelated perceptions of the science-gifted(Da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Yoon, H., Kim, H., Jung H., Kim, J. & Kim, M.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Career Education Materials Using TV Programs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518-526.
Yoon, J., Park, S. & Myeong, J. (2006). A Surve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Views in Relation to a Caner in Scien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6), 675-6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