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67 - 75
이상주 (동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NCS센터) , 조채영 (동의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CEA) program throug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 This is a methodological study which is developing the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 based on Web-based CEA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장점은? | 교과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는 교실환경 내에서 교육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및 학생들의 수행결과 를 프로그램학습성과에 대응시켜 평가하는 방법으로 [10] 별도의 평가수행 없이 수업결과로부터 나온 중간, 기말고사 성적, 보고서, 발표 등의 산출물을 평가에 활용함으로써 개별 교과목 학업성취도 평가를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에 따라 전체교육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조직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 이 용이하고 시간 및 비용이 절약되며,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어 교원과 학생들에 대한 피드백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교육품질개선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다 [8][11]. 그러나 평가체계의 복잡성으로 인한 실제적 운영에 어려움, 교원의 의견일치 및 전체 동의가 쉽지 않으며, 학습목표에 대한 평가도구 및 채점기준 미수립 으로 인한 계량적 평가 곤란, 비교할 만한 자료가 없는 것 등이 단점이다[8]. | |
성과중심 교육이란? | 최근 성과중심교육 체제가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강조되고 있다. 성과중심 교육은 교육과정에 대한 결정들이 졸업시점에서 학생들이 보여주는 출구 프로그램학습성과에 맞춰지는 교육접근법[1][2]이며 여기서 성과란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의미한다. | |
교과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란? | 교과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는 프로그램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학위과정에 개설된 교과목과 프로그램학습성과와의 연관성에 근거하여 교과목학습목표 평가를 통하여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8]. 교과기반평가는 학습성과 평가시점을 졸업시점 역량이 아닌 졸업시점까지의 역량 달성 평가로써 졸업시험, 종합설계, 학생포트폴리 오 등의 특정 평가도구 중심의 평가에서 교과목 중심의 평가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9] |
M. H. Davis, Outcome-based education. J Vat Med Educ, Vol. 30, No. 3, pp. 258-263, 2003. DOI: http://dx.doi.org/10.3138/jvme.30.3.258
R. M Harden.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 Teach, Vol. 21, No. 1, pp. 7-14, 1999. DOI: http://dx.doi.org/10.1080/01421599979969
H. K. Kim, "Development on the model of outcome-based course evaluation design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8, No. 6, pp. 24-31. 2015.
M. L. Kim, W. Y. Yoon, and B. K. Kim,.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achieving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 in KEC2005,"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4-31. 2008.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Report on self-evaluation of educational institutions(KEC2015). http://www.abeek.or.kr/appraisal/template 2018. 10.5.
W. N. Jeong, "A Study on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of Information Security Program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7, pp. 183-191, 2018.
D. E. Song, S. H. Chi, J. K. Han, The Case and Application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ABEEK, 2017.
J. K. Kim, "A Development on the Course Embedded Assessment Model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The Journal of Computer & Communication Research, Vol. 10, No. 1, 2014.
J. Y. Han, "The review on adaptation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3, pp. 96-106, 2009.
Missouri State University, Courses-Embedded Assessment, Available http://www.missouristate.edu/assessment/, 2018. 10. 2.
H. Gerretson, and E. Golson,. "Introducing and evaluating Course Embedded Assessment in general education," Assessment Update, Vol. 16, No. 6, pp. 4-6, 2004.
Y. T. Kim, C. W. Kim and J. W. Jung,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Design Tool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the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19, No. 2, pp. 70-75, 2016.
KABONE(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certification evaluation policy book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3_02.php, 2018. 10. 5.
Y. K. Pak, "Course Embedded Program Outcome Assesment-Based on the Exams and the Reports,"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3, pp. 62-66, 2006.
Y. K. Pak, "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Assessment and Program Objective Evalua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 Toward a Practical Evaluation of Program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4, pp. 87-92, 2010.
H. J. Shin, S. P. Kim, and W. H. Kang. "An Analysis for Course Embedded Assessment Tool to Validate Program Outco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4, pp. 82-95, 2008.
W. S. Jo, and S. H. Jin, "A Case Analysis of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s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f South Korea and USA"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Vol. 14, No. 2, pp. 13-20. 2011.
B. M. Moskal, J. A. Leydens. Scoring rubric development: Validity and reliability. http://pareonline.net/getvn.asp?v7&n10, 2018. 9. 2.
W. J. Dol, and G. Torkzadeh,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DOI: http://dx.doi.org/10.2307/248851 Vol.12, No. 2, pp 259-274, 1988.
E. M. Jo.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mobile web-based core nursing skills management system.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14.
A. Dennis, B. H. Wixom, and R. M. Roth, Systems analysis and design. 5th edition ed.: John Wiley & Sons, 2012.
Marymount University, Learning Outcomes Assessment Handbook, Available From: http://www.marymount.edu/marymount.edu/media/Home/Faculty-and-Staff/AssessmentHandbookSpring2014.pdf, 2018. 10. 11.
J. S. Kim, "An improvement and analysis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engineering school's program assessment"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Vol. 2, No. 1, pp. 79-99, 2008.
J. L. Ammons and S. K. Mills,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Evaluation Cross-Functional Integration and Improving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ssues in Accounting Education, Vol. 20, No. 1, pp. 1-19, 2005.
J. C. Kang, E. H. Lee, "The Developing and Applying Course CQI System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2, pp. 313-342,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