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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 분석
Analysis on Official PR Brochures of Presidential Security Service 원문보기

시큐리티연구 = Korean security journal, no.59, 2019년, pp.109 - 132  

주일엽 (중부대학교 경찰경호학부)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공식홍보자료 구성과 용어의 변화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통령 경호 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를 대상으로 구성, 용어의 변화 등에 대해 문헌연구 중심의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통령 경호기관의 공식홍보자료 구성은 대통령 경호기관 중심에서 국민 중심으로 홍보 구성 방향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통령 경호기관의 공식홍보자료 용어는 경호기관의 특성상 다소 경직된 용어 사용이 불가피하지만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국민 친화적 홍보 용어 사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통령 경호기관은 적극적인 홍보 노력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경호 업무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면서 대통령 경호기관의 행정작용에 대한 정당성 확보와 긍정적 인식 형성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또한, 대통령 경호기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법적·제도적 개선을 통해 조직, 기능, 직원 등에 대한 구체적 근거를 보강하고, 그 업무영역도 국가안전 총괄 및 조정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change of composition and terminology of the official public relation(PR) brochures of the Presidential Security Service of Korea. For this purpose, the qualitative study was conducted on the official PR brochures of the Presidential Security Servic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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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에 대한 구성, 용어 등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문재인 정부 등 역대 정부나 대통령 경호기관의 정치적 성향 분석이나 시사점 제시에 활용하거나 확대 해석할 수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
  •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 실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정부별 공식홍보 자료(발간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공식홍보자료 구성과 용어의 변화를 고찰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통령 경호기관의 홍보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 분석을 위하여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를 대상으로 구성, 용어 등의 변화에 대해 문헌연구 중심의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고, 공식홍보자료 구성과 용어의 변화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통령 경호기관이 역대 정부별로 홈페이지에 탑재한 공식홍보자료(발간자료)를 대상으로 구성, 용어 등에 대해 문헌연구 중심의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공식홍보 실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대 정부별 공식홍보 자료(발간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공식홍보자료 구성과 용어의 변화를 고찰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통령 경호기관의 홍보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라는 전제 하에 ① 하나, 나는 임무완수를 위하여 신명을 바친다. ② 둘, 나는 저한 자기통제로 최상의 준비태세를 유지한다. ③ 셋, 나는 상호신뢰와 협력으로 통합작전능력을 극대화한다.
  • ③ 셋, 나는 상호신뢰와 협력으로 통합작전능력을 극대화한다. ④ 넷, 나는 신속 정확한 상황판단으로 현장을 주도한다. ⑤ 다섯, 나는 어떠한 위협에도 용기 있게 행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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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홍보란? 홍보(弘報, public relations)는 “기업⋅단체 또는 관공서 등의 조직체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의 생각이나 계획⋅활동⋅업적 등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의미한다(두산세계대백과사전, http://www.doopedia.
대통령 경호기관의 역사는? 17.)을 근거로 설치된 우리나라의 대통령 경호기관은 대통령경호실(1963년), 대통령실 경호처(2008년), 대통령경호실 (2013년), 대통령 경호처(2017년) 등으로 조직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대통령, 국빈 등 주요인사에 대한 경호임무와 ASEM, APEC, G-20, 서울 핵 안보정상회의 등 국내에서 개최되는 다자간 국제정상회의 등에 대한 국제행사 안전 활동을 주관하는 ‘세계 최고의 경호전문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통령 경호기관이 하는 일은? )을 근거로 설치된 우리나라의 대통령 경호기관은 대통령경호실(1963년), 대통령실 경호처(2008년), 대통령경호실 (2013년), 대통령 경호처(2017년) 등으로 조직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대통령, 국빈 등 주요인사에 대한 경호임무와 ASEM, APEC, G-20, 서울 핵 안보정상회의 등 국내에서 개최되는 다자간 국제정상회의 등에 대한 국제행사 안전 활동을 주관하는 ‘세계 최고의 경호전문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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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정홍보처 (2001). 국정홍보 길라잡이. 

  2. 양재열 (2004). 국가원수 경호시스템의 변화와 개선방안 연구: 한국 국가원수 경호시스템변화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이영래 (2010). 요인테러 발생원인과 경호실패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장기붕 (2001). 21세기 국가경호기관 model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조광래 (2012). 대통령 경호실장에 관한 연구: 경호실장의 역할 및 경호조직 변화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조선일보 (2008, 2, 1). "대통령실장 밑엔 못 들어가" 경호실 집단 반발. 6면. 

  7. 중앙일보 (2008, 1, 17). 장관 호령하던 청와대 경호실도 - 대통령실장 지휘받는 차관급 경호처로. 2면. 

  8. Reese, S. (2014). The U.S. Secret Service: History and Mission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9.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2017). (법률 제14839호, 시행 2017. 7. 26.). 

  10. 대통령경호실 (2013). 공식홍보자료. 

  11. 대통령경호실법 (1963). (법률 제1507호, 시행 1963. 12. 17.) 

  12. 대통령경호처 (2017). 선진경호의 표상 - 대통령경호처. 

  13. 대통령경호처 (2018). 문재인정부 출범 1년 - 대통령경호처의 변화. 

  14. 대통령실 경호처 (2010). 공식홍보자료. 

  15. 두산세계대백과사전 (2019). http://www.doopedia.co.kr, 검색일: 2019. 3. 12. 

  16. 정부조직법 (2018). (법률 제15624호, 시행 2018.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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