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만족 간의 관계에서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의 매개효과 분석 -A대학 학생 식당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Food Quality and Price Fairness in The Relation between Servicescape and User Satisfaction - A Case Study of A University Student Cafeteria Evaluation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379 - 387  

김종무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무엇이며,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이용만족 간의 관계에서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공간성', '청결성', '심미성', '쾌적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결성'과 '심미성' 요인은 이용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결성'과 '심미성' 요인은 음식 품질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음식 품질은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의 영향관계에서 '청결성' 요인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며, '심미성' 요인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다섯째,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가격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여섯째, 가격 공정성은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만족 간의 관계에서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의 매개효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what the Servicescape factor of the student cafeteria in university is, whether food quality and price fairness show any mediating effect in relation between Servicescape factor and user satisfaction. First, analysis shows that Servicescape factors of cafeteria for university st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자의 방문, 충성과 같은 이용만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음식 품질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어떠한 매개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없기에 이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4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무엇이며, 서비스스케이프 요인들이 이용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음식 품질과 가격 공정성이 서비스스케이프와의 관계에서 어떤 매개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만족 간의 관계와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의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연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내에 있는 학생식당의 경쟁력과 차별성 강화를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무엇이며, 어떠한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이용만족에 영향을 주며,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간의 관계에서 어떤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 학생식당의 경쟁력 제고와 더 나은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음식 품질의 매개역할은 어떠한가?
  • 선행연구에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은 고객의 이용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 하였다[7,13,19,20].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어떤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이용자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1과 2를 제시하였다.
  • 그러나 상대적으로 음식 가격이 저가인 대학 학생식당에서 어떤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이용자의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내에 있는 학생식당의 경쟁력과 차별성 강화를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무엇이며, 어떠한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이용만족에 영향을 주며, 음식의 품질과 가격공정성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이용만족간의 관계에서 어떤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 학생식당의 경쟁력 제고와 더 나은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 또한 음식 품질이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박기홍 외 2인(2009)[22]은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중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은 음식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 하였으며, 박효진 외 1인(2014)[23]은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종업원들의 편안한 분위기, 배려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가치, 만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처럼 음식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는 음식 자체의 맛과 함께 식당의 외부요인에도 영향을 받기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학생식당의 서비스 스케이프 요인이 음식의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3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좌석에 앉거나 나가기가 쉽다, s2. 테이블 간 간격이 충분하다, s3. 좌석은 편안하다, s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국내 위탁급식시장 규모는? 2017년 국내 위탁급식시장 규모는 13조 5000억 원으로 학교 급식이 9조 3000억 원, 병원치료식과 노인급식이4조 2000억 원이며[1], 6개 대기업 계열사인 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한화호텔앤리조트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2]. 이들 업체들은 대형 병원, 고속도로 휴게소, 골프장 뿐만 아니라 대학 학생식당의 위탁급식을 수주를 위해 치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기업 위탁급식 업체의 장점은? 이들 업체들은 대형 병원, 고속도로 휴게소, 골프장 뿐만 아니라 대학 학생식당의 위탁급식을 수주를 위해 치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기업 위탁급식 업체의 장점은 다양한 메뉴 제공, 종업원의 교육, 식당위생 관리 그리고 쾌적한 식당 인테리어 구축 등과 같은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One Stop Service System)을 제공하는 것이다[3]. 이러한 대기업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으로 인해 향상된 대학 학생식당의 환경은 단순히 음식을 제공받는 공간에서식사와 함께 휴식과 대화의 공간으로 변화되었다[4].
6개 대기업 계열사인 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한화호텔앤리조트가 경쟁을 펼치는 곳은? 2017년 국내 위탁급식시장 규모는 13조 5000억 원으로 학교 급식이 9조 3000억 원, 병원치료식과 노인급식이4조 2000억 원이며[1], 6개 대기업 계열사인 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한화호텔앤리조트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2]. 이들 업체들은 대형 병원, 고속도로 휴게소, 골프장 뿐만 아니라 대학 학생식당의 위탁급식을 수주를 위해 치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기업 위탁급식 업체의 장점은 다양한 메뉴 제공, 종업원의 교육, 식당위생 관리 그리고 쾌적한 식당 인테리어 구축 등과 같은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One Stop Service System)을 제공하는 것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