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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이 자동차 판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동차 대리점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 Competence and Sales Performance of Sales Representatives: Focusing on Sales Representatives of Automobile Dealershi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1, 2019년, pp.17 - 32  

김미회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  배병윤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  전기석 (연세대학교 정경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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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들은 자동차산업에서 유통시스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동차라는 상품의 특성상 고객들은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와 지원을 요구한다. 영업사원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결정과정을 돕는다. 따라서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적 역량은 자동차 판매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이 판매성과 정(+)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역량을 1) 판매기술 전문성 2) 영업사원의 태도 및 고객과의 관계형성 3) 감성활용 4) 감성조절 네 가지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여 종속변수인 판매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으며 경기도와 강원지역의 자동차 대리점에 근무하는 영업사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유효 설문지 268부는 통계 프로그램 SPSS WIN24.0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의 요인으로 판매기술 전문성과 감성활용은 영업사원의 판매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도 및 관계형성과 감정조절이 판매성과에 정(+)의 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개인역량은 영업사원을 채용하는데 있어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les representatives of automobile company play a key role in the circulation system. Given the characteristics of the good, consumers demand high-quality information and guides from the salespersons when they decide to purchase an automobile. Sales representatives provide service to the customer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의 넓은 범위에서의 정의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역량 (competence)의 개념에 대해 여러 학자들과 실무 담당자들에 의해 꾸준하게 논의되어 왔지만, 역량을 구 성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역량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합 의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역량은 특정한 직업에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이라는 넓은 범위로 정의되며, 교육 분야에서 는 지식의 영역을 강조할 때 역량이라는 용어를 강조하였다. 또한 초기 산업심리학자들은 특정 직업에서 성공한 개인을 묘사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자동차 판매의 결정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판매의 결정요인은 광고, 브랜드, 가격, 영원사원의 개인역량 등이 있으며, 이 중 영업사원의 개인역량은 자동차 판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정지선 외, 2011). 자동 차 회사에서 일선 영업사원들은 유통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역 할을 담당하고 있다.
영업사원의 개인적 역량이 자동차 판매 성과에 대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라는 상품의 특성상 고객들은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와 지원을 요구한다. 영업사원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결정과정을 돕는다. 따라서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적 역량은 자동차 판매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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