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용 25~36개월 영아 행복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25~36 Months Old Infant's Happiness Scale for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130 - 143  

민선희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5~36개월 영아 행복감 구성요인을 확인하고 영아 행복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선행 측정도구 분석내용과 포커스그룹 인터뷰 내용을 통해 영아 행복감 구성요인과 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의 타당화를 위해 D지역 25~36개월 영아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이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행복감 척도의 구성요인과 문항은 문제행동(4), 몰입을 통한 성취(4), 친구와의 관계(4), 교사와의 관계(4), 물리적 환경(3), 긍정정서(4), 부정정서(3), 건강(3)의 총 8개 구성요인과 29문항이다. 둘째, 영아 행복감 척도의 구인타당도는 문항 적합도 CFI=0.89, TLI=0.88, RMR=0.05로 적합하였으며,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공인타당도는 기존에 개발된 측정도구의 구성요인들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는 0.71-0.89로 나타나 이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행복감 척도는 영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척도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영아 행복감 척도는 영아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효과를 검증해주는 주요 검사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of 25~36 months old infant's happiness and to develop a scale to measure infant happiness. The subjects were 250 infants aged 25~36 month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omponents and items of infant's happiness scale selected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영아 행복감 척도 건강 변수와 행복 측정변수 중 인지성취와 부모관계는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행복감 척도가 공인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할 수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행복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관련된 행복교육의 문헌을 바탕으로, 25~36개월 영아 행복감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영아 행복감 척도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영아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보육현장에서의 영아 행복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24이상의 설명력을 보였다. 때문에 영아 행복감 척도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조사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집중타당성 평가를 위해 각 요인의 개념신뢰도 값을 구한 결과, 70-.
  • 32보다 높아 영아 행복감 척도가 판별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이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행복감 척도의 각 문항은 구성요인의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하나의 구성요인의 하위 문항은 서로 비슷한 개념을 검증하고 있고, 각 구성요인들은 다른 구성요인과는 서로 다른 개념을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이 척도의 구인타당성을 확인한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행복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관련된 행복교육의 문헌을 바탕으로, 25~36개월 영아 행복감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영아 행복감 척도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영아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보육현장에서의 영아 행복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성세대의 노력으로 현대인이 누린것은? 의식주 해결을 위해 경제활동에 열중했던 기성세대의 노력 덕분에, 현대인은 경제적 풍요로움 안에서 행복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여유로움을 가지게 되었다. ‘한번 뿐인 인생, 즐기며 행복하게 살자’라는 의미의 신조어인 욜로와 휘게, 탕진잼, 사토리 등은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행복의 의미를 잘 표현해주고 있다.
25~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은? 따라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25~36개월 영아 발달은 인간의 행복감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25~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면,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이 빠르게 성장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12]. 이 시기 영아 발달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현대인은 경제적 풍요로움 안에서 행복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여유로움을 한단어로 표현하면? 의식주 해결을 위해 경제활동에 열중했던 기성세대의 노력 덕분에, 현대인은 경제적 풍요로움 안에서 행복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여유로움을 가지게 되었다. ‘한번 뿐인 인생, 즐기며 행복하게 살자’라는 의미의 신조어인 욜로와 휘게, 탕진잼, 사토리 등은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행복의 의미를 잘 표현해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점점 하락하며[1], 피폐해지는 정서로 인한 삶의 방향과 의미 상실, 부정적 감정표출이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Helliwell, J., Layard, R., & Sachs, J. World Happiness Report 2017. New York: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2017. 

  2. Seligman, M. E. P. Authentic happiness. Gyeonggi:물푸레, 2014. 

  3. Diener, E., & Biswas-Diener, R. Happiness:Unlocking the mysteries of psychological wealth. Gyeonggi:21 Century Book, 2011. 

  4. Kim BN. The whole brain approach. Seoul:Kukminpub, 2012. 

  5. Lee KM. Ideas for implementing pursuit of happines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8(1), 165-181, 2009. 

  6. Choi KA. Comparative Study on Educational Teleologisms: Centered around Success and Happine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Idea, 21(3), 201-235, 2007. 

  7. Lyubomirsky, S. Why are some people haooier than others? The role of cognitive and motivational processes in well being. American Psychologist, 56(3), 239-249, 2001. 

  8. Ahn GS. The Implic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Children's happiness based on Research in Brai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Education, 80, 1-17, 2013. 

  9. Lee EJ.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Happiness Scale for Young Children: Based o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Dept. of Child Psychology &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10. Seligman, M. E. P., Ernst, R. M., Gillham,, J., Reivich, K., & Linkins, M. Positive education:Positive psychology and classroom interventions. Oxford Review of Education, 35(3), 293-311, 2009. 

  11. Wittmer, D. S., & Petersen, S. H.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A Relationship-Based Approach. Seoul:Hakjisa, 2011. 

  12. Jeong O. infant development. Seoul:Hakjisa, 2008. 

  13. Kim GY. A study on the infant teachers' perception and demand of the infant's happiness and the happiness enhancement activ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7. 

  14. Kim DR. Study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Happiness of Young Children and that of Their Par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5. Park SH. The Influences of Maternal Rearing Attitude on Childhood Peer Relationship and Happines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16. Chung KS., Yoo MS., Cha JR. How mathers' orientation towards happiness influences their children's happin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25-46, 2012. 

  17. Choi EA. The Process of Meaning Construction on Children's Happiness by Mothers with Young Children.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18. Briggs-Gowan, M. J., Carter, A. S., Jones, S. M., & Little, T. D. The infant-toddler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ITSEA):Factor stucture,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5), 459-514, 2001. 

  19. Shin JY. Multiple Attachments to Mothers and Child Care Providers of 2-year-olds an Socio-Emotional Behaviors.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0. An MS.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Socio-emotional Behavior and Teacher's Interac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nkw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21. Hair, J. F. J.,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1998. 

  22.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February), 39-50, 1981. 

  23. Go H., Kim SM. The Relations amo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indergarten Adaptation and Happin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4), 115-136, 2014. 

  24. Park MJ., Kim MJ.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er Competence, Self-esteem,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Happiness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 217-240, 2016. 

  25. Park Y., Yang JH. Mother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young children's kindergarten adjustment, problem behavior and happiness according to children's peer popular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6), 73-103, 2012. 

  26. Lee MN.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Happiness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Korean Society for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18(4), 151-167, 2014. 

  27. Jeon GE. The Effect fo Temperament and Perceived of Social Support on Preschooler's Happiness.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Graduated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28. Jeon HJ., Kim OY., Ryu MH., Goh EK. The effects of socio-demorgraphic factor, temperament, unbalanced diet of young children, and their parental role satisfaction on young children's happines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4(4), 181-202, 2015. 

  29. Choi NR.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on their happi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ill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30. Choe S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happiness and its variables:Temperament,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31. Ha S. Differences in Happiness Depending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Competence.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32. Han J. The Relationship Between Gratitude and Feelings of Happiness in Preschool Teachers: The Mediating Effects of Adaptive Resiliency and Stress-coping Strategy. Dept of Counseling Psychology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5. 

  33. Seo HR.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s-Assessment Scale for Happiness of Young Children. Dept. of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ong-Eu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4. Lee S. The Effects of Parent-Child Play and Private Education on Children's Happines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Grat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35. Lee H. The Effects of Family System-oriented Environment and Mother's Rearing Behaviors on Preschooler's Happiness.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6. Ministry of Health & Walfare. Understanding the operation of an infant care program (based on the daycare standard childcare course). Seoul:Kyungsungmedia, 2013. 

  37. Kim Y.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Early Childhood.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38. Kim Y., Yu H., Namgung J. Development of Educational Satisfaction Survey Tool. Seoul: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4. 

  39. Song J. (Necessary for writing a thesis)SPSS / 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Gyeonggi-do:21 Century Book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