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자격화 조건
A Study on the Qualification of Professional Lifelong Education for the Disabled Based on the Convergence Curriculum between the 「Department of Vocational Special Education in University-Educated Graduate School」 and the 「Department of Majo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15 - 125  

김영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사범교육대학) ,  강경숙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의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과 전문가 회의를 병행한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내용은 현행의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에서 편성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대상이 성인기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으로 재구조화 가능한 전공과에서 교직 경력을 축적한 이후 융합교육과정으로 구축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양성과정에 접근하여 자격을 취득하는 절차적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적 기반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양성과 융합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중점 사항 역시 연구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직업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 간의 기능적 관계를 정립하는 것으로 결론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ways to qualify lifelong education professionals for the disabled based on the convergence curriculum between the "department of vocational special education in university-educated graduate school" and "major depart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mposed of a combination of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에서는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자격화 조건을 절차적 맥락에 의해 몇 가지의 구성요소로써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을 모색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격 조건에 이어서 직업특수교사가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조건 세 가지(예: 교육대학원 중심의 교육과정 이수 자격 조건, 자격 표시 조건 등)를 제시하였다.
  • 연구의 내용은 연구 목적과 같이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두 기관 간의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을 제시하는 데 있어 순차적인 맥락에 의한 몇 가지 구성요소를 주요 연구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이 구체적으로 어떤 절차적 방안에 의해 양성되고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가의 절차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데 의미가 있으며, 그 자격화 제도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적용방안으로써 역시 의미를 가진다.
  • 최종 수집된 자료의 수는 10편 내외 정도로 나타났으며, 관련된 연구 동향이나 결과적인 부분이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이런 연구 실정을 감안하여 연구 결과의 다양화를 위해 전문가 회의를 상호 병행하였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본 연구의 내용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일반적인 면담이 아니라 자유로운 형식의 전문가별 토의를 통해 연구 내용에 수반되는 여러 구성요소를 연구 결과로써 반영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이런 후속연구의 관점을 중요하게 반영하는 취지에서 본 연구는 기초연구 범주에서 「대학 ­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제도에 수반되어야 할 제반 조건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그리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를 주요 기반으로 하여 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전공을 중심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이 실제로 양성될 수 있는 절차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전공과에서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과정을 집중적이고 심화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 두 번째의 단계는 학부과정인 대학 직업특수교육과에서 직업 특수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전공과에 재직하고 있는 대상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을 취득하는 절차를 감안하여 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전공에 의해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적 이수 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반영하였다. 이를 통해,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을 갖춘 대상이 전공과의 교직 경력 가운데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을 자율적인 수요로써 취득할 수 있다는 방안과 함께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 간의 학습과정 경로를 설정하여 두 자격 간의 상호 체계성을 담보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결론 내용을 종합하여 후속적으로 직업특수교사의 현행 자격화 제도 및 전공과 실태와 요구에 기반하는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제도(예: 자격 기준, 자격 등급, 자격 수준 등)를 다양하게 조망하는 작업이 활발히 전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이런 연구 실정을 감안하여 연구 결과의 다양화를 위해 전문가 회의를 상호 병행하였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본 연구의 내용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일반적인 면담이 아니라 자유로운 형식의 전문가별 토의를 통해 연구 내용에 수반되는 여러 구성요소를 연구 결과로써 반영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전문가 회의 시 협업 형태의 토의를 전개하는 가운데 현행 직업특수교사에 대한 자격화 제도 및 전공과 운영 실정과 관련해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여부를 전문가별 의견에 대한 타당화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의 특징은?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공과 운영상의 교육과정 내용 기반을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과정 구성 관점으로 확장 및 보완함에 있어 기존과 현행에 전공과에서 편성․운영해 온 교육과정 기반 역시 계속적으로 활용해야할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직업특수교사가 전공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 충분히 담보되어야 한다 [1-5,16]. 결국,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이란 새로운 자격과 융합됨에 있어 기존과 현행의 전공과와 관련된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해야 하는 조건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 과정 안에서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전문성이 융합되는 부분이 필요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직업특수교사의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자격에 대한 접근은 전공과의 교직 경력을 배제하고선 타당화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 특징은? 직업특수교육 분야가 성인기 장애인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재구조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과 적용방안이 고려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직업특수교육전공을 R&D 단위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대학의 교육과정 기반이 보완 및 개선될 필요가 있다[3]. 즉,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은 대학과 해당 학과 조직 자체의 문제만으로 연결되기보다는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차원에서 직업특수교육 분야 전반의 개념 정립과 각종 적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 여건으로써 주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4,5]. 대학에서는 직업특수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실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자격화 제도를 교육과정적인 이수 기반을 직접적으로 개발 및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기반이 직업 특수교육의 정체성과 위상을 비롯한 실천적 방향성을 조망하는 데 직결되는 것이다.
전문인력의 자격과 전문역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바는? 직업특수교육 분야가 성인기 장애인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재구조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과 적용방안이 고려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직업특수교육전공을 R&D 단위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대학의 교육과정 기반이 보완 및 개선될 필요가 있다[3]. 즉,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은 대학과 해당 학과 조직 자체의 문제만으로 연결되기보다는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차원에서 직업특수교육 분야 전반의 개념 정립과 각종 적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 여건으로써 주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4,5]. 대학에서는 직업특수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실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자격화 제도를 교육과정적인 이수 기반을 직접적으로 개발 및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기반이 직업 특수교육의 정체성과 위상을 비롯한 실천적 방향성을 조망하는 데 직결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