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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15 - 125
본 연구는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와 "전공과" 간의 융합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자격화 조건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과 전문가 회의를 병행한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내용은 현행의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에서 편성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대상이 성인기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으로 재구조화 가능한 전공과에서 교직 경력을 축적한 이후 융합교육과정으로 구축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양성과정에 접근하여 자격을 취득하는 절차적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대학-교육대학원 직업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적 기반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양성과 융합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중점 사항 역시 연구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직업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 간의 기능적 관계를 정립하는 것으로 결론을 고찰하였다.
This study aims to find ways to qualify lifelong education professionals for the disabled based on the convergence curriculum between the "department of vocational special education in university-educated graduate school" and "major depart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mposed of a combination of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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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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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의 특징은? |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공과 운영상의 교육과정 내용 기반을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과정 구성 관점으로 확장 및 보완함에 있어 기존과 현행에 전공과에서 편성․운영해 온 교육과정 기반 역시 계속적으로 활용해야할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직업특수교사가 전공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 충분히 담보되어야 한다 [1-5,16]. 결국, 직업특수교사의 자격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이란 새로운 자격과 융합됨에 있어 기존과 현행의 전공과와 관련된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해야 하는 조건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 과정 안에서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전문성이 융합되는 부분이 필요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직업특수교사의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자격에 대한 접근은 전공과의 교직 경력을 배제하고선 타당화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 |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 특징은? | 직업특수교육 분야가 성인기 장애인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재구조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과 적용방안이 고려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직업특수교육전공을 R&D 단위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대학의 교육과정 기반이 보완 및 개선될 필요가 있다[3]. 즉,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은 대학과 해당 학과 조직 자체의 문제만으로 연결되기보다는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차원에서 직업특수교육 분야 전반의 개념 정립과 각종 적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 여건으로써 주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4,5]. 대학에서는 직업특수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실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자격화 제도를 교육과정적인 이수 기반을 직접적으로 개발 및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기반이 직업 특수교육의 정체성과 위상을 비롯한 실천적 방향성을 조망하는 데 직결되는 것이다. | |
전문인력의 자격과 전문역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바는? | 직업특수교육 분야가 성인기 장애인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재구조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과 적용방안이 고려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직업특수교육전공을 R&D 단위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대학의 교육과정 기반이 보완 및 개선될 필요가 있다[3]. 즉, 대학 직업특수교육과(교육대학원 포함)의 교육과정 기반은 대학과 해당 학과 조직 자체의 문제만으로 연결되기보다는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차원에서 직업특수교육 분야 전반의 개념 정립과 각종 적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 여건으로써 주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4,5]. 대학에서는 직업특수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실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자격화 제도를 교육과정적인 이수 기반을 직접적으로 개발 및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기반이 직업 특수교육의 정체성과 위상을 비롯한 실천적 방향성을 조망하는 데 직결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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