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57 - 16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intervention program on communication skills in cafe and class attitude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do this, 30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placed an experim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바리스타 교육이 지적장애인의 직업교육으로 환영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바라스타가 지적장애인의 직업교육으로 환영받는 이유는 비교적 단순한 업무로 구성된 반복적인 패턴이 있는 작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커피를 추출하는 것이 자동 화되어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만족스러운 품질의 커피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다른 직종에 비하여 단순하고 복잡하지 않는 단계 및 절차에 따라 기기를 조작할 수 있고,, 정확한 계량에 따른 맛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반복 연습을 통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업종에 비하여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고, 부모와 함께 일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가상현실 기법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 기법은 특정한 상황이나 환경을 사용자가 마치 실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구현한 기법이다[1]. 장애 학생에게 있어 가상현실 기법은 실제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사회적 상호작용을 훈련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장애 학생의 학습동기와 주의집중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 |
장애학생에 대한 실제적 체험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인가? | 장애학생에 대한 실제적 체험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장애에 대한 낮은 인식 수준과 장애인의 안전 문제에 대한 심각한 우려, 의사소통의 한계, 그리고 문제행동의 발생 여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회사나 공장 등 다양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았을 때 사업체 운영의 위험 요소이자 부담으로 인식될 수 있다. |
M. L. M. Camacho, (1998). Virtual reality, a new tool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35(4), 226-271,
M. J. Smith, E. J. Ginger, K. Wright, M. A. Wright, J. L. Taylor, L. B. Humm, D. E. Olsen, M. D. Bell, & M. F. Fleming. (2014). Virtual reality job interview training in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4, 2450-2463.
F. Ke, T. Im, X. Xue, X. Xu, N. Kim, & S. Lee. (2015). Experience of adult facilitators in a virtual reality based social interac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8(4) 290-300.
T. S. Lee & Y. P. Kim. (2017). Developing and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virtual reality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342-353.
H. K, Shin (2004). 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Seoul: Kyoyookbook.
B. J. Jeon, H. K. Kim, K. O. Park, J. S. Yoo, J. Y. Jeong, & S. D. Hong. (2013). Theory and practice of korea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Seoul: Hakjisa.
M. B. Smith, R. F. Ittenbach, & J. R. Patton. (2002). Mental retardation (6th). NY: Pearson Education.
H. T. Yang. & J. Y. Park. (2017). A qualitative study on barista job experience of the youth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 focused on the coffee shops located in public offices in gyeonggi-do.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35, 117-149.
K. Y. Kim, S. C. Kwak, J. Y. Lee. & J. S. Yoon. (2015). The effects of a NCS-based barista training course on improvements in the job competency of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7(2), 165-183.
M. H. Park. & Y. J. Moon. (2013). A study on the current practice and activating management on vocational education of special classe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 43-60.
T. S. Lee. (2017). The effect of VR-AR based guiding inquiry intervention on 'solar system and star' in scienc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4(2), 265-287.
Y. R. Jeong. (2018). The effects of VR-based script interve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on contextual speak & class attitude. Master'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S. M. Lee. (2016). The development of social orientation training program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based on HMD and motion recognition.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J. W. Kim, S. J. Park, G. Y. Min, & K. M. Lee (2017). virtual reality based situation immersive english dialogue learning syst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45-251.
M. J. Kim (2015). Research trends in rehabilitation program for disabled apply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2), 381-391.
P. J. Standen, & D. J. Brown. Virtual reality and its role in removing the barriers that turn cognitive impairment into intellectual disability. Virtual Reality, 10, 241-252.
P. Mitchell, S. Parsons, & A. Leonard. (2007). Using virtual environments for teaching social understanding to 6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7, 589-600.
M. J. Smith, E. J. Ginger, K. Wright, M. A. Wright, J. L. Taylor, L. B. Humm, D. E. Olsen, M. D. Bell, & M. F. Fleming (2014). Virtual reality job interview training in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44, 2450-2463.
N. E. Kim, Y. L. Kim, S. C. Moon, D. H. Lee, H. J. Lim, E. K. Jang, J. E. Hung, & J. H. Kang (2018). The effect of dynamic balance on cyber motion sickness of full immersi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0), 131-1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