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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두개 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한 뇌졸중환자의 균형과 낙상관련 체력 및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on Balance, Fall Efficacy, and Fall-Related Fitness in Stroke Patient's through a Virtual Reality Rehabilitation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7 no.1, 2019년, pp.9 - 17  

안태규 (마산대학교 작업치료과) ,  권혁철 (대구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선민 (대구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환 (대구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ssessed the effects of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tDCS) on balance, fall efficacy, and fall-related fitness in stroke patients, using a cohort of 30 stroke patients divided into two groups. Methods : The experimental group (was given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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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tDCS과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을 동시에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균형, 낙상효능감, 낙상관련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30명의 뇌졸중 환자를 실험군 15명과 대조군 15명으로 나눠 임의표본 추출하여 실험군에는 tDCS와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서는 허위로 tDCS와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최근 다양하고 효과적인 재활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뇌에 직접적으로 전류를 제공하는 경두개 직류전류 자극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두개 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하여 균형능력 증진을 통한 낙상효능감 및 낙상관련 체력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경두개 직류전류자극을 통한 재활치료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tDCS와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허위 tDCS와 가상현실재활프로그램 실시한 대조군을 대상으로 뇌졸중 환자의 균형, 낙상효능감, 낙상관련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30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임의표본 추출 방식으로 실험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졸중 환자에게 경두개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프로그램을 병행 적용하여 가상현실프로그램의 효과와 더불어 경두개직류전류자극을 균형과 관련되는 부위에 적용하여 균형의 변화, 신체적인 요소인 낙상관련 체력, 심인적인 요소인 낙상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뇌졸중 환자의 독립적인 삶을 위한 신체적인 요소로는 독립적인 보행에 중요한 요소는 균형능력이 있다(Hwang 등, 2010). 균형 감소의 원인은 하지근력 및 협응력의 약화가 있다. 이러한 균형의 감소로 인해 낙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골절과 이차적 뇌손상과 같은 심각한 결과와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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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상이란 무엇인가? 낙상이란 의도하지 않은 자세의 변화로 인해 바닥에 주저 않거나 넘어지는 것을 의미하며(Fuller, 2000), 골∙관절질환 중 낙상에 의한 상해가 매우 높다(Byun, 2018). 낙상을 경험한 이후 신체적인 손상이 없을지라도 다시 낙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두려움은 낙상률을 더욱 더 높이고, 낙상효능감의 저하로 인한 신체 활동의 감소를 보이며, 이로 인해 낙상의 위험도를 더욱더 증가시키게 된다(Yoo, 2009).
균형 감각의 소실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균형능력은 뇌졸중 환자의 움직임의 회복 및 독립적인 삶을 살기 위한 신체적으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Engberg 등, 2008). 균형 감각의 소실은 하지 근력과 협응력의 약화, 경직, 신경학적 소실 또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며, 편마비 뇌졸중 환자가 경험하는 공통적인 특성 중의 하나이며(Geurts 등, 2005), 이러한 균형감각의 소실은 낙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궁극적으로 일상생활활동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며 골절, 외상성 뇌손상(TBI)와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Pang & Eng, 2008). 
골∙관절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가 낙상의 위험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낙상이란 의도하지 않은 자세의 변화로 인해 바닥에 주저 않거나 넘어지는 것을 의미하며(Fuller, 2000), 골∙관절질환 중 낙상에 의한 상해가 매우 높다(Byun, 2018). 낙상을 경험한 이후 신체적인 손상이 없을지라도 다시 낙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두려움은 낙상률을 더욱 더 높이고, 낙상효능감의 저하로 인한 신체 활동의 감소를 보이며, 이로 인해 낙상의 위험도를 더욱더 증가시키게 된다(Yoo, 2009). 낙상과 관련하여 신체적인 요소를 낙상관련 체력이라고 하며 하지 근지구력, 하지 평형성, 보행능력을 포함한다(Choi & Yo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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