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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과 아티스트 간의 공동상품화를 위한 파트너쉽에 관한 연구 -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중심으로 -
Partnerships for joint product development between fashion companies and artists - focusing o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47 - 57  

최소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김동건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effective satisfaction factors for continuous partnerships between fashion companies and artist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s and results were collected from a total of 273 people who were working for a fashion company or working as an 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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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패션기업과 아티스트 간의 협업에 관한 선행연구가 아직까지는 미비한 상태이며, 최근까지의 선행 연구들은 서로간의 협업을 통한 사례 분석에 대한 연구들(문신애, 2010; 이혜은, 2011)에 그치고 있고, 그 후 추가 논문도 나오고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는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파트너쉽을 통한 공동상품화를 진행 후 지속적인 관계 형성으로 높은 만족도를 이루어 내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황용수(2010)의 연구에서는 적합성이 높으면 신뢰가 높다고 말했다. 그 밖에 여러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 하였다.
  • 그리고 관계 몰입과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김주연(2013)의 연구에서 몰입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와 몰입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 하였다.
  • 운동 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김찬호(2011)의 연구에 따르면 몰입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와 몰입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리고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이두원(2016)의 연구에 의하면 적합성이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여러 선행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 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로 설정하였다.
  • 또한 중국 무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빙정(2014)의 연구에서도 신뢰가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즉, 본 연구는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신뢰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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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트너쉽의 모든 요인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공동 개발을 할 경우 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파트너쉽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이 변인들 중 파트너쉽의 모든 요인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수익성이다. 수익성을 극대화를 위하여 패션기업은 아티스트들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공동개발 공간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콜라보레이션이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은 사전적으로 공동 작업, 협력, 합작이라는 뜻으로, 한 브랜드가 서로 다른 브랜드와 같이 일하는 협업을 뜻한다. 또한 콜라보레이션은 전략적 제휴의 개념으로 협업, 협동, 합작을 의미하며 서로 다른 두 가지가 서로의 경쟁력과 핵심 역량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구지혜, 2013).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공동개발 공간을 제공해 주는것 외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 수익성을 극대화를 위하여 패션기업은 아티스트들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공동개발 공간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작업에 필요한 재료와 자금을 충분히 지원해 주어야 하며, 기업 안에서 공동개발에 참여한 직원들 및 관계자들의 직급에 따라 결과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승진과 같은 충분한 보상을 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패션기업들은 아티스트와의 공동 개발 진행시 세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추가비용 문제에 대하여 합리적인 비용 처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즉 공동상품화 작업을 하는 동안 추가로 발생하는 교통비 및 재료비를 즉각적으로 지불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 작업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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