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209 - 23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factors of core competency required for technology teachers and to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for extracted core competency factors and to search for the application of core competencies in the in-service technology teachers education. This study was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술교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이러한 정의에 기초하여 기술교사의 핵심역량은 ‘기술 교사가 교수 학습의 맥락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에 성공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갖추어야 할 마인드, 소통, 계발, 사고 역량’으로 정의한다. 이 연구에서의 기술교사의 핵심역량은 기술교사에게 필요한 모든 역량이 아니라 학문적 기반의 전문적 지식을 제외한 핵심 역량으로 개념화한다. | |
기술·가정 교과, 기술 분야의 교과 역량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새 교육과정 개발의 기조로 내세우면서 ‘핵심역량’을 개정의 주요 방향으로 잡아 총론부터 각론까지 핵심역량-교과역량을 표방하고 명시하였다(교육부, 2015a). 한편 기술·가정 교과, 기술 분야는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기술적 시스템 설계능력, 기술적 활용능력을 교과 역량으로 규정하였다(교육부, 2015b). | |
기술교사의 전문성은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가? | 기술교사의 전문성은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가. 학자마다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참(Authentic) 기술교사의 역량 전문성을 창조적 역량(Creativity), 기술교과 교육의 전문가적 역량(Professional), 협력적 교육 역량(Collaboration), 전문성 계발을 위한 기술교사 연구 커뮤니티(Community), 기술 및 공학에 대한 학문적 능력(Scholar), 기술교육을 기획, 설계, 관리하는 역량(Manager)으로 정리될 수 있다(최유현, 2017b). |
교육부(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
교육부(2015b).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김은영(2018). OECD 교육 2030 : 미래 교육과 역량. 서울교육, 231호 여름호, http://webzine-serii.re.kr/
로베르타 골린코프.캐시 허시-파섹(김선아역) (2018). 최고의 교육(Becoming Brilliant). 예문카이브.
박기문(2014).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측정을 위한 핵심역량 구성요인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233-256.
박기문, 최유현, 외(2014). 융합인재교육의 핵심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타당성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3), 214-234.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5(3), 1-21.
윤정일 외(2007).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연구, 45(3), 233-260.
윤종혁, 김은영, 최수진, 김경자, 황규호 (2016). OECD 교육 2030: 미래교육과 역량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이광우 외(2008).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I): 연구보고 RRC 2008-7-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은상. (2015). 기술 교사의 공학 교수역량 모델 개발.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종범 외(2010). 차세대영재기업인 핵심역량 평가도구 및 매뉴얼 개발. 청주교육대학교, 한국발명진흥회.
임유나(2016). 역량기반 수업 구현을 위한 지원 사례 탐색: 뉴질랜드 국가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32(3), 59-88.
임유나(2017). 역량기반 교육목표 개발과 분석을 위한 Hauenstein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재조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771-797.
최유현(2017a). 기술교육론 I: 교육학적 탐구와 담론. 형설출판사.
최유현(2017b). 기술교육론 II: 학습학적 이론과 실천: 형설출판사.
최유현 외(2012).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3), 63-87.
최유현, 이동원, 임윤진, 이건환. (2014). 발명 연수 참여 교사의 발명교사 기본 역량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인식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4), 163-185.
최유현. (2016). 예비 기술교사들의 2015 개정 기술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1), 56-76.
Borich, G. D.(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 up studies.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offman, T. (1999). The meanings of competency.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3(6), 275-285.
Martilla JA &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https://doi.org/10.2307/1250495
Moore, D.R., Cheng, M.I., Dainty, A.R.F. (2002) Competence, competency and competencies: performance assessment in organizations. Work Study, 51(6), 314-319.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2004). Engineer Of 2020 (Visions Of Engineering In The New Century). Washington, D.C: Nat'l Academy Press.
OECD(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DeSeCo)-Summary of the final report. OECD Press.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Rychen, D.(2003). Investing in competencies-But which competencies and for what? A contribution to the ANCLI/AEA conference on assessment challenges for democratic society (conference paper). Conference in Lyon, November 2003.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10 skills you need to thriv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trieved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10-skillsyou-need-to-thrive-in-the-fourth-industrial-revolu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