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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D모션 컨트롤 기술을 이용한 융합형 실감 콘텐츠 제작
Production of fusion-type realistic contents using 3D motion control technolog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146 - 151  

정선리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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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감기술 기반의 다중시점영상 콘텐츠와 제작기술을 활용한 파일럿을 제작하였다. 또한, 사용자에게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제공하여 사용자 시점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 제작기술 확보하였다. 지역 문화관광 자원을 중심으로 간접체험이 가능한 다중시점영상 콘텐츠를 제작 및 다중시점영상(실감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투어 콘텐츠를 제작 하였다. 본 기술 개발은 전국의 도서관,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는 물론 노인대학, 주부교실, 평생교육원, 장애우 사회적응 교육 등 공공교육 분야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3D 상호작용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 관련 시장의 확대가 기여되며, 국내의 VR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게임과 쇼핑몰 관련 3D 시장과 결합하여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multi-view video content based on real-world technology and a pilot using the production technology, and provided realistic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that can select a desired direction at a user 's view point by providing users with various viewpoint images. We al...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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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감기술 기반의 다중시점영상 콘텐츠와 제작기술을 활용한 파일럿을 제작하고자 한다.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다양하게 소비됨에 따라 단방향 평면적 콘텐츠가 제공하는 시점의 한계에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시점의 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박물관, 전시관, 공연장, 학습 체험장 등 다양한 실제 환경을 다중시점영상 기술을 통해 특정한 공간에서의 경험을 1인칭 시점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영상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 다시점 비디오 처리는 사용자에게 자유로운 시점과 넓은 화면을 통해 입체감 제공, 영상 획득시 존재하는 중복조건, 순간처리 데이터양 증가, 그리고 고가 장비가 요구되는 문제점으로 인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제한되어 왔다[11,12]. 본 연구에서는 실감기술 기반의 다중시점영상 콘텐츠와 제작기술을 활용한 파일럿을 제작하였으며,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시점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시점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 제작기술을 확보하였다. 또한 지역 문화관광 자원을 중심으로 간접체험이 가능한 다중시점영상 콘텐츠를 제작 및 다중시점영상(실감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투어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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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기반 가상현실 시스템이 제안된 이유는 무엇인가? 3차원 가상환경은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최대한 현실과 같은 모습을 제공해야 하며, 최근에는 3D 디스플레이 발전과 보급으로 사용자들이 입체감 있는 3차원 가상현실을 쉽게 접함에 따라 가상현실 콘텐츠 수요는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3차원 가상환경은 컴퓨터 그래픽 모델링 저작도구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모델링 저작도구를 통한 가상 환경 구축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실제 환경과 비슷한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것을 모두 측정하고 모델링한 후 가상 환경에 위치 시켜야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환경과 동일하지 않아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끼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런 문제점 해결을 위해 실제 환경 촬영 이미지를 기반으로 3차원의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영상기반 가상현실 시스템(IBVR)들이 제안되고 있다.
다시점 비디오란 무엇인가? 다시점 비디오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들을 기하학적 교정 및 공간적인 합성을 통해 방향의 다양한 시점을 사용자에게 제공한 3차원 영상처리의 한 분야로써 이러한 다시점 비디오는 사용자에게 시점의 자유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6,7]. 다시점 영상의 파노라믹(panoramic) 영상은 컴퓨터 비전 및 영상처리 분야에서 흥미로운 연구 주제로 채택이 되고 있으며, 또한 항공사진 해석, 영상변화 감지, 비디오압축, 비디오인덱싱 등 FOV(Field Of View) 확대에서 간단한 영상편집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8-10].
다시점 비디오의 서비스 개발이 제한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의 다시점 비디오 처리 기술은 옴니 디렉션 카메라를 이용한 감시 시스템, 게임에서 사용되는 3차원 가상시점, N개 카메라 영상들로부터 입력된 여러 영상을 선택 하도록 하는 시점 스위칭 에 적용되고 있으며, 영화나 광고 영상에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는 잇다. 다시점 비디오 처리는 사용자에게 자유로운 시점과 넓은 화면을 통해 입체감 제공, 영상 획득시 존재하는 중복조건, 순간처리 데이터양 증가, 그리고 고가 장비가 요구되는 문제점으로 인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제한되어 왔다[11,12]. 본 연구에서는 실감기술 기반의 다중시점영상 콘텐츠와 제작기술을 활용한 파일럿을 제작하였으며,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시점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시점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 제작기술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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