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111 - 122
이선영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박주현 (뉴로네티즘) , 최정혜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sychological effects of using a serious game with young learners in the English classroom compared with those of a dictionary application. A tablet PC-based serious game was created for the training of English phoneme discrimination for Korean 6th graders, and its psyc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음소 인식이란? | 특히 음소 인식은 파닉스(phonics, 음철법) 학습 중 문자 해독(decoding)에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이다. 음소의 인지와 구별은 영어 발음은 물론 읽기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영역이지만 학습자의 의식적인 노력과 개별학습이 수반되지 않으면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 |
기능성게임을 통한 학습이 음소 학습에 효과적인 세 가지 측면은 무엇인가? | 기능성게임을 통한 학습은 세 가지 측면에서 반복적이고도 효과가 지속되기 어려운 음소 학습에 특히 효과적이다. 게임의 특징인 동기 부여를 통해 재미있게 반복 학습을 수행하게 만들고, 비언어적 반응으로 인지 학습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 게임의 특징인 재미를 통해 학습 불안자의 정서적 필터를 낮추어 준다[6]. | |
기능성게임이란? |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은 게임 본연의 목적과는 다르게 교육, 건강 관리, 직업 훈련 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다(Abt[5]). 그동안 기능성게임은 지식을 전달하거나 인지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등의 목적으로 개발되어 이용하게 되었다. |
Soo-Woong Ahn, "An Electropalatographic study of English l, r and the Korean liquid sound", Speech Sciences, Vol. 8, No. 2, pp. 93-106, 2001.
Chang-Won Park, "Segmental and supra-segmental effects on the pronunciation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econdary English Education, Vol. 9, No. 4, pp. 75-94, 2016.
Judith Breitkreutz, Tracey M. Derwing, & Marian J. Rossiter, "Pronunciation teaching practices in Canada", TESL Canada Journal, Vol. 19, No. 1, pp. 51-61. 2001.
Clart C. Abt, "Serious games", Viking Press, 1970.
Hayo Reinders, & Sorada Wattana, "Affect and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digital game-based learning", ReCALL, Vol. 27, No. 1, pp. 38-57, 2015.
Sangkyun Kim, Kibong Song, Barbara B. Lockee, & John Burton, "What is gamification in learning and education?" in Gamification in Learning and Education, Springer, pp. 25-38, 2018.
Sarah Bloom, "Game-based learning", Professional Safety, Vol. 54. No. 7, pp. 18, 2009.
Mark Prensky, "Digital game-based learning", Computers in Entertainment (CIE), Vol. 1, No. 1, pp. 21-21, 2003.
Jong-Hyun Wi & Eun-Sok Won, "Suggesting effectiveness of G-Learning English afterschool program in elementary school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21, No. 1, pp. 137-163, 2014.
Ulrich Schiefele, Andreas Krapp, & Adolf Winteler, "Interest as a predictor of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of Research", In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Lawrence Erlbaum, 1992.
Oskar Ku, Sherry Y. Chen, Denise H. Wu, Andrew C. C. Lao, & Tak-Wai Chan, "The Effects of game-based learning on mathematical confidence and performance: High ability vs. low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7, No. 3, 65, 2014.
Ye-Sun Bae & Woo-Chun Jun,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s of educational serious gam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3, pp. 263-272, 2016.
Jung-Hye Choi, "Gamification in smart learning design to enhance speaking skills for EFL young learner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6, No. 3, pp. 7-16, 2016.
Juho Hamari, David J. Shernoff, Elizabeth Rowe, Brianno Coller, Jodi Asbell-Clarke, & Teon Edwards, "Challenging games help students learn: An empirical study on engagement, flow and immersion in game-based learn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4, pp. 170-179, 2016.
Jong-Hyun Wi & Doo-Young Cho, "The Effect of G-learning towards a student's affective domain in math subjec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6, pp. 37-45. 2010.
Hsiu-Ting Hung, Jie Chi Yang, Gwo-Jen Hwang, Hui-Chun Chu, & Chun-Chieh Wang, "A Scoping review of research on digital game-based languag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Vol. 126, pp. 89-104, 2018.
Game User Convergence Research Report,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KOCCA) Research Report, No. 17-45, pp. 17-83, 20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