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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프라이빗뱅킹(PB) 고객을 위한 관계마케팅, 관계의 질 및 장기적 거래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Relation Marketing,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Business Intention for Bank PB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63 - 78  

장호 (동명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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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은행 PB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PB 관계마케팅과 관계의 질, 그리고 장기적 거래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은행 PB 이용고객 431명으로서, 설문조사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가설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 결과, PB 관계마케팅은 관계의 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관계의 질과 장기적 거래의도 간의 경로계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한편, PB 관계마케팅은 장기적 거래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며, 관계의 질을 매개로하여 장기적 거래의도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은행 PB 성과에 있어서, 은행과 고객 간의 관계의 질을 반영하여, 장기적 거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관계의 질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private banking(PB) relation marketing on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bank and customer and long-term business inten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lationship qua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31 PB customers in Seoul....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 사업이 일반 은행고객에 비해 고객과의 좋은 관계가 더욱 중요한 이유는? 은행에서 PB 사업은 일반 은행고객에 비해 고객과의 좋은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통해서 고객만족을 가져오고 만족한 고객은 충성도가 높아져 추가구매와 구전효과로 이어져 PB 운용 은행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고객과의 좋은 상호관계를 지속하기 위하여 PB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품질은 은행의 경영성과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중요한 핵심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PB 고객의 정의란? 일반적으로 PB를 이용하는 금융고객은 거액 자산을 보유한 부유층 고객으로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을 제외한 금융투자자산 10억원 이상 보유하고 있는 부유층이며, 이들을 PB 고객이라고 정의한다. 이들은 은행의 수익기여자이기 때문에 주식, 채권, 부동산 신탁과 같은 투자 상품들 외에도 사업승계나 자산상속 등에 관한 법률 및 세무 컨설팅은 물론이고 기타 부대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받는다.
프라이빗 뱅킹이 초래한 부작용은? 프라이빗 뱅킹이 도입된 초기에는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수수료 및 금리 등을 우대하는 Personal Banking 수준이었으나, 현재에는 종합 금융자산 관리 서비스로 그 업무 영역이 점점 확대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선진 금융자산관리 체계 및 고수익 상품 개발 등 운영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프라이빗 뱅킹의 사업장 선점을 위한 은행 간의 경쟁으로 결국은 수익성 저하를 초래하는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현대에 들어 시중 은행들도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금융산업의 대형화, 핀테크의 활성화, 타 금융과의 인수 합병 등은 대세가 되었으며,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서 은행 간 경쟁은 앞으로도 한층 더 치열해 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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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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