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형 호텔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Home Inn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Economy Hotels Through Mediating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 - Focused on Home Inn in China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4, 2019년, pp.875 - 894  

Wang, Jing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Kim, Youn Sung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is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f Economy Hotel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China. It reviews the empirical theories about Economy Hotels at home and abroad, based on SERVPERF, combines with the actual situation of China's Economy Hotels, and then co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경제형 호텔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Cronin(1992) 개선한 SERVPERF 측정도구를 이론적으로 참고하여 Schweikhart et al (1993)의 서비스 품질에는 서비스회복이 포함되여야 한다고 인정하면서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회복성까지 6개 요인을 중국 경제형 호텔의 서비스 품질을 설정하였고, 고객만족을 매개변수로 재방문의도를 종속변수로 도입하여 본 연구 모형은 Figure 3-1과 같이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일선 도시의 경제형 호텔을 연구 대상으로 SERVPERF 모형에 바탕하여 이론 연구성과를 참고하고 회복성 차원을 도입하여 중국 경제형 호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진행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한 분석 결론은 다음과 같다.
  • Park(2017)는 중국 경제형 호텔에 대한 서비스 품질과 고객 행동 의도에 관한 연구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확신성, 반응성, 공감성 4가지 차원으로 유형성(유형 시설)과 공감성(고객에게 개별적 배려와 관심)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응답성(고객을 돕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과 확신성(호텔 및 직원들의 고객 재산과 안전 보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상 이론 고찰을 참고하여 본 연구를 재구성하고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회복성의 6가지 요인으로 중국 경제형 호텔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측정항목은 SERVPERF 바탕으로 경제형 호텔에 맞는 항목으로 수정하여 총 25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중국 경제형호텔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유형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반응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확신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e: 공감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f: 회복성은 고객만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중국 경제형호텔 서비스 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유형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신뢰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반응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확신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e: 공감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f: 회복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국 경제형호텔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중국 경제형 호텔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을 통하여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측면의 품질 향상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 중에 신뢰성과 반응성 수치는 높게 나타나고 경제형 호텔의 발전에 대해 고객의 재방문율을 향상시키는 것은 신뢰성과 반응성의 2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호텔의 신뢰성 향상, 고객과 함께 문제 해결, 약속된 서비스를 수행, 즉각적인 고객을 도와주기,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게 처리 등의 측면을 통해 호텔 서비스 품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경제형 호텔이란? 경제형 호텔의 개념에 대해 Quest(1983)는 호텔 규모가 작고 호텔시설 제공이 제한되어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호텔 유형이라고 정의한다. 경제형 호텔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한하고 3, 4성급 호텔과 같은 숙박환경을 제공하지만 가격은 30% 이상 저렴하다(Gillbert 1989).
경제형 호텔의 장점은? Sun(2003)의 연구에 의하면 경제형 호텔은 비즈니스 여객과 여행관광지를 대상으로 세워진 호텔이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가성비는 경제형 호텔의 가장 큰 우위이며, ‘깨끗, 편안, 편리, 안전’ 과 같은 특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Qi(2006)는 경제형 호텔이란 일반 사람이 부담할 수 있는 가격 범위 안에서 고객에게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라고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1173-1182. 

  2. Bies, R. J., and Moag, J. S. 1986. "Interactional Justice: Communication Criteria of Fairnes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1:43-55. 

  3.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and Zeithaml, V. A.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7-27. 

  4. Bao, Gong Min. 2008. "Analysis of the Objective Image and Perceived Quality on the Influence of Tourists." Future Behavioral Intention 27:103-108. 

  5. Cronin, J. J., and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55-68. 

  6. Devaraj, S., Matta, K. F., and Conlon, E. 2001. "Product and Service Quality: The Antecedents of Customer Loyalty in the Automotive Industry."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10(4):424-439. 

  7. Eugene W. A., and Mary W. S. 1993.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2(2):125-143. 

  8.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6-21. 

  9. Feng, Dong Ming. 2006. "Budget Hotels: Development Strategy." Travel Journal 7:58-62. 

  10. Fang, Yu Tong. 2014. "How does Service Quality Affect Customer Behavior Inten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Ningbo Radio and Television University 1:41-49. 

  11. Garvin, D. A. 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6(25):43. 

  12. Gronroos, C. 1988.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9:10-13. 

  13. Gilbert, D., Arnold. 1989. "Budget Hotels." Leisure Management 9(2):15-23. 

  14. Gu, H. M., and Ryan, C. 2011. "Ethic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An Analysis of the Views of Chinese Hotel Mana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0:875-885. 

  15. Howard,A., and sheth, J. N.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34: 109-123. 

  16. Hoffman, K. D., Kelly, S. W., and Rotalsky, H. M. 1995. "Tracking Service Failure and Employee Recovery Effort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9:49-61. 

  17. Haemoon, O. 1999.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Value: A Holistic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18(1):67-82. 

  18. Han, X. Y.,and Wang, C. X.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ervice-oriented Enterprises" Tsinghua University 4:70-79. 

  19. Hackman, D., Gundergan, S. P., Paul, W., and Kerry, D. 2006. "A service erspective on modelling intentions of on-line purchas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0:459-470. 

  20. He, Shu Ming. 2008. "The Basic Connotation of Budget Hotel." Journal of Hefei University 25(4):106-108. 

  21. Han, Y. D., and Zhao, A. X. 2010. "Market Structure and Strategy Analysis of Budget Hotels in China." China journal of commerce 13:86. 

  22. Juwaheer, T. D., and Ross, D. L. 2003. "A study of Hotel Guest Perceptions in Mauritius." International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5(2):105-115. 

  23. Kotler, P.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Upper Saddle River, NJ : Prentice Hall. 

  24. Kim, Jin Yeong. 2003. "Impacts of Brand Personality through Customer's Emotion on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Restaurant Industry."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25. Kim, Gi Tak. 2006.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and Attitude on Repurchase Intention in University Sport Center."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7(4):83-92. 

  26. Kim, S. H., Choi, S. M., and Kwon, S. M. 2009. "The Effect of Customer Percep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s of Hotel Restaurants on Emotional Reacti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ourism Research 23(4):81-99. 

  27. Kim, Jeong U. 2011.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by Coffee Shop Brand : Focused on Starbucks and Caffe bene." Information industryGraduateSchool,ChungwoonUniversity. 

  28. Kim, Ju Hyang. 2012. "Impact of Consumption Experiences and Emotion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Hotel Restaurant Customers." Graduate School, Kyunghee University. 

  29. Kwon, Seo Na. 2012.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of Golf Course, CS, Loyalty & Intent to Revisit."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1(1):391-403. 

  30. Lee, Yeong Jae. 1999.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Orientation on Customer Loyalty in the Tourist Hotels." Graduate School, Kyonegi University. 

  31. Li, Hua Dong. 2006. "Development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Beijing Economy Hotels." Enterprise Vitality 7:32-33. 

  32. Liang, Hui. 2007. "Preliminary Study on the Chain Management Support System of Chinese Economy Hotels." Modern Commercial Industry 5:19-20. 

  33. Liu, Jie. 2007. "Study on the Evaluation and Control System of Hotel Service Quality -- A Case Study of Five Sar Hotels in Dalian." Graduate School, Dongbei University of Finance and Economics. 

  34. Li, Jun Hua. 2010.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Star Hotels in Yanbian Area." Graduate School, Yanbian University. 

  35. Liu, Fei. 2012. "The Effect of selected attribute of Economic Hotel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ation intention : Focusing on Shanghai Economic Hotel in China." Graduate School, Kyunghee University. 

  36. Maxham, James, G. 2001. "Service Recovery's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and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4:11-24. 

  37. Oliver, and Richard,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33-44. 

  38. Parasuraman, A., Valaric, A., Zeithaml, V.,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keting 49:41-50. 

  39. Parasuraman, A., Valaric, A., Zeithaml , V., and Berry, L. L. 1985.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40. 

  40. Park,Jung Hwan. 1996. "A study on the Assessments of Hotel Services."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41. Pratibha, A. D., C. David, S., and Dayle, I. T. 2000.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i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76(2):39-173. 

  42. Peng, Qing zhe. 2008. "SWOT Analysis and Strategy Selection for Developing Budget Hotels." Hunan Higher College of Taxation 21:23-25. 

  43. Park, S. H., and Sul, J. D.2009.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Intention to Revisit in Golf Training Facil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36(1):53-62. 

  44. Park, Kyeon Ho.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 Case Study of Deluxe Hotel." Tourism Research 25(5):209-229. 

  45. Park, S. S., and Zhang, Q. 2017. "The Research about Th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Behavior Intention of Chinese INN Hotel." Korean-Chinese Social Science Studies 15(2):133-157. 

  46. Quest, M. 1983. "Is There a Future for Low-tariff UK Hotel." Caterer&Hotel keeper 8(7):56-63. 

  47. Qi, Jian hua. 2006.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Budget Hotels in China." Journal of Beijing Economic Management Cadre Institute 21(1): 68-71. 

  48. Qiu, Miao miao. 2009. "Hotel Recovery Based on Customer Loyalty." Graduate School, Ocean University of China. 

  49. Rust, R. T., and Williams, D. C.1994. "How Senghth of Patronage Affects he Insp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7:107-113. 

  50. Richard A, S., Spreng B, M., and Richard W. O. 1996. "A Re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3):15-32. 

  51. Schweikhart, S. B., Strasser, S., and Kennedy, M. R. 1993. "Service Recovery in Healthy Service Organizations." Hospital and Healthy Service Administration 38(1):3-21. 

  52. Spreng, R. A., MacKenzie, S. B., and Olshavsky, R. W. 1996. "A Re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keting 60(6):15-22. 

  53. Sun, Xiao jing. 2003. "Budget Hotels are in the Ascendant." East China News 10. 

  54. Song, Fu li. 2009. "Analysis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Customers' Repeat Purchase Intention in Budget Hotels." Journal of Tourist college of Zhejiang 6:17-22. 

  55. Van D. L., Graham, J., and Dienesch, R. 1994. "Organis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onstruct Re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4):765-802. 

  56. Wei, Fu xiang. 2003. "Empirical Study of the Among Customer Perceived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Tianjin University of Commerce 23(1):21-25. 

  57. Wu, Jun wei. 2006. "On the Development of Chinese Economy Hotel." Mall Modernization. 4:198-199. 

  58. Wang, Na. 2007a. "Brief Analysis of Chinese Economy Hotel." Business Intelligence 12:28. 

  59. Wang, xin. 2007b. "Thoughts on the Development of Economical Hotels in Xuzhou." Jiangsu Business Theory 4:87-83. 

  60. Wang, Shu zhen. 2008. "The Current Political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Hotel Industry on Customers' Repeat Purchase Intention." Graduate School, Jilin University. 

  61. Wang, H., Sun, Y. F., and Ge, J. Y. 2009.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of High Star Hotels in Kunming." Tourism Economy 17:66-67. 

  62. Wang, Zi Wen.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conomy Hote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Case of Economy Hotel Consumers in China." Graduate School, Kangwon University. 

  63. Xu, Yan ping. 2006. "Study on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of Budget Hotels." Enterprise Economy 1:101-103. 

  64. Xu, Lin Dong. 2017. "The Impact of Star Hotel Service Failure, Service Recobeb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Onrepurchase Intention." Graduate School, Yanbian University. 

  65. Yin, Yu Chan.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Cybershop ServiceQuality on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Graduate School, South China University of Technology. 

  66. Zemke, R.,and Bell, C. 1990. "Service Recovery:Doing it Right the Second Time." Training (New York, N.Y.) 27(6):42-48. 

  67. Zeithaml, V. A., Berry, L. L., and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31-46. 

  68. Zou, Y. M., and Chen, Y. W. 2003. "A Preliminary Study on the Management Mode of Economical Hotels in China." Business Research 22:158-161. 

  69. Zhang, Xue Ming. 2004. "On the Development of Budget Hotels." Journal of Suzhou Vocational University, 2:37-38. 

  70. Zou, Liang Jie. 2007. "Analysis on the Industry Environment of Developing Budget Hotels in Yunnan province." Journal of Baoshan Normal College 4:30-32. 

  71. Zhang, Hong zi. 2012.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f Budget Hotels on Customer Satisfaction under the Multi-level Service Quality Model." Graduate School, Dongbei University of Finance and Economics. 

  72. Zhu Lian. 2013.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Budget Hotels on Customer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Hunan University. 

  73.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of China. www.mct.gov.cn/. 

  74. China Hospitality Association. www.chinahotel.org.c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