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397 - 405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87 published studies in domestic journals 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propose some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concepts of resilience were used in 6 different ways. Second, the numb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회복탄력성이 간호대학생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은 스트레스가 많고 힘든 상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개인적인 발달과정이다. 회복탄력성에 의해 축정된 성공경험은 간호대학생의 적응능력과 안녕감을 증진시키며[1,4], 회복탄력성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간호직 취업 이후의 적응과 업무수행도 또한 높다[5]. 따라서 회복탄력성은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들의 전공 적응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 |
간호대학생 회복탄력성의 보호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간호대학생 회복탄력성의 보호요인은 총 90개로 매우 다양하였고 개인과 대학 차원에서 다뤄지고 있었다. 특히 개인 차원에서는 성격적 특성, 사회성, 인지적 능력 순으로 확인된 변수의 수가 많았다. 성격적 특성에서는 자기효능감, 자아개념, 간호전문직관, 자아존중감 등이 확인되었다. 사회성에서는 정서 및 감성지능, 의사소통능력, 사회적지지, 셀프리더십 등이 확인되었고, 인지적 능력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이 가장 많았고, 자기주도학습과 같은 학습관련 변수가 확인되었다. 대학 차원에서는 전공만 족도가 가장 많았고, 학과만족, 학교만족,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확인되었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개념분석을 실시한 국외 연구[1]에서 회복탄력성의 속성을 자기효능감, 유머, 역량, 긍정적 정서 등의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지지로 정의한 것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이다. | |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회복탄력성은 스트레스 혹은 부정적 사건 후에 회복되거나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능력을 말한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의 효과를 완충하거나 최소화하는 보호 요인이나 자원을 가지고 있다[1]. |
T. M. Stephens. (2013).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larification. Nursing Forum, 48(2), 125-133.
N. R. Ahern. (2006). Adolescent resilience: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1(3), 175-185.
J. K. Goh. (2010).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5(2), 79-86.
Y. J. Jee. & K. N. Kim. (2016). Factors influencing resilience of a nursing colleg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2), 19-27. DOI : 10.14257/AJMAHS.2016.12.09
S. Fowler. (2012). Examining the concept of resilience. New Jersey Nurse & Institute for Nursing Newsletter, July, 10.
S. H. Kim, S. E. Choi, S. N. Kang, J. S. Park, S. K. Sohn, E. S. Kang & Y. E. Lee. (2007).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 about Hospice in Korea (1991-2004).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0(3), 145-153.
S. K. Yoo & H. W. Shim.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H. J. Park. (1996).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according to Ego-resilience.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E. O. Jung. (2006). Validation of Psychological resilience Scale. Master Thesis. Ch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Conner, K. M. & Davison, J. R. T. (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CD-RISC). Depression & Anxiety, 18(2), 76-82. DOI: 10.1002/da.10113
S. L. Kim, & J. Yoo. (2014).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trajectories of school adaptation among adolescents in povert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9, 153-175.
J. Kim. (2003). A study on resilience for adolescent child of problem-drin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Daejeon.
D. I. Min. (2007).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school life health and ego-resilience on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W. Shin, M. Kim & J. Kim.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105-131.
N. R. Ki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Y. S. Song. (2004).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Master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S. S. Lim. (2013). Development of integrated model of resilience and positive development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Kyoungbuk.
M. K. Kim. (2014). The Development of the career resilience scale for college student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G. R. Park & J. J. Choi. (2016).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youth resilience : Targeting on published papers in domestic journals(1998-2015).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0), 451-478. DOI : 10.21509/KJYS.2016.10.23.10.451
J. Block & A. Kremen.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centra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S. S. Luthar, C. H. Doernberger & E Zigler. (1993). Resilience is not a unidimensional construct: Insights from a prospective study on inner-city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 703-717.
M. Rutter. (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 s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S. Y. Han & K. B. Choi. (2017). Effects of the Education of 36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Using Structured Multimedia on Self-efficacy,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Future Nursing Professiona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4), 237-254. DOI : 10.22251/jlcci.2017.17.4.237
Y. H. Yeom et al. (2017). Nursing management(6th edition), Seoul : Soomoonsa.
H. K. Kwon, S. H. Kim & S. H. Park. (2017). A meta-analysis of the correlates of resilience in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3(1), 100-109. DOI : 10.22650/JKCNR.2017.23.1.1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