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의 표면 결함 검출을 위한 Faster R-CNN 딥러닝 모델 구축
Construction of Faster R-CNN Deep Learning Model for Surface Damage Detection of Blade System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7, 2019년, pp.80 - 86  

장지원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안효준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이종한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성능 향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딥러닝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조물 안전성 평가 연구에도 그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터빈의 내부 블레이드는 분리가 쉽지 않고 어두운 주변 환경으로 인해 블레이드의 표면 결함 검출은 전문 인력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으며, 점검시간도 상당히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터빈 구조의 부재 중 하나인 내부 블레이드에 발생하는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Faster R-CNN 인공신경망 기법을 활용하여 결함의 이미지 데이터를 학습하였고 부족한 이미지는 필터링과 Image Data Generator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확장하였다. 그 결과 블레이드의 결함을 학습한 딥러닝 모델은 평균적으로 약 96.1%의 정확도와 재현율은 95.3%, 정밀도는 96%의 성능을 보였다. 재현율을 통해 제시된 딥러닝 모델이 결함을 탐지하지 못하는 경우는 4.7% 로 나타났다. 재현율의 성능은 여러 환경의 많은 결함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확장하여 딥러닝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향상되리라 판단된다. 이러한 실제 블레이드의 결함 이미지 데이터 확보와 학습을 통해 향후 터빈엔진 정비에 적용 가능한 결함 검출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mputer performance improves, research using deep learning are being actively carried out in various fields. Recently, deep learning technology has been applying to the safety evaluation for structures. In particular, the internal blades of a turbine structure requires experienced experts and c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aster R-CNN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터빈 구조물의 블레이드에 대한 표면 결함 검출의 효율적인 방법을 실험적 환경에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요한 터빈엔진(Turbin engine) 구조 부재 중의 하나인 내부 블레이드(Blade)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결함을 자동적으로 인식하고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하였다. 내부에 존재하는 블레이드의 경우 분리가 쉽지 않고 어두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딥러닝(Deep learning)이란 무엇인가? 딥러닝(Deep learning)은 컴퓨터의 성능 향상과 함께 인공 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예측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다. 즉 학습시키고자하는 데이터 (Data)를 입력했을 때 기계는 인공신경망을 거쳐 데이터의 특징을 추출하고 학습함으로써 데이터 입력에 의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CNN의 이미지 분류 방법은? CNN은 Fig. 2에 보인 바와 같이 개체(Object)에 Convolutional layer와 Max pooling layer를 번갈아 적용하여 특징(Feature)를추출하고 Fully connected layer를 통해 이미지를 분류한다.
Fast R-CNN의 장단점은? Fast R-CNN은 R-CNN에서 이미지 영역 제안을 통해 약 2000번 수행되었던 CNN계산을 1번의 CNN 계산 후 영역 마다 특징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CNN 계산 과정이 대폭 줄어들면서 R-CNN의 속도보다 빠르고 정확도 또한 향상되었지만 알고 리즘의 구조적 비효율성이 남아있다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Zaccone, G., Karim, R., and Menshawy, A. (2017), Deep Learning with Tensorflow, Acorn, Seoul, 33-35. 

  2. Choi, S., and Do, M. (2018), Prediction of Asphalt Pavement Service Life using Deep Learning,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SRE, 20(2), 57-65. 

  3. Jung, H., Nam, W., Kim, G., Kim, D., Kang, I., and Kim, H. (2018), Deep Learning-based Damage Detection Method for Bridge Condition Evaluation,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22(3), 16-22. 

  4. Lee, G. (2018), Damage Detection for RC Rahmen Bridge Based o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Inha University, Incheon, 22-25. 

  5. Girshick, R., Donahue, J., Darrell, T., and Malik, J. (2016), Region-based Convolutional Networks for Accurate Object Detection and Segment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38(1), 142-158. 

  6. Lee, B. (2017), R-CNNs Tutorial, (https://blog.lunit.io/2017/06/01/r-cnns-tutorial). 

  7. Ren, S., He, K., , Girshick, R., and Sun, J. (2017), Faster R-CNN: Towards Real-Time Object Detection with Region Proposal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39(6), 1137-1149. 

  8. Lee, B. (2016), Gas Turbine for Aircraft, Kyungmoon, Seoul, 147-149. 

  9. An, H., Jang, J., Lee, J.H., and Shin, S. (2019), Damage Detection Method of Blade Systems using Deep Learning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23(1), 30-31. 

  10. Alasdair, M. (2007), Introduction to Digital Image Processing with Matlab, Cengage Learning, Seoul, 112-122. 

  11. Sin, J., Jang, S., and Ji, I. (2008), Introduction to Digital Image Processing, HANBIT Media, Seoul, 183-187. 

  12. Kim, T., (2017), Data Augmentation for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https://tykimos.github.io/2017/06/10/CNN_Data_Augmentation). 

  13. Nakai, E. (2016), Deep Learning Getting Started with TensorFlow, Jpub, Paju, 65-68. 

  14. Cho, D. (2017), Performance Evaluation of Classification Model,(https://bcho.tistory.com/1206). 

  15. Cho, J. (2018), Performance Measurement of Multiple Classification Models - Performance Measure (ACU, F1 score), (https://nittaku.tistory.com/295). 

  16. An, Y., and Jang, K. (2017), Deep Learning-Based Structural Crack Evaluation Technique Through UAV-Mounted Hybrid Image Scan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hell and spatial structures, KASS, 17(4), 20-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