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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운송관리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Users in Mobile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6 no.3, 2021년, pp.59 - 69  

이원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최동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진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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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물류 기업은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물류시스템을 개발 및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IT가 발달하고 모바일 기능이 보다 편리해짐에 따라 모바일 운송관리시스템(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 TMS)이 일반 택배 기사들이나 회사 내 사무직 관리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다 편리한 시스템으로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의 성공여부는 이 시스템 개발자가 현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무 관리자와 택배기사들이 능동적으로 그 시스템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는데 달렸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태도를 중심으로 새로운 시스템 이용에 있어서 시스템 수용에 어느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기 위함이며 이를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에는 사용자들이 시스템 수용에 있어 용이성보다 유용성이 유의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에 따라 시스템 개발 시 용이성이 아닌 유용성에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 Global logistics companies are developing and introducing logistics systems to provide competitive logistics services. Especially as IT develops and mobile functions become more convenient, the Mobile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is being introduced as a more convenient system for deliver...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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