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Self-directed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163 - 172  

이은수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self-esteem on self-directed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senior nursing students. Using a structured-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Octob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서의 소속감과 자아존중감,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실습소속감과 자아존중감,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실습소속감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주도학습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실습소속감이 높을수록, 실습 조원이 5명 이상일 때 자기주도학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느끼는 소속감과 자아존중감, 자기주도학습의 정도를 파악하고 실습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이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대학생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자기주도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slow (1987)의 욕구 위계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Maslow (1987)의 욕구 위계 이론에 의하면,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자아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일방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소속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아존중감이나 자아 성취를 위한 상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없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소속감은 개인이 집단구성원으로서 안전하고, 수용적이고, 가치 있고, 존경을 받는다는 정도, 집단과 연결되어 있거나 속해 있다고 느끼는 정도, 개인의 개인적인 가치가 집단의 가치와 조화를 이룬다고 느끼는 정도(Levett-Jones, Lathlean, Higgins, & McMillan, 2009)를 의미한다.
임상실습교육시 간호대학생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 2017). 임상실습교육에 있어서 간호대학생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임상실습환경과 임상실습교육자의 역할, 임상실습에 대한 개인적 의미부여 등이 제시되었으며(Kim, 2017), 특히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의 여부는 임상실습의 적극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Liljedahl, Björck, Kalén, Ponzer, & Bolander Laksov, 2016). 따라서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 중 간호학을 선택한 동기는 무엇인가? 1%)으로 과반수 이상이 응답하였다. 간호학을 선택한 동기는 ‘졸업 후 취직률이 높아서’ 59명(36.2%), ‘적성과 흥미가 맞아서’ 44명(27.0%), ‘입시 성적에 맞추어서’ 28명(17.2%), ‘부모나 친척의 권유’ 18명(11.0%) 순이었다. 간호학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응답이 151명(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orrott, N., Day, G. E., Sedgwick, M., & Levett-Jones, T. (2016).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workplace satisfaction: Quantitative findings of a mixed methods study. Nurse Education Today, 45, 29-34. http://dx.doi.org/10.1016/j.nedt.2016.06.005 

  2. Cho, I. (2014).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635-3647.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635 

  3. Choi, D. (2017). A convergence study on social maturity,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75-84. http://dx.doi.org/10.15207/JKCS.2017.8.10.075 

  4.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1), 60-68. 

  5. Dobrowolska, B., McGonagle, I., Jackson, C., Kane, R., Cabrera, E., Cooney-Miner, D., et al. (2015). Clinical practice models in nursing education: Implication for students' mobilit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2(1), 36-46. http://dx.doi.org/10.1111/inr.12162 

  6.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eorgia. 

  7. J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Collections of Yonsei Journals, 11(1), 107-130. 

  8.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53 

  9. Kang, K. H., & Yu, S. (2016). Analysis of students experience related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Text network analysis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1), 80-90.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1.80 

  10. Kang, Y. S., & Hwang, S. (2013).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7), 3301-330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301 

  11. Kim, M. (2010). Experience of belongingness at apprentice course for advanced practice nurse: Learning-connected proces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95-407. 

  12. Kim, M., & Jung, D. (2012).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Belongingness Scale-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sian Nursing Research, 6(4), 137-142. http://dx.doi.org/10.1016/j.anr.2012.10.002 

  13. Kim, M., & Park, S. Y. (2011). Factors affect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of students at clinical practice course for advanced practice nurse. Asian Nursing Research, 5(1), 48-59. http://dx.doi.org/10.1016/S1976-1317(11)60013-3 

  14. Kim, S. M. (2017).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activeness in clinical education.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1), 32-36. http://dx.doi.org/10.16952/pns.2017.14.1.32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The first half year of 2017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for nursing school. Seoul: Kor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16. Lee, A. K., You, H. S., & Park, I. H. (2015).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154 

  17. Levett-Jones, T., & Lathlean, J. (2008). Belongingness: A prerequisite for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8(2), 103-111. http://dx.doi.org/10.1016/j.nepr.2007.04.003 

  18.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 Staff-student relationships and their impact on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2), 316-324.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65.x 

  19. Liljedahl, M., Bjorck, E., Kalen, S., Ponzer, S., & Bolander Laksov, K. (2016). To belong or not to belong: Nursing students'interactions with clinical learni ng environments - An observational study. BMC Medical Education, 16(1), 1-10. http://dx.doi.org/10.1186/s12909-016-0721-2 

  20. Maslow, A. (1987). Motivation and personality (3rd ed.). New York, NY: Harper and Row. 

  21. McKenna, L., Gilmour, C., Biro, M. A., McIntyre, M., Bailey, C., Jones, J., et al. (2013). Undergraduate midwifery students' sense of belongingness in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33(8), 880-883. http://dx.doi.org/10.1016/j.nedt.2012.09.009 

  22. Public Announcement of University Information. (2016). 2016 List of departments/majorities by school (17.4.27Base). Retrieved from http://www.academyinfo.go.kr/brd/brd0480/selectDetail.do?ntce_sntc_sno48&bbs_gubunrfbr&no48#none 

  23. Mohamed, Z., Newton, J. M., & McKenna, L. (2014). Belongingness in the workplace: A study of Malaysian nurses' experienc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1), 124-130. http://dx.doi.org/10.1111/inr.12078 

  24. Nam, M. H., & Kim, H. O.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263 

  25. Oh, J. 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26. Rog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7. Senyuva, E., & Kaya, H. (2014). Effect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of nursing students of the web based learning.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2(2014), 386-392. http://dx.doi.org/10.1016/j.sbspro.2014.09.217 

  28. Shin, K., & Cho, B.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29. Shin, S., Yang, E. B., Hwang, E., Kim, K., Kim, Y., & Jung, D. (2017).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9(2), 76-82. http://dx.doi.org/10.17496/kmer.2017.19.2.76 

  30. Yoo, K. (1997).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31. Yuan, H. B., Williams, B. A., Fang, J. B., & Pang, D. (2012). Chinese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2(4), 427-431. http://dx.doi.org/10.1016/j.nedt.2011.03.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