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163 - 172
이은수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self-esteem on self-directed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senior nursing students. Using a structured-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Octob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aslow (1987)의 욕구 위계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 Maslow (1987)의 욕구 위계 이론에 의하면,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자아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일방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소속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아존중감이나 자아 성취를 위한 상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없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소속감은 개인이 집단구성원으로서 안전하고, 수용적이고, 가치 있고, 존경을 받는다는 정도, 집단과 연결되어 있거나 속해 있다고 느끼는 정도, 개인의 개인적인 가치가 집단의 가치와 조화를 이룬다고 느끼는 정도(Levett-Jones, Lathlean, Higgins, & McMillan, 2009)를 의미한다. | |
임상실습교육시 간호대학생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 , 2017). 임상실습교육에 있어서 간호대학생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임상실습환경과 임상실습교육자의 역할, 임상실습에 대한 개인적 의미부여 등이 제시되었으며(Kim, 2017), 특히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의 여부는 임상실습의 적극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Liljedahl, Björck, Kalén, Ponzer, & Bolander Laksov, 2016). 따라서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 중 간호학을 선택한 동기는 무엇인가? | 1%)으로 과반수 이상이 응답하였다. 간호학을 선택한 동기는 ‘졸업 후 취직률이 높아서’ 59명(36.2%), ‘적성과 흥미가 맞아서’ 44명(27.0%), ‘입시 성적에 맞추어서’ 28명(17.2%), ‘부모나 친척의 권유’ 18명(11.0%) 순이었다. 간호학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응답이 151명(92. |
Borrott, N., Day, G. E., Sedgwick, M., & Levett-Jones, T. (2016).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workplace satisfaction: Quantitative findings of a mixed methods study. Nurse Education Today, 45, 29-34. http://dx.doi.org/10.1016/j.nedt.2016.06.005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1), 60-68.
Dobrowolska, B., McGonagle, I., Jackson, C., Kane, R., Cabrera, E., Cooney-Miner, D., et al. (2015). Clinical practice models in nursing education: Implication for students' mobilit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2(1), 36-46. http://dx.doi.org/10.1111/inr.12162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eorgia.
J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Collections of Yonsei Journals, 11(1), 107-130.
Kim, M. (2010). Experience of belongingness at apprentice course for advanced practice nurse: Learning-connected proces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95-40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The first half year of 2017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for nursing school. Seoul: Kor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Levett-Jones, T., & Lathlean, J. (2008). Belongingness: A prerequisite for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8(2), 103-111. http://dx.doi.org/10.1016/j.nepr.2007.04.003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 Staff-student relationships and their impact on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2), 316-324.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65.x
Liljedahl, M., Bjorck, E., Kalen, S., Ponzer, S., & Bolander Laksov, K. (2016). To belong or not to belong: Nursing students'interactions with clinical learni ng environments - An observational study. BMC Medical Education, 16(1), 1-10. http://dx.doi.org/10.1186/s12909-016-0721-2
Maslow, A. (1987). Motivation and personality (3rd ed.). New York, NY: Harper and Row.
McKenna, L., Gilmour, C., Biro, M. A., McIntyre, M., Bailey, C., Jones, J., et al. (2013). Undergraduate midwifery students' sense of belongingness in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33(8), 880-883. http://dx.doi.org/10.1016/j.nedt.2012.09.009
Public Announcement of University Information. (2016). 2016 List of departments/majorities by school (17.4.27Base). Retrieved from http://www.academyinfo.go.kr/brd/brd0480/selectDetail.do?ntce_sntc_sno48&bbs_gubunrfbr&no48#none
Mohamed, Z., Newton, J. M., & McKenna, L. (2014). Belongingness in the workplace: A study of Malaysian nurses' experienc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1), 124-130. http://dx.doi.org/10.1111/inr.12078
Rog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enyuva, E., & Kaya, H. (2014). Effect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of nursing students of the web based learning.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2(2014), 386-392. http://dx.doi.org/10.1016/j.sbspro.2014.09.217
Yoo, K. (1997).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Yuan, H. B., Williams, B. A., Fang, J. B., & Pang, D. (2012). Chinese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2(4), 427-431. http://dx.doi.org/10.1016/j.nedt.2011.03.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