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9년, pp.197 - 2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ways to support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implementation by evaluating the results of Integrated Scie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to support the settlement of 2015 revised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Teachers' out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며, “미래 지능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MOE, 2015a)”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 학습의 강화, 교과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 내용의 구조화 및 학습량의 적정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및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등을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으로 제시하고 있다(MOE, 2015a).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핵심적으로 나타내주는 통합과학 과목의 특징을 통해 살펴본 것처럼, 새로운 교육과정은 단순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과학과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 과정 중심의 평가, 교육과정의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일관성을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순 지식이 아닌 과학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변화의 폭이 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MOE, 2017). | |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체제의 주요한 특징은? |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는 신설된 과목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인데, 이 과목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가지거나 미리 경험한 기존 강사가 없어서 연수 강사 양성을 위한 연수, 즉 통합과학 핵심교원 연수를 먼저 실시하였다(KOFAC, 2018). 이러한 2트랙 연수 프로그램 운영은 2016∼2017년도에 진행된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체제의 중요한 특징이다. |
Feinerer, I. and Hornik, K. (2017) Tm: Text Mining Package (Version 0.7-1). https://CRAN.R-project.org/packagetm
Kim, Y., Jeon, J., & Lee, J. (2016). Study on improvement of teachers' college curriculum. Seoul: KOFAC.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2015 revised draft subject curriculum II: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KOFAC (2018). Report on 2017 teacher training achievement of Integrated Science. Seoul: KOFAC.
Koo, J. (2015). A Reflective Research about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Integrated Social Studies' in 2015.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7(3). 1-29.
Kwak, Y. (2017). Directions and major changes of 2015 revised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 In KOFAC, 2017 Leading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Integrated Science (pp. 31-52). Seoul: KOFAC.
Lee, H., Kim, N., Kim, M., Kim, B., Kim, J., & Kim, H. (2017). Korean classroom innovation,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Report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uperintendent.
Michalke. M. (2017). Package koRpus: An R Package for Text Analysis (version 0.10-2). http://reaktanz.de/?chacking&skoRpus.
MOE (2015a).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supplement 1].
MOE (2015b).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MOE (2017). Key directions for the 2018 Teacher Training Program. MOE document.
Shin, Y., Kwak, Y., Kim, K., Noh, K., Park, C., Son, Y. ... Ji, J. (2016).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Integrated Science &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 MOE.Daej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