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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연수 성과평가를 통한 2015 통합과학 교육과정 현장 정착 방안 탐색
Exploration of Support Plans for 2015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through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Implemented Teacher Training Program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9년, pp.197 - 205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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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신설과목인 통합과학의 현장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실시한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통합과학 교육과정 지원 방안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2017년도 통합과학 선도교원연수를 중심으로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개발한 연수 산출물, 연수강사로 참여한 과학교사들과의 심층면담 등을 분석하여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에서 드러난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특성과 통합과학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2017년도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통합과학 교수 학습 및 평가 계획을 개발하였는데, 교사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성취기준은 [10통과08-03]과 [10통과 09-04]였다. 이들 성취기준에 대해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통해 성취기준 재해석, 교수학습 방법, 학습소재, 평가방법, 교과역량 등의 구현 실태를 탐색하였다. 또한 2015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재구성 모델 사례를 통합 우수 사례, 학생 참여형 수업 우수 사례, 교과역량 신장 우수 사례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합과학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연수 지원방안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ways to support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implementation by evaluating the results of Integrated Scie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to support the settlement of 2015 revised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Teachers' outp...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며, “미래 지능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MOE, 2015a)”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 학습의 강화, 교과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 내용의 구조화 및 학습량의 적정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및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등을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으로 제시하고 있다(MOE, 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핵심적으로 나타내주는 통합과학 과목의 특징을 통해 살펴본 것처럼, 새로운 교육과정은 단순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과학과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 과정 중심의 평가, 교육과정의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일관성을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순 지식이 아닌 과학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변화의 폭이 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MOE, 2017).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체제의 주요한 특징은?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는 신설된 과목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인데, 이 과목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가지거나 미리 경험한 기존 강사가 없어서 연수 강사 양성을 위한 연수, 즉 통합과학 핵심교원 연수를 먼저 실시하였다(KOFAC, 2018). 이러한 2트랙 연수 프로그램 운영은 2016∼2017년도에 진행된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체제의 중요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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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ung, M., Kim, K., Ryoo, S., Kim, B., & Park, S. (2011).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Demands for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Refor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3), 287-306. 

  2. Feinerer, I. and Hornik, K. (2017) Tm: Text Mining Package (Version 0.7-1). https://CRAN.R-project.org/packagetm 

  3. Kim, Y., Jeon, J., & Lee, J. (2016). Study on improvement of teachers' college curriculum. Seoul: KOFAC. 

  4.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2015 revised draft subject curriculum II: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5. KOFAC (2018). Report on 2017 teacher training achievement of Integrated Science. Seoul: KOFAC. 

  6. Koo, J. (2015). A Reflective Research about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Integrated Social Studies' in 2015.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7(3). 1-29. 

  7. Kwak, Y. (2017). Directions and major changes of 2015 revised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 In KOFAC, 2017 Leading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Integrated Science (pp. 31-52). Seoul: KOFAC. 

  8. Lee, H., Kim, N., Kim, M., Kim, B., Kim, J., & Kim, H. (2017). Korean classroom innovation,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Report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uperintendent. 

  9. Michalke. M. (2017). Package koRpus: An R Package for Text Analysis (version 0.10-2). http://reaktanz.de/?chacking&skoRpus. 

  10. MOE (2015a).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supplement 1]. 

  11. MOE (2015b).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12. MOE (2017). Key directions for the 2018 Teacher Training Program. MOE document. 

  13. Shin, Y., Kwak, Y., Kim, K., Noh, K., Park, C., Son, Y. ... Ji, J. (2016).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Integrated Science &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 MOE.Daej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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