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95 - 102
박태영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Universities need to contribute to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ir communities, with a primary purpose of education and research. Recently, the Economic and Social Impact(ESI), a measure of sustainability of universities, has been emphasized, but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is. Therefo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HEFCE의 영향지표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 HEFCE의 영향지표는 대학의 영향력을 경제적인 영향, 연구, 교육, 사회문화적 활동의 4가지로 구분하였다. 이 평가지표는 경제적 영향력과 지역적 영향력을 구분하고, 경제적 영향력 평가 비중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경제적 영향지표는 대학이 지역사회에 제공하는 사회, 문화적 측면의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균형 있게 평가하는데 적합하다. | |
제3의 활동은 무엇인가? | 사회가 요구하는 대학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는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사회적 자본의 활용에 영향을 끼쳐 왔으며, 유럽의 학자들은 새롭게 부상한 대학의 역할을 ‘제3의 의무(third mission)’로 명명하고, 제3의 활동 및 역할로 분류하였다. 제3의 활동은 지식의 이용, 활용 및 적용 활동과 이해관계자 협업을 통한 사회경제적 참여를 뜻한다. 오늘날 대학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논의는 ‘참여대학(the engaged university)’ 개념이 나 ‘지역혁신체계’, ‘개방적 혁신모델’ 및 ‘클러스터모델’ 등과 같은 사회 네트워크 개념을 포함한 다양한 이론적 틀이 있다[2-4]. | |
HEFCE의 영향지표에서 대학의 영향력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HEFCE의 영향지표는 대학의 영향력을 경제적인 영향, 연구, 교육, 사회문화적 활동의 4가지로 구분하였다. 이 평가지표는 경제적 영향력과 지역적 영향력을 구분하고, 경제적 영향력 평가 비중을 강조하고 있다. |
Y. M. Lee, J. W. Park & T. J. Shin. (2015). Recommendations for the University Strategy on Sustainable Management. Korean Institute of Ethical Business, 15(2), 77-109.
E. Hil & I. Lendel. (2007). The impact of the reputation of bio-life science and engineering doctoral programs on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Quarterly, 21, 223-243.
Y. J. Ahn. (2017). Regional Economic Effects of University: A Case Study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focusing on the Knowledge Transfer. Korean Journal of Economic Geography, 23(1), 227-238.
J. H. Lee & C. W. Lee. (2015). The Dynamic Evolution of the Cambridge Cluster and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Korean Geographical Society, 21(3), 489-502.
K. S. Hwang. (2007). Impact of University on Regional Economy. Kangwon Research Institute.
K. H. Park. (2009). Economic Effects of the Investment on the Educ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17(3), 253-269.
J. H. Lee, D. H. Oh & J. E. Kim. (2012). Macroeconomic Performance Analysis of R&D Investment. The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y, 14(2), 3-31
M. S. Park & Y. H. Noh. (2019). Improving Economic and Social Impacts Measurement for K-University: A Study Employing the SROI Framework. Korean Comparative Government, 23(2), 181-199.
J. Y. Shin & J. H. Lee. (2017). An Exploratory Research on Measuring the Local and Regional Impacts of Universities. Korean Geographical Society, 23(3), 437-449.
G. Conlon & P. Patrignani. (2011). The returns of higher education qualifications. London Economics, UK.
B. Daranee. (1976). The impact of the growth center on regional area: A case study in the north of Thailand. AIT, Bangkok, 11-15.
T. K. Kim, D. H. Kwon & J. Y. Choi. (2012). An Analysis of Regional Economic Impacts by University Invitation. Gyeonggi Research Institute.
K. H. Nam. (2003). The Economic Impact of Research and Development Program.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C. Y. Hong. (2018). Regional Ripple Effects of R & D Investment Using Regional Industry Association Table.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A. Mas-Collell, M. Whinston & J. Green. (1995). Microeconomic theory.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USA.
J. Haskel, A. Hughes & E. Bascavusoglu-Moreau. (2014). The economic significance of the UK science base: a report for the Campaign for Science and Engineering. UK Innovation Research Centre.
J. Haskel & G. Wallis. (2010). Public support for innovation, intangible investment and productivity growth in the UK market sector. IZA, Discussion Paper No. 4772.
C. W. Baek, K. J. Lee & M. S. Noh. (2016). Spillover Effect of Partnership between Industry and University in Local Universities. Korean Society of Local Administration, 13(1), 167-185.
I. Lendel. (2010). The impact of research universities on regional economies: The concept of university products. Economic Development Quarterly, 24(3), 210-230.
K. Christophersen, T. Nadreau & A. Olanie. (2013). The rights and wrongs of economic impact analysis for colleges and universities. EMS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