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비교하여 성공적인 대학적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연구로서,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 2, 3, 4학년 총 417명의 학생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학적응은 4학년이(3.45±0.53), 1학년보다(3.18±0.61)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 스트레스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0.91±0.46), 4학년, 2학년 3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는 각 학년에서 역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 및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별 차이를 토대로, 학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대학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비교하여 성공적인 대학적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연구로서,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 2, 3, 4학년 총 417명의 학생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학적응은 4학년이(3.45±0.53), 1학년보다(3.18±0.61)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 스트레스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0.91±0.46), 4학년, 2학년 3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는 각 학년에서 역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 및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별 차이를 토대로, 학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대학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ollege adjustment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by grades in Korea. A total of 417 participants were recruited using a convenient sampling metho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October 15 to October 30, 2019. The results of the stu...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ollege adjustment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by grades in Korea. A total of 417 participants were recruited using a convenient sampling metho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October 15 to October 30, 2019.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in 4th grade (3.45 ± 0.53) than 1st grade (3.18 ± 0.61). Life stress was highest in first grade (0.91 ± 0.46), followed by fourth grade, second grade, and third grade. college adaptation and life stress by grade were inversely correlated in all grad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eck the difference between college adaptation and life stress according to grade level, and to prepare customized programs according to the grades, so that students can make a good college adjustment through stress manag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ollege adjustment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by grades in Korea. A total of 417 participants were recruited using a convenient sampling metho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October 15 to October 30, 2019.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in 4th grade (3.45 ± 0.53) than 1st grade (3.18 ± 0.61). Life stress was highest in first grade (0.91 ± 0.46), followed by fourth grade, second grade, and third grade. college adaptation and life stress by grade were inversely correlated in all grad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eck the difference between college adaptation and life stress according to grade level, and to prepare customized programs according to the grades, so that students can make a good college adjustment through stress manag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 정도를 하위요소별로 비교하고, 학년별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년에 따른 간호학과 학생의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를 비교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의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위하여 Chon, Kim & Yi[15]가 개발한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8개 요인(경제문제, 이성과의 관계, 교수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장래 문제, 가치관 문제, 학업 문제, 친구와의 관계), 총 50문항으로 이루어졌고, 개발 당시 각 문항은 경험빈도와 중요도에 대한 평정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같은 도구를 사용한 Song 과 Ha[12]의 연구와 같이 경험빈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9년 10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연구자가 경기도 일개대학 간호학과의 동의를 얻고, 1, 2, 3, 4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의 취지와 연구 윤리 관련 사항을 안내한 후 온라인 설문 조사 연결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을 통해 설문링크를 공유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연구 참여 의사가 있는 대상자들이 각자 스마트폰을 이용해 설문에 응답하고, 이러한 설문 응답 결과를 온라인상에서 취합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 2,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의 취지와 목적, 방법 등을 안내하고 설문내용의 비밀유지, 익명성, 인권보장 및 연구에 참여한 이후 철회 가능성을 명시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 2,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의 취지와 목적, 방법 등을 안내하고 설문내용의 비밀유지, 익명성, 인권보장 및 연구에 참여한 이후 철회 가능성을 명시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80으로 산출한 결과, 연구대상자수의 최소 표본크기는 180명이었다. 온라인 설문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총 750명에게 온라인 설문을 요청하였으나, 443명이 응답(59%)하였고, 응답이 불충분한 26명을 제외한 417명의 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 비교는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사용하였다.
• 대상자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비교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χ2 test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위하여 Chon, Kim & Yi[15]가 개발한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8개 요인(경제문제, 이성과의 관계, 교수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장래 문제, 가치관 문제, 학업 문제, 친구와의 관계), 총 50문항으로 이루어졌고, 개발 당시 각 문항은 경험빈도와 중요도에 대한 평정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같은 도구를 사용한 Song 과 Ha[12]의 연구와 같이 경험빈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생활 스트레스의 경험빈도는 4점 척도로 참여자가 지난 12개월 동안 경험한 사건의 빈도를 0점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에서 3점 ‘자주 일어났다’로 점수화 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적응은 대학생들이 대학 내의 구성원 및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스스로 높은 만족감을 느끼는 과정을 의미한다[13]. 본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년별 대학적응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Jeong과 Park[13]이 개발한 대학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5개 요인(진로준비, 학업활동, 대인관계, 개인심리, 사회체험)의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로 1점 '전혀 아니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 점수화하여 측정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는 각 학년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역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설문내용에는 개인식별정보는 포함하지 않았고, 그 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되어 엄격하게 관리하였다.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별 분석한 결과 경제문제는 1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해 가장 높았고(1.07±0.79), 교수와의 관계는 4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0.72±0.68), 가족과의 관계는 1학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0.60±0.70).
연구결과, 학년별 일반적 특성에서 간호학과의 입학 동기는 전체적으로는 ‘취업’이 가장 높았지만(48.4%),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는 각 학년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역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 및 생활 스트레스의 차이를 하위요소별로 확인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대학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1, 2,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추후 대상자를 여러 학교의 학생으로 확장하여 진행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Song과 Ha[12]의 연구에서는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를 측정하였으나, 나이에 따른 생활 스트레스 전체 평균을 확인하였다. 학년별 대학 적응의 하위요소와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를 비교하는 것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및 대학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생활 스트레스는 인간이 경험하는 생활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성성 유지를 위협할 때, 이러한 위협에 대해서 개인적 또는 대인적 대처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경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4].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위하여 Chon, Kim & Yi[15]가 개발한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에게 학교생활 적응은 주요한 개인적인 과업이며, 대학교육 기관의 주요 관심사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생이 되면, 고등학교의 엄격한 통제와는 다른 대학의 낯설고, 다양한 역할기능 및 광범위한 대인관계에 직면하게 되고, 이로 인해 대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 적응 문제는 인간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대학생의 경우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이후의 직업 선택과 직접적으로 관계되고, 대학 생활에 실패할 경우 재기의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에 대학생 시기의 적응 문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대학적응과 스트레스 정도에 대한 적응방안이 마련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다루지 않으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심리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자신감 상실과 성적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결국에는 대학생활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휴학이나 자퇴 등의 중도탈락이 생기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7]. 또한, 간호학과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은 향후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 투입되었을 때 실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사로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8].
참고문헌 (30)
S. J. Lee & Y, J. H.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H. Y. Lee. (2008). Parenting Behavior and Adjustment to College :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positions.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14, 337-355.
K. H. Yoo. (2018). A Study on th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3), 269-278. DOI : 10.5977/jkasne.2018.24.3.269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H. G. Son, S. H. Kwon & H. J. Park.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E. J. Oh & S. A. Park.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94-102.
L. Magnussen & M. J. Amundson. (200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 Health Science, 5, 261-267. DOI : 10.1046/j.1442-2018.2003.00158.x
Y. K. Kwag.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Y. S. Kim & J. Y. Seo. (2015).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6), 1439-1452.
J. A. Park & E. K. Lee.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H. J. Won. (2015).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1), 123-131. DOI : 10.12811/kshsm.2015.9.1.123
Y. A. Song & Y. O. Ha. (2018). Factors Influencing on Lif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2), 139-145. DOI : 10.14370/JEWNR.2018.24.2.139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K. K. Chon & K. H. Kim. (1991).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137-158.
K. K. Chon, K. H. Kim &. J. S.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DOI : 10.5977/JKASNE.2012.18.2.312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 DOI : 10.5762/KAIS.2016.17.12.634
J. R. Lim & S. Y. Kim. (2019).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Stress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301-308. DOI : 10.15207/JKCS.2019.10.10.301
Y. J. Oh. (2019).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07-317. DOI : 10.14400/JDC.2017.15.7.307
Y. H. Kim & Lee, Y. Me. (2012).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 13(1), 147-155. DOI : 10.5762/KAIS.2012.13.1.147
J. Waddell, K. Spalding, J. Navarro & G. Gaitana. (2015). Integrating a career planning and development program into the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um: part iii. impact on faculty's career satisfaction and confidence in providing student career co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2(1), 183-190. DOI : 10.1515/ijnes-2015-0070
G. S. Seo & S. Y. Bang.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Life Stress, and Family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4), 398-407. DOI : 10.5762/KAIS.2017.18.4.398
M. J. Park.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Student Communication Difficulties, School Adjustment Behavior,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609-634.
G. Hagenauer & S. E. Volet. (2014).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t university: an important yet under-researched field. Oxford Review of Education, 40(3), 370-388. DOI : 10.1080/03054985.2014.921613
E. I. Jeong & Y. H. Park. (2008). Relations among faculty 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9(1), 73-93.
I. H. Chun & J. Y. Ch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resilience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6(1), 49-60.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DOI : 10.14400/JDC.2016.14.7.259
S. J. Lee & J. Y. Park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DOI : 10.14400/JDC.2018.16.2.269
H. G. Son, S. H. Kwon & H. J. Park.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DOI : 10.5762/KAIS.2017.18.5.636
J. H. Kim.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a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