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21 - 38
최윤경 (육아정책연구소)
Objective: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urrent working conditions such as welfare and wages, working hours, ECEC center's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parental involvement and community engagement on the professionalism of teachers. Metho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심리적·정서적 과정의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 결과, 둘째, 근로여건의 제 요인이 교사의 전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효능감과 웰빙은 모두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이 웰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웰빙을 매개로 교사 효능감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최근 연구결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교사의 효능감과 웰빙의 설명력을 본 연구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사의 효능감이 교사가 체감하는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방향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 |
사회인지이론에 기반한 효능감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교사의 인지적·정서적 측면의 중요성이 논의됨에 따라, 사회인지이론에 기반한 효능감이 교사의 역량과 전문성을 지지하는 개념으로 강조되었다. 효능감 연구에서 한국 교사의 자기효능감 프로파일과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한국 유아교사의 효능감은 다차원적인데(교수학습 효능감, 정서적 효능감 등), 각 차원은 고유한 선행요인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양질의 교육·보육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 교실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자극을 주는 교사 와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언어 습득과 학업적, 사회적 능력을 예측하며(Burchinal et al., 2008a), 양질의 교육·보육을 위해서는 교사-아동 간의 친밀한 관계와 빈번하고 민감한 상호작용, 그리고 교사가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수업(instruction)과 교사의 효과적인 유아행동관리가 필요하다(Burchinal, Hyson, & Zaslow, 2008b). |
교육부 (2018).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교육복지정책국 유아교육정책과.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4965&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smoe&m0301&opTypeN에서 2019년 4월 30일 인출
김미진, 김병만 (2017).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행복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 및 조절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191-215. doi:10.22155/JFECE.24.2.191.215
김영실, 정영실 (2016). 영아의 공동주의와 영아교사의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1), 133-152. doi:10.18023/kjece.2016.36.1.006
김은설, 안재진, 최윤경, 김의향, 양성은, 김문정 (2009). 보육종사자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수탁보고: 2009-05). 서울: 보건복지가족부.육아정책연구소.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_04.jsp?modeview&idx3295&startPage60&listNo30&codereport03&search_item&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보건복지부 (2017).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 2019년도 시행계획. 보건복지부보육정책관.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43320&SEARCHKEYTITLE&SEARCHVALUE%EC%A4%91%EC%9E%A5%EA%B8%B0%EB%B3%B4%EC%9C%A1에서 2019년 4월 30일 인출
박은혜, 박선혜 (2017).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12(2), 27-49. doi:10.16978/ecec.2017.12.2.002
박희숙 (2014). 24시간 어린이집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1), 267-285. doi:10.16978/ecec.2014.9.1.011
신지혜, 김남희, 김규태 (2018). 유아교사의 조직행동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6), 459-481. doi:10.24159/joec.2018.24.6.459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이혜민, 김영원 (2016). 2015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집조사 보고서. 세종: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이종각, 문수백 (2011) 보육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165-184
이희은 (2017). 유아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변인 간 구조관계 분석: 직무만족, 행복감, 관계지향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231-256. doi:10.22155/JFECE.24.1.231.256
조숙영, 이용주 (2016).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과 행복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2), 191-211.
최윤경, 박진아, 이솔미, 조현수 (2017). 누리과정 성과 제고를 위한 교사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연구보고 2017-25).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_03.jsp?modeview&idx24693&startPage0&listNo22&codereport05&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누리과정&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한국보육진흥원 (2018). 비전보육(Vol.24).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허주, 최수진, 김이경, 김갑성, 김용현 (2015).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연구: TALIS 2주기 결과를 중심으로(RR2015-22).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Boyd, M. (2013). "I love my work but..." The professionaliz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Qualitative Report, 18(36),1-20.
Bullock, A., Coplan, R. J., & Bosacki, S. (2015). Exploring links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o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lassroom management self-efficacy beliefs.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47(2), 175-183. doi:10.1037/a0038547
Burchinal, M., Howes, C., Pianta, R., Bryant, D., Early, D., Clifford, R. et al. (2008a). Predicting child outcomes at the end of kindergarten from the quality of pre-kindergarten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instruction.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2(3), 140-153. doi:10.1080/10888690802199418
Burchinal, M., Hyson, M., & Zaslow, M. (2008b). Competencies and credent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What do we know and what do we need to know. NHSA Dialog Briefs, 11(1), 1-24.
Danielson, C. (2013). The Framework for teaching: Evaluation instrument. Princeton, NJ: Danielson Group.
Early, D. M., Bryant, D. M., Pianta, R. C., Clifford, R. M., Burchinal, M. R., Ritchie, S. et al.(2006). Are teachers' education, major, and credentials related to classroom quality and children's academic gains in pre-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174-195. doi:10.1016/j.ecresq.2006.04.004
Early, D. M., Maxwell, K. L., Burchinal, M., Alva, S., Bender, R. H., Bryant, D. et al. (2007). Teachers' education, classroom quality, and young children's academic skills: Results from seven studies of preschool programs. Child Development, 78(2), 558-580. doi:10.1111/j.1467-8624.2007.01014.x.
Guo, Y., Justice, L. M., Sawyer, B., & Tompkins, V. (2011). Exploring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teachers' self-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7(5), 961-968. doi:10.1016/j.tate/2011.03.008
Hall-Kenyon, K. M., Bullough, R. V., MacKay, K. L., & Marshall, E. E. (2013). Preschool teacher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2(3), 153-162. doi:10.1007/s10643-013-0595-4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DeCoster, J., Mashburn, A. J., Jones, S. M., and Hamagami, A. (2013). Teaching through interactions: Testing a developmental framework of teacher effectiveness in over 4,000 classroom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3(4), 461-487.
Hoy, W. K., & Woolfolk, A. E. (1990). Socialization of student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7(2), 279-300. doi:10.3102/00028312027002279
Kim, Y. H. & Kim, Y. E. (2010).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multi-dimensional teacher self-efficacy and ECE center climate and depression severity in teachers as contributing fac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117-1123. doi:10.1016/j.tate.2009.06.009
OECD(2016). Supporting teacher professionalism: Insights from TALIS 2013. Paris: OECD Publishing.
Palardy, G. J., & Rumberger, R. W. (2008). Teacher effectiveness in first grade: The importance of background qualifications, attitudes, and instructional practices for student learning.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30(2), 111-140. doi:10.3102/0162373708317680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doi:10.1037/0022-3514.54.6.10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