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행(transition)에 대한 개념 분석
Transi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Schools: A Concept Analysis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2 no.2, 2019년, pp.50 - 60  

하이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방활란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  이연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ttribut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transi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SBL) in nursing schools. Methods : The study was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Walker and Avant's conceptual analysis process. We searched MEDLINE, CINAH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신입간호사가 간호사로서 기대되는 역할에 필요한 실무역량의 맥락에서 transition에 대한 개념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transition을 이행(移行)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Walker와 Avant (2011)의 개념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이행에 대한 개념분석을 시도한 연구이다. Walker와 Avant (2011)의 개념분석 방법은 현장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지 않고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특정 개념의 정의, 목적, 관계, 근거, 과정, 준거 등이 기존의 문헌에 어떻게 제시되어있는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Walker와 Avant (2011)의 개념분석 절차에 따라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행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명확한 속성 규명과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Walker와 Avant (2011)의 개념분석 틀에 근거하여 간호대학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행 개념의 결정적 속성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함으로써 간호대학 시뮬레이션 교육의 임상 실무에서의 효과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과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 교육과정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경험이 실무에서 기대되는 역량을 갖추도록 연계성 있게 활용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자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행 개념을 Walker와 Avant (2011)의 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Walker와 Avant (2011)의 방법은 개념의 선행요인과 결과를 고려하고 개념을 실제 경험세계에서 어떻게 발견하고 측정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행 개념을 명료화하는데 적절한 방법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환자간호는 무엇입니까? 중환자간호는 위급하고 중증도 높은 환자에게 집중 감시 및 치료가 이뤄지는 영역으로, 중환자실 간호사는 복잡한 환자감시장치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환자 상태 변화를 인지하여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Korean Association of Critical Care Nurses, KACCN, 2016). 중환자실에 배치된 신입간호사는 간호대학 교육과정에서 중환자간호를 학습하지 못했거나 의료기관의 환자안전 강화와 중환자실 간호사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간호사의 감독 하에 간호를 수행할 기회가 적어 중환자간호를 위한 기초적인 교육이 부족한 상태에서 중환자실에서 근무를 시작한다(KACCN, 2016; Lee et al.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신입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신입간호사는 중증 환자의 변화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역량이 요구되므로 병동의 신입간호사보다 업무에 익숙해지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KACCN, 2016). 중환자실 신입간호사가 간호대학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개발된 역량을 실무교육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중환자실 신입간호사의 실무 진입 단계에서 이행 정도를 평가하여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실무 적응을 위한 교육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대학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어떠한 점을 보완하기 위함입니까? 의료기관의 강화된 환자안전 활동으로 인해 간호대학의 임상현장실습이 제한되면, 간호학생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채로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도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간호대학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Mea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amson, K.A., Kardong-Edgren, S., Willhaus, J.. An Updated Review of Published Simulation Evaluation Instrum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9, no.9, e393-e400.

  2. Bridges 2016 

  3. Cordeau, Mary Ann. Linking the Transition : A Substantive Theory of High-Stakes Clinical Simulation. ANS, Advances in nursing science, vol.35, no.3, E90-E102.

  4. Transition 2014 

  5.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Ha 119 2012 

  6. Hayden, Jennifer, Keegan, Mary, Kardong-Edgren, Suzan, Smiley, Richard A..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ing of the Creighton Competency Evaluation Instrument for Use in the NCSBN National Simulation Study :.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5, no.4, 244-252.

  7.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Hur 12 2012 

  8.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Jeffries 96 2005 

  9. Kirkpatrick 2006 

  10. Kitson-Reynolds, Ellen. Developing decision making for students using interactive practice. British journal of midwifery, vol.17, no.4, 238-243.

  11. 2016 

  12. Kralik, Debbie, Visentin, Kate, van Loon, Antonia. Transi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5, no.3, 320-329.

  13. Laack, Torrey A., Newman, James S., Goyal, Deepi G., Torsher, Laurence C.. A 1-Week Simulated Internship Course Helps Prepare Medical Students for Transition to Residency. Simulation in healthcare :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5, no.3, 127-132.

  14.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Lasater 496 2007 

  15. Critical care nursing courses in bachelor of science in nursing programs: Present and future directions Lee 1 2017 

  16. Liaw, S.Y., Koh, Y., Dawood, R., Kowitlawakul, Y., Zhou, W., Lau, S.T.. Easing student transition to graduate nurse: A SIMulated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SIMPLE) for final year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34, no.3, 349-355.

  17. Meakim, C., Boese, T., Decker, S., Franklin, A.E., Gloe, D., Lioce, L., Sando, C.R., Borum, J.C.. Standards of Best Practice: Simulation Standard I: Terminolog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9, no.6, S3-S11.

  18.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Medley 31 2005 

  19. Meleis 2010 

  20. Merriam-Webster’s Online Dictionary. (n. d.) 

  21.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22.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bility to perform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h 23 2015 

  23. Olejniczak, Elizabeth A., Schmidt, Nola A., Brown, Janet M.. Simulation As an Orientation Strategy for New Nurse Graduates: An Integrative Review of the Evidence. Simulation in healthcare :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5, no.1, 52-57.

  24. Sharpnack, Patricia A., Koppelman, Catherine, Fellows, Bonnie. Using a Dedicated Education Unit Clinical Education Model With Second-Degree Accelerated Nursing Program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3, no.12, 685-691.

  25. Singh, P., Aggarwal, R., Pucher, P.H., Hashimoto, D.A., Beyer-Berjot, L., Bharathan, R., Middleton, K.E., Jones, J., Darzi, A.. An immersive ''simulation week'' enhances clinical performance of incoming surgical interns improved performance persists at 6 months follow-up. Surgery, vol.157, no.3, 432-443.

  26. Stefanski, Robbie R., Rossler, Kelly L.. Preparing the Novice Critical Care Nurse: A Community-Wide Collaboration Using the Benefits of Simul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0, no.10, 443-451.

  27.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Tanner 204 2006 

  28. Walker 2011 

  29. Wikipedia. (n. d.) 

  30.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