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287 - 296
김미선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정현철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attempted to understand meaning and essential structure of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who received simulation training and video watching educa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Colaizzi method among the phenomenological methods. The results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교육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교육은 재현된 임상환경에서 구조화된 시나리오에 따라 구체화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생리반응을 일으키는 실제 사람 크기의 인간모형을 통해 실제 임상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간호 중재 능력과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을 말한다[1].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에게 직접 수행하지 않아 안전하다[2]. | |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 시뮬레이션 교육은 재현된 임상환경에서 구조화된 시나리오에 따라 구체화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생리반응을 일으키는 실제 사람 크기의 인간모형을 통해 실제 임상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간호 중재 능력과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을 말한다[1].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에게 직접 수행하지 않아 안전하다[2]. 따라서 학습자는 임상과 유사한 환경에서 수행되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 업무에 익숙해질 뿐 아니라, 수행자신감도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 |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학습자에게 좋은 점은? |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에게 직접 수행하지 않아 안전하다[2]. 따라서 학습자는 임상과 유사한 환경에서 수행되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 업무에 익숙해질 뿐 아니라, 수행자신감도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그러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 집단의 크기의 제한과 많은 실습교육 시간과 다수의 교육인력 및 고가의 실습 장비 등에 대한 비용부담 등으로 교육의 접근성 및 활용성에 제한이 있다[5]. |
A. Reilly & C. Spratt.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 fidelity su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6), 542-550.
P. G. Sanford. (2010).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 a review or th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5(4), 1006-1011.
H. C. Jeong. (2015). Analyze of Nursing Performance Ability Using a Simulation-Based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7(6), 1107-114.
M. S. Yoo.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Nursing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G. E. Joo, K. Y. Sohng & H. J. Kim.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DOI : https://doi.org/10.7739/jkafn.2015.22.149.
K. S. Hyun, H. S. Kang, W. O. Kim, S. H. Park, J. A. Lee & S. H. Sok. (2009).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2), 249-258. DOI : http://dx.doi.org/10.4040/jkan.2009.39.2.249
Y. H. Kim. (2010).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2), 240-248.
S. Kang. (2018). A Convergence Study about th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47-256. DOI : http://dx.doi.org/10.15207/JKCS.2018.9.5.247
E. M. Ozer & A. Bandura. (1990). Mechanism governing empowerment effects: A self-efficacy analysis, Journal of Pers Social Psychology, 58(3), 472-486.
J. Y. Kim. (2012). Development of a simulation and analysis of the effect of debriefing : focused on case of cerebral hemorrhage patients, Master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Y. K. Kim, P. H. Kim, S. H. Jang & Y. S. Cho. (2016).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Adapting to Simulation Class: An Approach with a Grounded Theory,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7(2), 99-110. DOI : 10.22284/qr.2016.17.2.99
H. W. Kim & E. Y. Seo. (2012). Nursing Student's Immersion Experience in a Comprehensive Simulation Scenario Using-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among Nursing Students: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0(1), 89-99.
P. H. Kim & K. N. Kim. (2018). A Phenomenological study to the Simulation class of adult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541-550. DOI :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11.02
D. L. Morgan & R. A. Krueger. (1998). Focus Group Kit. London : SAGE Publications.
M. N. Lee, H. S. Kim, H. C. Jeong, Y. H. Kim & K. A. Kang. (2013).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cenario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in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9(1), 1-11. DOI : http://dx.doi.org/10.5468/CHNR.2013.19.1.1
F. U.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R.S. Valle, and M.King (Ed.).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 E. Chung & S. H. Lee.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ducation using Simulation,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1(1), 50-59.
Y. S. Lincoln & E.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California : Sage Publications.
D. H. Koh. (2017). Participation of new nurses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S. Boet, D. Bould, H. R. Bruppacher, F. Desjardins, D. B. Chandra & V. Naik. (2011). Looking in the mirror: self-debriefing versus instructor debriefing for simulated crisis, Critical Care Medicine, 39(6), 1377-13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