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있어서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Objectives of the Certification System, the Preparation and Results of Certification, and the Performance of Perceived Certifications in the Institutional Accreditation System of College원문보기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로 고등교육의 자율성 확대와 함께 교육의 질 관리와 책무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있어서 인증제의 목표, 인증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1주기 평가인증제 심사를 받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170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해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에는 유의미한 긍정적 인과관계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인증제의 체제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경영성과 향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대학의 경영성과 제고로 연결할 수 있는 평가인증의 체제 개선과 인증에 대한 대학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로 고등교육의 자율성 확대와 함께 교육의 질 관리와 책무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있어서 인증제의 목표, 인증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1주기 평가인증제 심사를 받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170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해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에는 유의미한 긍정적 인과관계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인증제의 체제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경영성과 향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대학의 경영성과 제고로 연결할 수 있는 평가인증의 체제 개선과 인증에 대한 대학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We researched about the relationship among the Purpose of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the preparation result, certificate, and, the performance of the assessment certificate on the purpose of the empirical analysis. For the testing of a research model, we tested 170 samples that our colleges test...
We researched about the relationship among the Purpose of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the preparation result, certificate, and, the performance of the assessment certificate on the purpose of the empirical analysis. For the testing of a research model, we tested 170 samples that our colleges tested by The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re are positive and causal effect relationships among the three variables. This study result will expansion and help to maintain performance growth in the college. In the future, the research about the improvement of management performance are needed.
We researched about the relationship among the Purpose of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the preparation result, certificate, and, the performance of the assessment certificate on the purpose of the empirical analysis. For the testing of a research model, we tested 170 samples that our colleges tested by The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re are positive and causal effect relationships among the three variables. This study result will expansion and help to maintain performance growth in the college. In the future, the research about the improvement of management performance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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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대학의 인증준비와 평가인증의 결과, 그리고 지각된 대학의 경영성과 중심의 인증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해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2주기 기관평가 인증제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절반에 못 미치는 대학이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2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연구에 활용하는 것은 연구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부득이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활용하였다.
목표는 막연할 때 보다 구체적일 때 성과를 높을 수 있는 행동을 불러일으키고 모호성을 감소시켜 행동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 준다.
본 연구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에 있어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평가인증의 준비 및 결과, 평가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관평가인증제는 2015년에 1주기 평가인증이 종료되어 이에 대한 성과분석 연구는 극히 제한적임에 따라 선행 연구와 직접적인 비교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부문에서 기관평가인증제 도입과 시행, 목표설정이론, BSC 관점의 대학 경영성과, 평가인증제 인증 기준 체계와 BSC 관점의 대학 경영성과 분야의 연계성,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의 성과분석 연구 등에 관한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등교육법 제11조의2에 근거하여 2007년부터 전면 시행된 대학 자체평가가 대표적인 성과관리 유형이며, 여기에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 포뮬러 방식의 재정 지원사업, 특성화 대학 육성사업(CK, SCK),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ACE),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사업(WCC),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대학구조개혁평가(대학기본역량진단) 등의 외부 평가․인증의 자체평가를 통해 대학의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들은 이러한 개별적 사업의 평가․인증 위주의 과거성과에 대한 평가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를 느끼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가설 4 :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자체평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은 자체평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0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학습과 성장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재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8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학습과 성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9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재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각 측정 항목의 설문에서는 설문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정도를 자기보고식 형태로 응답할 수 있도록 Likert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각 측정 항목에 대한 정의와 문항 수는 [표 2]와 같다.
한편, 이상훈(2008)은 “대학의 BSC 도입을 위한 성과지표 개발 연구”에서 지식과 등록금을 담보로 한 교수와 학생의 계약을 자원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교육여건, 사회심리적인 환경, 교육의 질 등을 학습과 성장 관점과 내부프로세스 관점으로 해석하였으며, 학생들의 성과를 고객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이렇게 BSC 4가지 관점의 경영성과를 설명하고, 등록금이라는 재무적 성과측정치와 교육환경, 교육의 질이라는 비재무적 성과측정치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대학의 인증준비와 평가인증의 결과, 그리고 지각된 대학의 경영성과 중심의 인증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해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2주기 기관평가 인증제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절반에 못 미치는 대학이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2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연구에 활용하는 것은 연구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부득이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게는 평가․인증의 수요자인 대학의 경영성과 향상과 행정부담 완화가 가능한 효율적 평가인증제의 목표 설정과 평가체계 마련 등의 제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대학에게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 변화와 평가인증 준비와 시행을 통해 경영성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함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평가인증제의 목표, 평가인증의 준비, 평가인증의 결과, 평가인증의 성과로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검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학 소재지, 대학 규모를 통제변수로 사용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설문문항에 포함하였다.
그리고교육여건, 사회심리적인 환경, 교육의 질 등을 학습과 성장 관점과 내부프로세스 관점으로 해석하였으며, 학생들의 성과를 고객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이렇게 BSC 4가지 관점의 경영성과를 설명하고, 등록금이라는 재무적 성과측정치와 교육환경, 교육의 질이라는 비재무적 성과측정치를 제시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외부의 대학 평가기준 등을 활용하여 BSC 4가지 관점에 있어서 8개의 전략요인과 28개의 세부 성과측정치를 선정하였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간과되었던 평가인증 체제와 대학의 평가인증의 준비와 결과, 경영성과 중심의 평가인증 성과 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 인증의 결과, 인증의 성과라는 상위 수준의 분석틀을 먼저 구성하였다.
1차 설문조사는 2016년 11월부터 12월까지 1주기 인증 평가를 받은 전문대학 전체에 전자공문 발송을 통해 대학별 최대 3부 이내의 설문을 요청하여 특정 대학으로의 설문 쏠림 현상을 방지하였다. 이후 2차 설문조사는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평가인증과 관련된 교육과 연수, 협의회 세미나 등에 참석한 평가인증 전문가를 상대로 현장 및 이메일 조사를 통해 설문을 회수하였다. 2차에 걸쳐 총 186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 설문 16부를 제외한 170부가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이렇게 조사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1주기 기관평가인증 평가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를 가장 잘 인지하고, 평가 전후의 대학 변화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1차 설문조사는 2016년 11월부터 12월까지 1주기 인증 평가를 받은 전문대학 전체에 전자공문 발송을 통해 대학별 최대 3부 이내의 설문을 요청하여 특정 대학으로의 설문 쏠림 현상을 방지하였다. 이후 2차 설문조사는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평가인증과 관련된 교육과 연수, 협의회 세미나 등에 참석한 평가인증 전문가를 상대로 현장 및 이메일 조사를 통해 설문을 회수하였다.
이후 2차 설문조사는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평가인증과 관련된 교육과 연수, 협의회 세미나 등에 참석한 평가인증 전문가를 상대로 현장 및 이메일 조사를 통해 설문을 회수하였다. 2차에 걸쳐 총 186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 설문 16부를 제외한 170부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1주기 기관평가인증 평가를 받은 132개 전문대학 중 65.9%에 해당하는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고, 평가인증과 경영성과 변화에 대한 대학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과 관련성이 높은 대학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특정 대학에 설문의 양이 편중되지 않도록 대학별 설문부수를 한정하여 가능한 다양한 대학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문에 응한 대학 구성원들이 대학을 전적으로 대표한다고하기에는 일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1주기 기관평가인증의 평가를 받은 132개 전문대학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평가인증 업무와 관련된 부서의 보직교수, 교․직원, 자체평가위원, 연구위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조사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1주기 기관평가인증 평가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를 가장 잘 인지하고, 평가 전후의 대학 변화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응답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BSC 4가지 관점의 경영성과를 설명하고, 등록금이라는 재무적 성과측정치와 교육환경, 교육의 질이라는 비재무적 성과측정치를 제시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외부의 대학 평가기준 등을 활용하여 BSC 4가지 관점에 있어서 8개의 전략요인과 28개의 세부 성과측정치를 선정하였
다[40].
데이터처리
934를 나타내어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 개념의 타당성은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 적재치값을 계산하여 확인하였다. [표 5]의 요인 적재치 값은 모두 0.
동일한 응답자로부터 두 개 이상의 변수를 자기보고법(self-report)으로 수집한 경우에는 동일방법편의 (Common Method Bias)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동일방법편의가 있는지 Harman’s single-factor test를 실시하였다[51].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관평가인증제의 평가체제와 대학의 평가인증의 준비와 결과, 경영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Smart PLS 2.0을 사용하였다. PLS는 다변량 분석기법 중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결합한 분석방법론으로 AMOS 등 다른 구조방정식에 비해 표본이 상대적으로 작은 연구와 탐색적 분석에 보다 적합하며[48], 이론적인 구조 모형에 대한 평가와 함께 측정모형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49].
신뢰성 분석은 내적일관성 계수인 Cronbach’sα 값을 산출하여 검증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은 요인분석 후 사용된 변수와 측정문항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와 평균분산 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 AVE)을 통해 검증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측정하는 설문 항목들이 연구가 의도하는 바와 같이 동일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내적일관성 계수인 Cronbach’sα 값을 산출하여 검증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은 요인분석 후 사용된 변수와 측정문항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와 평균분산 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 AVE)을 통해
성능/효과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 고취를 통해 인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명확화, 부서간 상호협조, 환경개선, 자부심 고취 등의 노력으로 만족할 수 있는 자체평가 결과로 이어져 대학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낸다고 판단된다. 넷째,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결과에 관한 만족과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은 대학의 BSC 관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주기 성과분석에서 자체평가의 만족도와 평가인증제 목표의 달성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난 선행연구[8][42]의 결과와 유사하며, 인증평가제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의 변화를 가져온 선행연구[46]의 결과와 유사하다.
첫째, 고등직업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평가인증제도의 목표 중요도와 달성도, 그리고 평가인증제에 관한 대학의 관심정도와 준비정도, 자체평가의 대학 기여도, 주요 정량지표의 향상 등에 관해 각각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성과를 분석한 [8][42] 것에 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관평가인증제의 체제와 대학의 평가인증 준비와 결과, 경영성과 간의 인과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대학의 평가인증 준비, 평가인증의 결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와 평가인증 준비 적절성, 목표의 달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설정이 조직구성원의 행동이나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목표의 달성은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10][12][15-17]의 결과와도 유사하였다.
따라서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평가인증의 준비, 평가인증의 결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와 평가인증 준비 적절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와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은 자체평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아울러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가인증의 결과와 평가인증의 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과 성장 성과, 재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도 고객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과 성장 성과, 재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가인증의 결과와 평가인증의 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과 성장 성과, 재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도 고객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과 성장 성과, 재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및 정보자원 기준 중 서비스 개선의 세부기준과 교원 기준, 경영 관련 중심의 경영 및 재정 기준은 우수 인적자원 확보와 학습과 혁신 강화를 전략요인으로 설정하고 있는 학습과 성장 관점과 연계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재정 관련 중심의 경영 및 재정 기준은 안정적인 재원 확보, 재원의 효율적 관리를 전략 요인으로 설정하고 있는 재무 성과 관점과 연계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제의 평가․인증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대학의 변화를 BSC 관점의 경영성과로 접근하여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총 170명의 응답자가 속한 대학의 통계학적 특성은 [표 3]과 같이 대학 설립형태로는 국공립 1.8%, 사립 98.2%를 나타내고, 대학 소재지로는 수도권 27.6%, 비수도권 72.4%를 나타내며, 대학의 재학생 규모로는 재학생 2천명 미만 21.8%, 2천명 이상∼5천명 미만 45.3%, 5천명 이상 32.9%를 나타내고, 심사결과로는 인증 45.3%, 조건부인증 50.6%, 인증유예, 0.6%, 불인증 3.5%를 나타내고 있어서 실제 1주기 기관평가인증을 신청한 대학의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다.
Harman’s single-factor test는 동일방법편의가 존재한다면 모든 변수를 함께 사용해 회전하지 않은 요인해법을 적용하여 주성분 요인분석을 수행할 경우 하나의 요인으로 도출되거나 특정 하나의 일반적인 요인이 변수 간 공분산의 대부분을 설명하게 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고유값이 1이상인 9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가장 큰 분산을 나타낸 요인은 23.828%로 전체 분산 78.484%의 과반에 훨씬 미치지 않아 동일방법편의에 대한 우려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향후 평가인증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대학이 불확실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나아가 발전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현실가능한 평가인증제의 목표 설정과 대학의 내부적 목표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셋째, 전문대학 구성원들은 기관평가인증의 목적과 취지, 평가체제에 대해 공감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평가인증의 준비는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의 성과분석에서 평가의 준비도,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지정도, 자체평가의 내실성, 전반적인 만족도 등에서 성과가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8][42]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며, 인증평가에 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수행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선행연구[44][45]와 유사한 결과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고려할 때 인증의 결과와 인증의 성과 간에는 긍정적 인과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자체평가의 만족도,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와 BSC 4가지 관점의 경영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고려할 때 인증의 준비와 인증의 결과 간에는 긍정적 인과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의 정도,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과 자체평가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고려할 때 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의 준비, 인증의 결과 간에는 긍정적 인과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와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의 정도,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활용한 응답자의 빈도수와 비율은 [표 4]와 같이 대학 근무 경력 5년 이상 ∼ 20년 미만 63.5%, 보직자, 평가인증담당자, ALO (Accreditation Liaison Officer, 평가인증담당자) 혹은 자체평가위원 등 평가인증과 직접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비율이 65.2%로 평가인증제와 대학의 경영성과 변화를 잘 알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운영의 전반에 있어서 기관평가인증제의 9개 영역의 인증 기준과 이상훈의 BSC 관점의 경영성과 분야를 비교분석하면 [표 1]과 같이 평가인증제와 BSC가 다루고자 하는 분야의 상호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평가인증제의 9개 인증 기준 중 학생 기준,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 기준, 교육성과 중심의 교육기준은 학생과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삼고 고객의 만족도와 선호도를 전략요인으로 설정하는 고객 관점과 연계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 기준, 산학협력 기준, 교육시설 및 자원 기준, 그리고 도서관 및 정보자원 기준 중 지원체제의 세부기준은 교육체계 혁신과 내부프로세스 효율성을 전략요인으로 설정하는 내부프로세스 관점과 연계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고등직업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평가인증제도의 목표 중요도와 달성도, 그리고 평가인증제에 관한 대학의 관심정도와 준비정도, 자체평가의 대학 기여도, 주요 정량지표의 향상 등에 관해 각각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성과를 분석한 [8][42] 것에 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관평가인증제의 체제와 대학의 평가인증 준비와 결과, 경영성과 간의 인과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대학의 평가인증 준비, 평가인증의 결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와 평가인증 준비 적절성, 목표의 달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변수에 대한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은 복합신뢰도(CR)와 평균분산 추출값(AVE)로 확인한 결과 복합신뢰도는 0.891~0.953, 평균분산추출값은 0.720∼0.835의 값을 나타내고 있어 Fornell & Larcker(1981)가 제안하고 있는 복합신뢰도의 임계치 0.7이상과 평균분산추출값의 임계치 0.5이상을 모두 만족하고 있어서 측정모형의 수렴타당성은 적절하게 평가된다.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설명력은 13.65%,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에 대한 설명력은 17.7%, 자체평가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58.4%,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에 대한 설명력은 26.1%, 고객성과에 대한 설명력은 67.0%,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대한 설명력은 51.5%, 학습과 성장 성과에 대한 설명력은 60.6%, 재무 성과에 대한 설명력은 48.8%를 보이고 있어서 Falk & Miller(1992)가 제시한 적정수준의 검정력(power) 10%를 모두 상회하고 있다.
후속연구
즉 평가인증의 목표를 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개선, 대학의 책무성이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더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변화와 역량제고라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인증의 기준의 재구조화를 비롯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과 준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만족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통해 대학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적 업무수행에 앞서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평가준비에 대한 참여와 이를 통한 자체평가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영지원과 함께 적절한 동기부여 정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학을 대표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여 설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2주기 기관평가 인증제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절반에 못 미치는 대학이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2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연구에 활용하는 것은 연구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부득이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게는 평가․인증의 수요자인 대학의 경영성과 향상과 행정부담 완화가 가능한 효율적 평가인증제의 목표 설정과 평가체계 마련 등의 제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대학에게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 변화와 평가인증 준비와 시행을 통해 경영성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함에 기여할 것이다.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대학들의 평가인증 준비와 자체평가 결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등직업 교육평가인증원은 평가인증제가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질 향상과 아울러 지속적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의 목표를 보다 현실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체계적인 평가와 질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체제를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즉 평가인증의 목표를 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개선, 대학의 책무성이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더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변화와 역량제고라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인증의 기준의 재구조화를 비롯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과 준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만족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통해 대학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적 업무수행에 앞서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평가준비에 대한 참여와 이를 통한 자체평가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영지원과 함께 적절한 동기부여 정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대학들의 평가인증 준비와 자체평가 결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등직업 교육평가인증원은 평가인증제가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질 향상과 아울러 지속적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의 목표를 보다 현실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체계적인 평가와 질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체제를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즉 평가인증의 목표를 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개선, 대학의 책무성이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더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변화와 역량제고라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인증의 기준의 재구조화를 비롯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C란 무엇인가?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는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 측면에 비재무적 측면을 더하여 종합적․균형적으로 평가하는 성과측정표이다[22-25].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토대로 하여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별 목표와 측정지표들이 도출되며, 재무적 관점은 조직의 과거 활동의 결과물에, 내부프로세스 관점은 중심 업무의 수행 과정에, 학습과 성장 관점은 향후 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줄 핵심적 역량에, 고객 관점은 조직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환경에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26].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된 이유는?
고등교육법 제11조의2에 근거하여 2007년부터 전면 시행된 대학 자체평가가 대표적인 성과관리 유형이며, 여기에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 포뮬러 방식의 재정 지원사업, 특성화 대학 육성사업(CK, SCK),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ACE),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사업(WCC),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대학구조개혁평가(대학기본역량진단) 등의 외부 평가․인증의 자체평가를 통해 대학의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들은 이러한 개별적 사업의 평가․인증 위주의 과거성과에 대한 평가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를 느끼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대학들의 평가인증 준비와 자체평가 결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등직업 교육평가인증원은 평가인증제가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질 향상과 아울러 지속적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의 목표를 보다 현실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체계적인 평가와 질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체제를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즉 평가인증의 목표를 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개선, 대학의 책무성이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더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변화와 역량제고라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인증의 기준의 재구조화를 비롯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과 준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만족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통해 대학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적 업무수행에 앞서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평가준비에 대한 참여와 이를 통한 자체평가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영지원과 함께 적절한 동기부여 정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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