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환자실 입원 환자의 섬망 발생과 처치 관련 위험인자
Incidence and Procedure-Related Risk Factors of Delirium in Patients Admitted to an Intensive Care Unit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27 no.1, 2019년, pp.35 - 41  

안지선 (연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과정) ,  오주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및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박재섭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및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김재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및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박진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및 의학행동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섬망은 중환자실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환자실에서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처치(procedure)와 섬망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의 처치를 중점으로 섬망의 위험인자를 조사하기 위하여 후향적 관찰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 법 2016년 6월부터 2017년 5월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중 선정기준을 만족하는 1,156명의 환자를 포함하였으며, 섬망은 중환자실에 입실한 환자 전수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매일 규칙적으로 평가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선정한 섬망의 처치 관련 위험인자(risk factors for procedure-related)에 대한 노출 여부를 섬망 발생에 따라 비교하고,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에 대해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섬망 발생 위험 확률을 높이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결 과 섬망 발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은 연령, 중증도, 수술 여부, 배액관 삽입, 도뇨관 삽입, 기관내 삽관신체 억제대가 있었다.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 환자의 연령, 질병의 중증도와 신체 억제대 사용은 독립적으로 섬망 발생 위험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섬망 발생률은 15.3%였다. 결 론 신체 억제대의 사용은 중환자실 환자의 섬망 발생 위험 확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중환자실의 섬망을 중재하기 위하여 연령과 중증도가 높은 고위험군에 대한 최소한의 신체 억제대 사용과 집중적인 관찰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Although delirium is a common complication among patients hospitalized in intensive care units(ICUs), little is known about the roles that diagnostic and therapeutic procedures play in its developmen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rocedure-related risk factors of delirium in ICU patient...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위험인자가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중환자실에서 섬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처치 요인을 선별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한 후 선별된 요인에 대해 섬망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섬망 발생에 독립적으로 기여하는 위험인자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에 입실한 환자 전수를 대상으로 섬망 발생과 관련된 침습·비침습적 처치 요인을 확인하고, 섬망 발생에 독립적으로 기여하는 위험인자를 규명하기 위하여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한 후향적 관찰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환자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의료진의 중재를 통해 예방과 보완이 가능한 처치 요인(procedure-related factor)에 중점을 두어 섬망 발생과 관련된 위험인자를 확인하고, 해당 요인이 중환자실 섬망 발생에 기여하는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망이란? 섬망은 다양한 위험인자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다인성(multifactorial) 증후군으로 주의력과 집중력의 저하를 동반한 인지 기능 전반의 장애가 단기간에 걸쳐 발생하며 시간에 따라 변동하는 양상을 특징으로 한다.1,2)
선행 연구를 통해 보고된 섬망 발생 위험인자로는 무엇이 있나? 국내외 선행연구에서는 섬망 발생 위험인자로 고령, 기저 질환, 질병 중증도, 3) 기관내 삽관, 억제대 사용, 약물, 부동 (immobilization), 침습적 행위(invasive procedure)로 생기는 병원감염(hospital acquired infection) 등을 보고하였다.4,5)
중환자실 섬망 발생에 관한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본 연구는 단일 기관의 중환자실에서 시행한 연구이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섬망 발생의 위험 요인이면서 억제대 적용과도 연관이 있는 약물이나 환자 기저의 인지 기능저하 등 일부 요인이 간과되어 보정되지 않았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중환자실 섬망 발생과 처치 관련 요인의 연관성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다기관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