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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2, 2019년, pp.247 - 272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수학 교육과정에 따른 통계영역의 그래프 지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그래프 지도와 관련된 성취기준의 변화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그래프 그리기 지도의 변화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그래프 이해 지도의 변화는 어떠한가? 첫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1차 교육과정부터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계영역의 지도와 관련된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그래프 그리기를 지도할 때 학생들에게 그래프 그리는 기회를 얼마나 제공하는지(그리기 횟수)와 그래프의 기본틀을 제시하는지 여부(틀 제공)를 조사하였다. 세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교과서의 질문을 그래프 이해의 지도와 관련된 '자료 읽기', '자료 사이의 관계 찾기', '자료 해석하기', '상황 이해하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은 통계적 사고를 함양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으며, 그래프 그리기 지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래프의 해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료해석하기'와 '상황이해하기'는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aching of statistical graphs according to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To do this, we set up three research questions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change in achievement standards related to the teaching of statistical graphs in elementary mathem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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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사고란 무엇인가? | 통계적 사고란 자료를 넘어 그 이면을 보고 자료가 나온 상황과 관련짓는 것을 포함한다. 통계적 사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통계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모색이 이 루어지고 있다. | |
그래프 학습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그래프 학습은 크게 그래프 작성과 그래프 이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Reys et al., 1998). | |
통계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교육의 목표인 이유가 무엇인가? |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사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일을 대신 한다고 한다. 빅데이터 시대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은 인공지능이 하지 못하는 자료의 표면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자료의 이면에 있는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통계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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