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연구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중재의 구체적 내용을 알아보고 그들의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4개의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확인된 226편의 문헌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11편을 최종 선택하였다. 5편의 질적연구, 5편의 양적연구, 1편의 혼합설계가 포함되었다. 시뮬레이션에 표준화환자, 역할극, 시뮬레이터, 가상현실 기술이 활용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63.6%)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졌다. 효과평가에 연구마다 다른 변수가 측정되었으며 자신감, 지식, 학습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 자기주도학습이 측정되었다. 향후 조현병환자간호의 고난도와 복잡성을 고려한 결과변수의 선정 및 측정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연구가 지속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연구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중재의 구체적 내용을 알아보고 그들의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4개의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확인된 226편의 문헌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11편을 최종 선택하였다. 5편의 질적연구, 5편의 양적연구, 1편의 혼합설계가 포함되었다. 시뮬레이션에 표준화환자, 역할극, 시뮬레이터, 가상현실 기술이 활용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63.6%)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졌다. 효과평가에 연구마다 다른 변수가 측정되었으며 자신감, 지식, 학습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 자기주도학습이 측정되었다. 향후 조현병환자간호의 고난도와 복잡성을 고려한 결과변수의 선정 및 측정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연구가 지속 되어야 할 것이다.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ponents and convergent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using schizophrenia scenario in nursing education. Using 4 different databases, 226 articles were identified and 11 studies met the inclusion criteria. There were 5 qualitative studies, 5 quantitati...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ponents and convergent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using schizophrenia scenario in nursing education. Using 4 different databases, 226 articles were identified and 11 studies met the inclusion criteria. There were 5 qualitative studies, 5 quantitative studies and 1 study used mixed method design. The simulation incorporated various methods including standardized patients, role playing, simulator and virtual reality that majority studies(63.6%) used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evaluation, studies examined diverse variables including knowledge, learning self competency, learning satisfaction and self directed learning. Considering complexity and difficulty of nursing for schizophrenia, future studies with well designed simulation program are required to prove its effectiveness.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ponents and convergent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using schizophrenia scenario in nursing education. Using 4 different databases, 226 articles were identified and 11 studies met the inclusion criteria. There were 5 qualitative studies, 5 quantitative studies and 1 study used mixed method design. The simulation incorporated various methods including standardized patients, role playing, simulator and virtual reality that majority studies(63.6%) used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evaluation, studies examined diverse variables including knowledge, learning self competency, learning satisfaction and self directed learning. Considering complexity and difficulty of nursing for schizophrenia, future studies with well designed simulation program are required to prove its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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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조현병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중재의 설계와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재연구 포함한 여러 다양한 선행 교육중재들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조현병 환자간호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효과에 대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처해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중재 연구들에서 사용된 교육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본 연구는 조현병 시나리오를 이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알아본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관련연구 동향을 살펴본 결과 조현병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관련연구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였고 2012년 이후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중재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표준화환자, 역할극, 시뮬레이터, 가상현실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어 조현병 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적용 시 다양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교육 활용이 고려 가능할 것이다.
본 체계적 고찰에서는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조현병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중재를 활용한 연구를 수집,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아직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중재연구를 포함한 체계적 문헌고찰은 찾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재연구 포함한 여러 다양한 선행 교육중재들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조현병 환자간호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효과에 대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처해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문헌의 제외기준은 1) 대상자가 간호사나 간호대학생이 아닌 경우, 2) 중재에 사용된 시나리오가 조현병이나 조현병증상이 아닌 경우, 3) 문헌고찰연구, 4) 조사연구, 5) 질적연구, 6) 사례연구, 7) 발표되지 않은 학회 발표 초록이나 프로시딩이다.
제안 방법
자료선정은 2명의 간호학과 교수가 독립적으로 시행하였다. 문헌 선정을 위해 각각의 연구자는 검색된 논문을 포함과 불 포함 기준에 따라 검토하였고 그 결과를 서로 공유하여 최종 포함 문헌을 선정하였다. 연구자간 불일치하는 결과는 논의의 과정 및 제 3자의 의견을 통한 합의를 통해 최종 문헌이 선정되었다.
문헌고찰은 PICO-SD (participants,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measurement, settings, study design)를 적용하였다. 연구대상(P)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중재방법(I)은 조현병 환자 (조현병 환자증상)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중재, 결과(O)는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의 수치화된 보고 또는 서술적 보고 연구설계(SD)는 무작위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단일군 연구설계 및 질적연구를 포함하였다.
자료추출은 2명의 연구자가 독립적으로 시행하였고 주저자에 의해 개발된 표에 저자, 시행된 국가, 대상자, 중재 내용, 중재기간, 중재결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자간 불일치하는 결과는 논의의 과정 및 제 3자의 의견을 통한 합의를 통해 최종 결과표를 작성하였다.
연구자간 불일치하는 결과는 논의의 과정 및 제 3자의 의견을 통한 합의를 통해 최종 문헌이 선정되었다. 자료추출은 2명의 연구자가 독립적으로 시행하였고 주저자에 의해 개발된 표에 저자, 시행된 국가, 대상자, 중재 내용, 중재기간, 중재결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자간 불일치하는 결과는 논의의 과정 및 제 3자의 의견을 통한 합의를 통해 최종 결과표를 작성하였다.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특성을 살펴보면 11편의 문헌 중 2편의 문헌에서 프로그램 구성에 1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 표준화환자와 역할극, 시뮬레이터와 역할극을 병용하였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은 7편, 역할극 활용은 3편, 가상현실과 시뮬레이터의 활용은 각각 1편의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대상 데이터
EndNote 프로그램을 활용 중복문헌을 제거하였고 1차적으로 제목과 초록을 검토하였고 16건 선별되었다. 2차로 원문검색과정을 통해 11건의 문헌이 확인, 최종선정되었다[Fig. 1]. 제외된 연구들은 연구대상자가 간호사나 간호학생이 아닌 경우와 발간되지 않은 학위 논문, 학회지 발표논문들 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에 따라 진행되었다. 4개의 데이터베이스, PubMed, CINAHL, ProQuest,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을 활용하였고 최종 검색은 2019년 3월 30일에 이루어졌다. 검색기간에는 따로 제한을 두지 않아 최종 검색일 까지 출간된 논문을 모두 포함하였다.
포함된 11편의 연구는 국내(3편), 미국(7편), 뉴질랜드(1편)에서 이루어졌다. 5편의 질적연구와 5편의 양적연구, 1편의 혼합설계연구를 포함하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1편을 제외한 10편의 연구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모든 연구가 2012년 이후 출판되었다.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평가하고자 검색식을 활용한 4개의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총226건 확인되었다. EndNote 프로그램을 활용 중복문헌을 제거하였고 1차적으로 제목과 초록을 검토하였고 16건 선별되었다. 2차로 원문검색과정을 통해 11건의 문헌이 확인, 최종선정되었다[Fig.
그러나 이러한 표준화 환자의 경우 전문연기자를 표준화 환자로 역할 하게 하기 위한 교육에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요구되며 투입될 수 있는 인력에 따라 지속적 교육 제공이 어려울 수 있다. 본 연구에 포함된 문헌 중 한편의 연구를 제외한 표준화 환자의 활용에 학생을 활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학년 학생을 활용한 표준화 환자 활용을 통한 보다 용이한 교육과 비용적인 측면의 장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28].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평가하고자 검색식을 활용한 4개의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총226건 확인되었다. EndNote 프로그램을 활용 중복문헌을 제거하였고 1차적으로 제목과 초록을 검토하였고 16건 선별되었다.
포함된 11편의 연구는 국내(3편), 미국(7편), 뉴질랜드(1편)에서 이루어졌다. 5편의 질적연구와 5편의 양적연구, 1편의 혼합설계연구를 포함하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1편을 제외한 10편의 연구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에 따라 진행되었다. 4개의 데이터베이스, PubMed, CINAHL, ProQuest,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을 활용하였고 최종 검색은 2019년 3월 30일에 이루어졌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경우 1편에서 전문연기자가 표준화환자 역할을 하였고 나머지 연구의 경우 학생을 표준화 환자로 활용하였다. 표준화환자 교육의 경우 Wallace의 코칭기법(2편), 리허설(2편), 사전에 대본제공(1편)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포함된 연구들은 지식, 효능감, 교육 만족도 등에 대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측정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문헌들에서 결과변수는 시뮬레이션 보다는 보편적인 간호교육제공에 대한 일반적 효과측정 위주였으며 결과변수 선정의 근거에 대한 내용은 미약한 실정으로 확인되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협동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23] 단순한 지식과 만족도 이상의 효과 측정이 필요하다.
5편의 질적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참여자에게 만족도, 교육과정 개선, 프로그램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 대한 질문이 이루어졌다. 포함된 문헌들에서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의 측정은 자신감(2편), 지식(2편), 학습자기효능감(2편), 의사소통자기효능감(1편), 자기주도학습(1편), 교육만족도(1편)을 통해 이루어졌다[Table 1].
후속연구
정신과 영역에서 시뮬레이션은 최근 들어 활발히 시행되었으며, 새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하였을 때는 질적연구를 통해 소그룹에게 자세한 피드백을 얻어 개선방향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양적연구와 대조군을 이용한 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시나리오 중재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 이다. 또한 양적연구를 통해 수치화된 데이터가 더 많이 축적된다면 메타 분석(meta analysis)를 통한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 시뮬레이션이 효과입증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양적연구와 대조군을 이용한 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시나리오 중재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 이다. 또한 양적연구를 통해 수치화된 데이터가 더 많이 축적된다면 메타 분석(meta analysis)를 통한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 시뮬레이션이 효과입증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제시하기 위해서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혼합설계 연구가 더욱 많이 수행이 필요하다[34].
향후 연구에서는 조현병 시뮬레이션 교육평가에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등을 포함하는 구체적 측정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수들에 대한 공통적 측정은 메타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 이며 조현병간호 시뮬레이션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포함된 문헌 중 2편의 연구에서만 Wallace의 코칭기법이라는 체계화된 과정이 설명되었다. 이는 조현병간호 시뮬레이션을 포함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보완점으로서 향후 적극적인 개선노력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된다면 이는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을 적절하게 보완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현병 시뮬레이션 교육평가에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등을 포함하는 구체적 측정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수들에 대한 공통적 측정은 메타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 이며 조현병간호 시뮬레이션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질적연구, 양적연구 및 혼합설계연구가 시행되었으며 양적연구에서도 단일군 연구와 유사실험 연구를 통해 각기 다른 효과변수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져 메타분석은 이루어질 수 없었다. 향후 조현병환자간호의 고난도와 복잡성을 고려한 결과변수의 선정 및 측정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연구가 지속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조현병은 우리나라 정신장애의 70%이상을 차지하며 100명중 1명 정도의 발병률을 보이는 주요 정신질환 중 하나로,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오랜 기간 환자와 가족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잦은 재발과 만성적 특성으로 높은 비용부담을 주는 질환이다[1]. 주요 증상은 망상, 환청, 혼란스러운 사고, 지각장애, 언어와 행동의 와해 등으로[2] 자해 및 타해의 위험성이 높으며 환자들은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3]. 조현병 환자들의 폭력성은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미디어 등에서의 자극적인 보도 등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4].
조현병환자간호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떤 능력의 향상이 필요한가?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협동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23] 단순한 지식과 만족도 이상의 효과 측정이 필요하다. 조현병환자간호의 경우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 뿐만이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24].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
조현병은 우리나라 정신장애의 70%이상을 차지하며 100명중 1명 정도의 발병률을 보이는 주요 정신질환 중 하나로,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오랜 기간 환자와 가족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잦은 재발과 만성적 특성으로 높은 비용부담을 주는 질환이다[1]. 주요 증상은 망상, 환청, 혼란스러운 사고, 지각장애, 언어와 행동의 와해 등으로[2] 자해 및 타해의 위험성이 높으며 환자들은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3]. 조현병 환자들의 폭력성은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미디어 등에서의 자극적인 보도 등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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