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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병 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에 관한 융합연구 : 체계적 문헌고찰
Convergence Study of Nursing Simulation Training for Patient with Schizophrenia: A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45 - 52  

김선경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엄미란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김외남 (영남외국어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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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연구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중재의 구체적 내용을 알아보고 그들의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4개의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확인된 226편의 문헌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11편을 최종 선택하였다. 5편의 질적연구, 5편의 양적연구, 1편의 혼합설계가 포함되었다. 시뮬레이션에 표준화환자, 역할극, 시뮬레이터, 가상현실 기술이 활용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63.6%)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졌다. 효과평가에 연구마다 다른 변수가 측정되었으며 자신감, 지식, 학습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 자기주도학습이 측정되었다. 향후 조현병환자간호의 고난도와 복잡성을 고려한 결과변수의 선정 및 측정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연구가 지속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ponents and convergent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using schizophrenia scenario in nursing education. Using 4 different databases, 226 articles were identified and 11 studies met the inclusion criteria. There were 5 qualitative studies, 5 quantit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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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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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조현병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중재의 설계와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재연구 포함한 여러 다양한 선행 교육중재들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조현병 환자간호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효과에 대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처해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사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중재 연구들에서 사용된 교육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조현병 시나리오를 이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알아본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관련연구 동향을 살펴본 결과 조현병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관련연구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였고 2012년 이후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중재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표준화환자, 역할극, 시뮬레이터, 가상현실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어 조현병 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적용 시 다양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교육 활용이 고려 가능할 것이다.
  • 본 체계적 고찰에서는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조현병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중재를 활용한 연구를 수집,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아직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중재연구를 포함한 체계적 문헌고찰은 찾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재연구 포함한 여러 다양한 선행 교육중재들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조현병 환자간호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효과에 대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처해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조현병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문헌의 제외기준은 1) 대상자가 간호사나 간호대학생이 아닌 경우, 2) 중재에 사용된 시나리오가 조현병이나 조현병증상이 아닌 경우, 3) 문헌고찰연구, 4) 조사연구, 5) 질적연구, 6) 사례연구, 7) 발표되지 않은 학회 발표 초록이나 프로시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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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조현병은 우리나라 정신장애의 70%이상을 차지하며 100명중 1명 정도의 발병률을 보이는 주요 정신질환 중 하나로,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오랜 기간 환자와 가족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잦은 재발과 만성적 특성으로 높은 비용부담을 주는 질환이다[1]. 주요 증상은 망상, 환청, 혼란스러운 사고, 지각장애, 언어와 행동의 와해 등으로[2] 자해 및 타해의 위험성이 높으며 환자들은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3]. 조현병 환자들의 폭력성은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미디어 등에서의 자극적인 보도 등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4].
조현병환자간호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떤 능력의 향상이 필요한가?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협동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23] 단순한 지식과 만족도 이상의 효과 측정이 필요하다. 조현병환자간호의 경우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 뿐만이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24].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 조현병은 우리나라 정신장애의 70%이상을 차지하며 100명중 1명 정도의 발병률을 보이는 주요 정신질환 중 하나로,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오랜 기간 환자와 가족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잦은 재발과 만성적 특성으로 높은 비용부담을 주는 질환이다[1]. 주요 증상은 망상, 환청, 혼란스러운 사고, 지각장애, 언어와 행동의 와해 등으로[2] 자해 및 타해의 위험성이 높으며 환자들은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3]. 조현병 환자들의 폭력성은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미디어 등에서의 자극적인 보도 등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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