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PBL 부분통합 교과과정에 대한 간호학생의 인식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PBL Hybrid Curriculum Examin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343 - 354  

김수진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PBL 부분통합 교과과정에 대한 간호학생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이며, 총 25명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의미있는 주제를 찾기 위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6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1) PBL 부분통합 교과과정의 비효율성 2) 학습에 대한 불안 3) PBL 운영에 대한 불만 4) 조별활동의 어려움 5) PBL에 대한 수용 6) 변화와 만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을 제안한다. PBL에서 학습내용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과정평가 비중을 높여 PBL 평가의 본래 취지를 살려야 할 것이며 PBL 전문가와 전문부서에 의한 세분화된 튜터 교육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PBL hybrid curriculum of nursing students, using qualitative research conduct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interviews with 25 nursing students of 4th grade after dividing into 4 groups. The analysis resulted ...

주제어

표/그림 (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란 무엇인가? PBL은 캐나다 McMaster 대학 의과대학에서 시작된 학습방법으로, 종전의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식 전달의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이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이다[2]. PBL에서는 실무현장의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은 토론과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문제중심학습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BL)이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교육에서 학생들은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하기에만 급급하여 이 지식이 어디에 응용되는지 모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 지식을 응용할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그 지식을 연계시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다보니[1] PBL의 등장은 필연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전통적 교육과정에 PBL을 병행하면 어려운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많은 학교들이 시행 초기에는 PBL 교육과정을 표준 교육과정과는 별도로 대체 또는 병행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고, 단번에 교육과정 전체를 PBL 교육과정으로 전환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고 하였다[4]. 이처럼 전통적 교육과정에 PBL을 병행하면 한정된 시간에 학습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 자기주도학습이 어렵고, 또한 전통적 교육과정에 PBL을 추가적으로 시행하면 학생들에게 부담을 가중시켜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고 하였다[4]. 이와 같이 다른 종류의 학습과 경쟁이 있을수록 PBL 교육의 효과는 떨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