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품질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The Mediating Effects on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ranchisor and 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품질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와 이들 변수 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를 개점 전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 지원서비스로 구분하였으며, 관계품질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세분화하고 재계약 의도를 성과변수로 이용하였다. 이들 간의 관계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설(HI)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관계품질(신뢰,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강화될수록 더 나은 관계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 특히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개점 후 지원서비스에 비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HII)은 관계품질(만족, 신뢰, 몰입)은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가 중요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HIII)은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에 관계품질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가 재계약 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관계품질의 매개변수 중에서 신뢰에 의한 정보교류 및 상호소통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신뢰, 몰입)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대한 관계품질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재계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실천은 상호 소통을 통한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프로그램개발 및 개선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품질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와 이들 변수 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를 개점 전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 지원서비스로 구분하였으며, 관계품질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세분화하고 재계약 의도를 성과변수로 이용하였다. 이들 간의 관계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설(HI)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관계품질(신뢰,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강화될수록 더 나은 관계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 특히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개점 후 지원서비스에 비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HII)은 관계품질(만족, 신뢰, 몰입)은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가 중요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HIII)은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에 관계품질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가 재계약 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관계품질의 매개변수 중에서 신뢰에 의한 정보교류 및 상호소통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신뢰, 몰입)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대한 관계품질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재계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실천은 상호 소통을 통한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프로그램개발 및 개선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categorized with...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categorized with initial service and continuous service. Also, the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classified into detailed subfactor by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s a result, we found som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between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they sequentially affects to re-contract intention. Also, it's analyzed that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 have a role as a moderating variables by research model. That is, as a presented with previous research, there is verified that relationship quality is caused by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lso, relationship qualit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to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Some guidelines for practicing potential food service franchise as a result of this would include; first of all, it is important to support the potential food service franchise consulting approach for some competitive advantage; secondly, effective governmental support programs for food service franchise should be developed for positive impacts of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categorized with initial service and continuous service. Also, the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classified into detailed subfactor by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s a result, we found som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between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they sequentially affects to re-contract intention. Also, it's analyzed that factors of relationship quality have a role as a moderating variables by research model. That is, as a presented with previous research, there is verified that relationship quality is caused by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lso, relationship qualit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to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Some guidelines for practicing potential food service franchise as a result of this would include; first of all, it is important to support the potential food service franchise consulting approach for some competitive advantage; secondly, effective governmental support programs for food service franchise should be developed for positive impacts of according to thes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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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관계품질을 매개변수로 하는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를 각각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에 의한 연구가설을 가지고 탐색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가 가맹점간의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또한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향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연구를 근거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관한 세부요인을 탐색적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 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념화 하였다.
둘째, 이들을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관계품질의 관계분석을 위해 관계품질의 세부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간의 관계 및 재계약 의도 간의 연쇄관계를 분석한다. 이들 변수에 의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관계품질의 매개효과 및 직/간접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L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후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만족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신뢰는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몰입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H3-2): 가맹본부의 개점 후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계약사항을 잘 지킬 것이다.
-가맹본부는 사업을 정직하게 할 것이다.
-가맹본부와의 계약기간을 오랫동안 유지할 것이다.
-가맹본부와의 계약사항에 만족한다.
-권유: 본 프랜차이즈를 주변 사업자들에게 권유할 것이다.
-우선대상: 가맹본부와의 계약기간이 끝날지라도 우선 계약대상으로 생각할 것이다.
가설 I(H1): L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Ⅲ(H3):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II(H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이용 의도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ufmann(1991)이 제시한 관계품질의 세 가지 차원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를 개점 전 서비스(초기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 지원서비스(계속 지원서비스)로 분류하고 독립변수로 이용하고자 한다. 둘째, 이들을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관계품질의 관계분석을 위해 관계품질의 세부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간의 관계 및 재계약 의도 간의 연쇄관계를 분석한다. 이들 변수에 의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관계품질의 매개효과 및 직/간접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산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는데 주로 이용되고 있는 LISREL, EQS, AMOS중에서 본 연구모형에서는 AMOS(V.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크게 개점 전에 사전적으로 지원하는 개점 전 지원서비스(초기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에 계속적으로 지원하는 개점 후 지원서비스(계속 지원서비스)로 구분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계약 의도를 다음과 같이 재계약, 우선대상, 권유 등 3가지에 의해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되어있는 서울, 경기지역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방법은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전화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관계품질, 재계약 의도간의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각 변수의 세부항목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외식 프랜차이즈의 일반적 사항과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측정하였다( 참조).
세 번째 가설 (HⅢ)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Bootstrap)을 통해서 간접경로를 확인하고 Sobel test가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H3-1)에서는 몰입, (H3-2)에서는 만족과 몰입이 프랜차이즈본부와 재계약 의도 간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되어 가설(HⅢ)는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변수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의 측정내용을 다른 시각으로 구체화된 측면으로 분석된다면 보다 새로운 연구결과를 이끌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일반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념화를 위한 요인 도출을 시도하였다. 즉, 기존문헌을 검토하여 1차적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전문가 및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자 및 가맹점 주들을 대상으로 비구조화 인터뷰를 통해 탐색적으로 조사하였으며, 파악된 요인과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을 참고하여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수정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가 가맹점간의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또한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향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연구를 근거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관한 세부요인을 탐색적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 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념화 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에 관계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이용하였다.
즉, 기존문헌을 검토하여 1차적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전문가 및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자 및 가맹점 주들을 대상으로 비구조화 인터뷰를 통해 탐색적으로 조사하였으며, 파악된 요인과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을 참고하여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수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관계품질, 재계약 의도 변수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일반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념화를 위한 요인 도출을 시도하였다. 즉, 기존문헌을 검토하여 1차적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전문가 및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자 및 가맹점 주들을 대상으로 비구조화 인터뷰를 통해 탐색적으로 조사하였으며, 파악된 요인과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을 참고하여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수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관계품질, 재계약 의도 변수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금까지 다루어졌던 관계품질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계품질의 세부요인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내용을 포함하고자 한다.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를 개점 전 서비스(초기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 지원서비스(계속 지원서비스)로 분류하고 독립변수로 이용하고자 한다. 둘째, 이들을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관계품질의 관계분석을 위해 관계품질의 세부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간의 관계 및 재계약 의도 간의 연쇄관계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되어있는 서울, 경기지역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방법은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전화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연구를 근거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관한 세부요인을 탐색적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 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념화 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에 관계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많은 항목을 이용한 각 측정변수들의 단일 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해 AMOS(V.18)을 이용하여 측정단위별로 확인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본 연구모형에 사용된 변수들(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관계품질, 재계약 의도)에 대한 신뢰도(Reliability)를 검증하기 위해서 설문구성 항목들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 α값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산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는데 주로 이용되고 있는 LISREL, EQS, AMOS중에서 본 연구모형에서는 AMOS(V.18)을 이용하였다. 모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LE: Mac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 하였으며 MLE는 최대우도법은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모수를 추정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변수들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대부분의 측정변수의 항목들은 적합도 평가기준 이상으로 산출되었고, 단일 차원성을 저해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제곱한 값이 해당 평균추출분산보다 작을 경우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볼수 있다(Fornell, 1992).
90보다 높게 산출되어 본 연구모형을 분석하는 데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요소 간의 평균차이(RMR)도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산출되었다.
두 번째 가설 (HII)의 경우,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관계품질은 성과(재계약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이용 의도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가설 H(II)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II)는 채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의 정도는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의 실천은 관계품질의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를 위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이 재계약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모형에서의 적합도수지수(Fit Index)를 살펴보면, 기초부합지수(GFI), 비교부합지수(CFI), 수정부합지수(AGFI), 증분부합지수(IFI) 등이 모두 적합기준인 0.90보다 높게 산출되어 본 연구모형을 분석하는 데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요소 간의 평균차이(RMR)도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산출되었다.
세 번째 가설 (HⅢ)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Bootstrap)을 통해서 간접경로를 확인하고 Sobel test가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H3-1)에서는 몰입, (H3-2)에서는 만족과 몰입이 프랜차이즈본부와 재계약 의도 간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되어 가설(HⅢ)는 부분 채택되었다. 따라서 향후 외식 프랜차이즈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할 때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 상호 소통에 의한 정보공유, 계약사항의 이행, 우호적이고 동반자적인 관계에 의한 협력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가설 H(Ⅲ)의 경우,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Ⅲ)는 부분 채택되었다. 즉,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만족, 몰입)을 통하여 재계약 의도에 정(+)의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 번째 가설(HI)의 경우, (H1-1)에서 프랜차이즈본부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신뢰와 몰입에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그러나 (H1-2)는 만족, 신뢰, 몰입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산출되었다.
첫째, 가설 H(I)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신뢰,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점 후 지원서비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H(I)은 부분 채택되었다. 즉, <표 9>에서 보는바와 같이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개점 후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보다는 오히려 개점 전 지원서비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관계품질은 재계약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를 위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의 정도는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요인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강화될수록 더 향상된 관계품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초기 지원서비스)중에서 신뢰와 몰입요인은 개점 후 지원서비스(계속 지원서비스)에 비해서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의 미래 수요에 대응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점 전의 지원서비스(시장조사 및 입지선정, 점포설계디자인 및 배치, 점포임대 지원, 경영자 및 종업원 교육 등)의 개선, 상호 소통에 의한 정보공유, 계약조항 등의 실천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라는 가설 II가 채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관계품질의 세부요인 중에서 신뢰는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의 공유, 계약 사항의 철저한 이행 등 동반자적 관계를 통한 성과(재계약 의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의 모수추정 결과는 <표10>과 같다. 프랜차이즈본부 지원서비스에 대한 표준회귀추정치가 정(+)의 값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본 연구에서 제시된 프랜차이즈본부 지원서비스는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어서 관계품질은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즉, <표 9>에서 보는바와 같이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개점 후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보다는 오히려 개점 전 지원서비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강화될수록 더 향상된 관계품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초기 지원서비스)중에서 신뢰와 몰입요인은 개점 후 지원서비스(계속 지원서비스)에 비해서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구조적 특성인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관계, 가맹점주의 운영 및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 등에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외식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프랜차이즈 전체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표본과 변수의 조작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관계품질의 세부요인 중에서 신뢰는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의 공유, 계약 사항의 철저한 이행 등 동반자적 관계를 통한 성과(재계약 의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만족, 몰입)을 통하여 재계약 의도에 정(+)의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외식 프랜차이즈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할 때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과 의식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상호소통에 의한 우호적인 관계의 실천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 결과, (H3-1)에서는 몰입, (H3-2)에서는 만족과 몰입이 프랜차이즈본부와 재계약 의도 간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되어 가설(HⅢ)는 부분 채택되었다. 따라서 향후 외식 프랜차이즈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할 때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 상호 소통에 의한 정보공유, 계약사항의 이행, 우호적이고 동반자적인 관계에 의한 협력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대한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다는 점에서 이론적인 측면과 실무적인 측면에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변수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의 측정내용을 다른 시각으로 구체화된 측면으로 분석된다면 보다 새로운 연구결과를 이끌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의 실천은 관계품질의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본 연구는 표본 대상 및 범위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설문조사 과정에서 사업규모 및 사업경력에서 약간의 편중된 부분이 있었고, 단기간 내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다양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대우도법이란?
18)을 이용하였다. 모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LE:Mac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 하였으며 MLE는 최대우도법은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모수를 추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모수의 분포가 근사적으로 정규성을 지닌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모수추정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외식 프랜차이즈의 진입장벽이 낮아 발생하는 문제점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브랜드 및 제품의 모방이 난무하여 기업 간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대처능력에 따른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불확실성이 높은 이유는?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대처능력에 따른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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